2020년 3월 31일 화요일

다이오제지, 사이즈제 - Yano Report 2020년 3월 25일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20년 3월 25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내용목차 

종이 펄프

[특별 연재]
<제지메이커의 물류전략⑤>
다이오제지(2~8페이지)
  ~자회사로 그룹 물류업무 이관을 기회로 유저기점의 최적 류가 진척~

수주∙물류 데이터를 일원 관리, 시즈오카지구의 선적지창고 재편 등으로 성과
1차 운송료 비중은 상승경향, 트럭부족을 극복하며 직송비율 60%대로
제품 대비 매출액 물류비 비율은 8%대 전반, DLC를 중심으로 최적 수송체제의 구축이 목표
선적지창고의 집약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소비지에서는 유저와의 창고 공용화를 추진
다른 제지메이커와 대리점 등과 협력하여 가능한 곳부터 공동물류에 착수.
미시마공장: JR컨테이너의 비율이 낮아져, 내항선과 RORO선으로의 전환이 진행

표.  다이오제지 제품 물류비 추이(종이·판지분)
표.  다이오제지 자사 소비지 창고 목록
표.  다이오제지 송부처별 비율(2019년도 상반기)
표.  다이오제지 전국용 공장별 수송수단(2019년도 상반기)
표.  다이오제지 간토용 공장별 수송수단(2019년도 상반기)
그림. 다이오제지 공장별 수도권으로의 수송경로

[주목시장 동향]
제지용 약품 시리즈 2
사이즈제(9~18쪽)
  ~양지분야의 감소를 판지분야에서 지지~

사이즈제는 전년수준을 유지, 판지용 지지의 구조
1. 산성 사이즈, 에멀젼 사이즈가 90%를 차지, 양지는 침체했지만 골판지용으로 지지
메이커 동향(Seiko PMC, Arakawa Chemical, Harima Chemicals Group, TOHO Chemical Industry)
2. 중성 사이즈, 종이 생산량에 링크, 로진 가격은 안정
메이커 동향(Arakawa Chemical, Seiko PMC, TOHO Chemical Industry)
3. 중성 로진 사이즈, 수량은 판지용으로 지지했지만 가격 다운으로 금액은 마이너스
메이커 동향(Arakawa Chemical, Seiko PMC, Harima Chemicals Group, TOHO Chemical Industry)

표.  사이즈제의 시장규모 추이(고형환산)
표.  산성 사이즈제 메이커별 판매 추이(고형환산)
표.  산성 사이즈제 메이커별 판매처
표.  중성 사이즈제 메이커별 판매 추이(고형환산)
표.  중성 사이즈제 메이커별 판매처
표.  중성 사이즈제 메이커별 납입품종
표.  중성 로진 사이즈 메이커별 판매 추이(고형환산)

주택·건재

[주목시장 동향]
'목질주기' 동향(19~41쪽)
  ~신축주택용 중심에서 새로운 시장 개척·정착이 급무
   리모델링 등 스톡용과 비주택용 활성화에 기대~

2018년도 시장규모는 전기 대비 1.8% 감소한 2,643억 엔
벽 수납은 전년대비 3.7% 감소한 375억엔 규모
목제 도어는 전년대비 2.1% 감소한 1,580억엔 규모
계단 세트는 전년대비 2.0% 감소한 350억엔
신발장·현관수납은 전년대비 1.2% 감소한 338억엔
메이커 동향(다이켄공업, 에이다이산업, Life Solutions Company, Panasonic Corporation, ASAHI WOODTEC, NODA, WOODONE, SUMITOMO FORESTRY CREST)

표.  주요 목질주기의 출하실적 추이
표.  목질주기시장의 추이
표.  벽 수납·주요 메이커 출하 실적
표.  목제 도어·주요 메이커 출하 실적
표.  계단 세트·주요 메이커 출하 실적
표.  신발장·현관수납의 주요 메이커 출하 실적

맨션관리업계의 동향(42~51쪽)
  ~시장성장률은 둔화했지만 꾸준히 확대~

맨션관리 시장규모
맨션관리업계의 동향 ~리플레이스 시장~

그림. 맨션관리비 시장규모
그림. 시장규모 점유율
그림. 2018년도 조사, 맨션 관리업자의 결정방법
그림. 2013년도 조사, 맨션 관리업자의 결정방법
표.  수탁경위별 동수·호수
표.  신축 및 리플레이스 마켓, 각사 포지셔닝 (2018년)
표.  그룹 관리호수 상위회사(2019/3월말 시점)
표.  리플레이스 획득의 결정적인 포인트로 인식하고 있는 사항
표.  리플레이스 물건 획득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주요 영업, 광고활동

[주목기업 분석]
HASEKO그룹에 속해 한층 더 비약을 기하기 위한 <HOSODA>(52~64쪽)

20/3기 매출액은 8.8% 감소한 201억 엔(전망), 분양주택은 신장했지만 다음의 중심이 과제
건설과 분양 양쪽에서 전개, 분양주택은 영역의 선별을 강화
주문주택은 신브랜드상품 개발, 리모델링사업은 AM과 일체화
3본부제 폐지, 35년 장기보증제도 도입

표. HOSODA의 실적 추이(연결)
표. HOSODA의 사업별 판매실적 추이(매출금액)
표. HOSODA의 사업별 판매실적 추이(착공동 수)
표. HOSODA 주요 분양물량 일람(2019년도~)
표. 주요법인 수주처
그림. HOSODA의 사업계통도
표. HOSODA의 자재조달 현황
표. HOSODA의 연혁
그림. HOSODA의 조직개요

10분기 연속 이익증가 전망하는 「TOSEI」의 경영전략(65~77쪽)

20/11기 매출액은 32% 증가한 803억 엔(전망), 성장 시나리오를 계속하며 증익을 유지
매매사업과 안정사업과의 균형화로, 물류시설 관련 비즈니스를 확대
포트폴리오 경영 추진, T-MAP 시스템을 개발

표.  TOSEI의 실적 추이(연결)
그림. 매출액·부문별 매출액 추이
표.  분야별 매출액 추이(연결)
그림. 분야별 매출액, 매출 총이익 구성(연결)
그림. TOSEI 그룹의 사업 계통도
표.  TOSEI의 연혁
그림. TOSEI의 조직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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