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2일 일요일

서점, 1인시장 - Yano News 2020년 3월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20년 3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내용 목차  

업계 동향

신입생 시장 동향(2~6패이지)
·신입생 시장 현황
(1) 시장 전체의 규모
(2) 신입생 시장 동향
1) 신입생 시장의 향후 전망(각사)
2) 신입생 시장에서의 각사의 과제와 전망
도표. 문부과학성의 대학 진학자 수 장래 예측(2018년 3월 보도 발표)

업계 보고서

①2020년판 스포츠 어패럴 시장 동향 조사(7~18페이지)
~스포츠 어패럴 국내 출하 시장의 동향~

·스포츠 어패럴 국내 출하시장의 동향
·포에버21이 경영 파탄  역풍이 부는 어패럴 업계
·’아마존 이펙트’에 의해 어패럴 업계는 대량 폐점 시대에 돌입
·유통 재고 과다 해소에 전망이 서지 않는 트레이닝웨어 시장
<카테고리별 현황>
[트레이닝웨어] [라이프스타일웨어] [골프웨어] [아웃도어웨어] [축구·풋살웨어] [테니스웨어] [야구·소프트볼웨어] [스윔웨어] [스키·스노보드웨어] [농구웨어] [육상경기·러닝웨어]
·스포츠 어패럴 국내 출하 시장의 향후
 확대되는 웨어의 셰어 비즈니스 밀레니얼 세대의 의식 변화로 주목을 모으다
 많은 스포츠 어패럴 관련 소매업자가 PB를 다시 강화
 스포츠 어패럴 소매 시장의 현황과 향후
표. 스포츠 어패럴 업태별 국내 출하금액 추이
표 2019년 카테고리 내 시장 점유율

②2019 1인 시장 총람(19~36페이지)
·1인 시장의 정의
·1인 시장 규모의 추이
·분야별 [1인 비율]
 1인 비율이 가장 높은 시장은 「가정간편식 시장」
 1인 신장률이 가장 높은 시장은 「풋살 시장」
·「1인」에 관한 소비자 조사와의 비교 분석
 [유원지/테마파크] [성욕처리]는 1인이 접근하기가 어렵다?!
·1인 시장의 향후 전망
표. 1인 시장
표. 1인(독신) 시장
표. 1인(셀프 분야) 시장
표. 1인 시장규모 추이
표. 1인(독신) 시장규모 추이
표. 1인(셀프 분야) 시장규모 추이
표 2017년(년도)의 1인 비율과 신장률
표. 1인 비율과 「혼자가 편한」 사람의 비율(소비자 조사)의 단순 비교
표. 1인 시장의 향후 전망

~ 1인 여행 시장~
·시장 개황/시장 정의/업계 구조, 시장의 특징
·여행 시장 전체의 동향
 여행자 수, 소비액 모두 증가 경향
·1인 여행 시장 규모
 국내의 1인 여행 시장 규모는 8,700억 엔, 1인 비율은 17.4%
·업계 토픽스
 「전원 1인 참여」 1인 여행 인기가 확대
·향후 전망
 SNS의 진전 및 「1인 여행」의 인지도 확대로 앞으로도 시장 확대 추세
표. 주요 여행업
표. 주요 1인 여행사 비교
표. 여행 시장의 추이
그림. 일본인 해외 여행자 수의 추이
그림. 1인 여행 시장(국내) 규모 추이
그림. 1인 여행 시장(해외) 규모 추이
그림. 여행 시장(국내) 1인율
그림. 여행 시장(해외) 1인율
표. 주요 사업자의 동향

③2020 유통소매시장백서(37~51페이지)
~서적·문구 전문점의 동향~

1. 서적·문구 전문점 최신 동향
·대형 전문점 체인으로 경영통합 및 사업재건을 단행한다
·아마존·TSUTAYA 등이 출판물의 매입으로 「매절방식」으로의 전환을 시도한다.
·전자출판물 시장은 두 자릿수 성장이 지속되면서 무료로 코믹을 읽는 광고수익형 비즈니스도 확대 2. 서적·문구 전문점 시장의 개황
(1)서적 전문점(서점) 판매 규모 추이
서점의 판매 규모는 약 1조 엔까지 축소, 출판물로 바뀐 주변 제품·전자서적의 판매 확대
(2)문구 전문점 판매 규모 추이
2000년~2018년 사이에 문방구를 주로 취급하는 소매업체는 판매액·점포 수 모두 절반으로 감소
3. 유력 서적·문구 전문점의 동향
 출판물 소매 시장에서의 서점 점유율
4. 서적·문구 전문점의 개별 동향
(1)컬쳐컨비니언스클럽(TSUTAYA·조야서점사업)
(2)기노쿠니야서점
5. 유력 신고(新古)서점의 개별 동향
·북오프홀딩스
6. 출판물 EC판매 규모와 전문점의 참여 상황
7. 전자서적 제공 비즈니스 상황과 전문점의 참여 동향
8. 서점 시장에서의 중개제도의 변화
9. 향후 전망·예측
그림. 서점(서적·잡지 소매업)의 판매 규모 ※고서적류 제외
그림. 일본의 서점 수의 추이(매년 5월 1일 기준)
그림. 문구 전문점(※종이·문구 소매점)의 판매 규모
표. 주요 서적·문구 전문점 기업
표. 신고(新古)서점
그림. 일본의 출판물 판매 규모(※전자출판물 제외)
그림. TSUTAYA 서적·잡지 연간 판매 총액
그림. 기노쿠니야서점 매출액 추이
그림. 북오프홀딩스 리유스 사업 연결 실적 추이
그림. 인터넷 경유 출판물 판매 규모
표. 주요 출판물 취급 EC 사이트
표. 전자출판 판매 규모 추이

④진흙 세안제 시장의 개황(52~58페이지)
2018년도 시장은 전년도 대비 97.3%인 6,080백만 엔
건강코퍼레이션의 「도로아와와」가 톱 점유율

1. 시장 개황
2. 참여 기업의 제품 전략
3. 시장 규모 추이(2014~2018년도)
4. 기업 점유율(2018년도)
5. 향후 시장 전망
표. <진흙 세안제 주요 브랜드 시장 연표>
표. <진흙 세안제 주요 19브랜드의 제품 전략>
도표. <진흙 세안제의 시장 규모 추이(2014~2018년도)>
도표. <2018년도 진흙 세안제 기업 점유율> ~브랜드 업체 매출액 기준~
표. <진흙 세안제 시장 전망>
표. <진흙 세안제 유통경로별 수요 전망>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9년 12월 스포츠슈즈 브랜드 점유율 동향(59~65페이지)

1. 런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66~76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 의 동향(2020년 1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20년 12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20년 1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20년 1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19년 12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근사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19년 12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19년 12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류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각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의 추이-2020년 1월분-일본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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