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9일 일요일

시니어, 시니어시장 - 2020년판 시니어 관련 마케팅 연감/야노경제연구소



「시니어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 2020년판」에서는 시니어 세대를 주력 타깃으로 하는 마켓, 또는 시니어 세대의 수요를 적극적으로 끌어들이려고 하는 기업 등에 초점을 맞추어 그 시장 동향을 분석하고, 참여 기업의 대응 등을 폭넓게 소개합니다.
저출산고령화가 진행되고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본격화되는 등 소비구매층으로서 시니어층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젊은층이나 패밀리의 소비가 축소하는 가운데 사용할 수 있는 돈과 시간에 여유가 있는 시니어층의 소비를 어떻게 확보할 지가, 향후의 마케팅 활동과 집객 전략의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본 조사자료에서는 많은 분야에 걸친 시니어 관련 마켓을 대상으로, 그 시장 동향 및 소비 실태 외에 실제로 시니어층을 타깃으로 하고 있는 기업의 동향에 대해서도 정리했습니다. 시니어 확보를 위해 움직이기 시작한 유통사업자의 동향 등 새로운 관점에서도 시니어 마켓을 파악한 종합적 자료로서 기획했습니다.

◆자료 포인트
•각종 시니어 관련 마켓의 시장 동향과 소비 트렌드를 살펴본다. 주목의 시장·업태는! 기업의 대응은! 새로운 시도 등도 잇따라 등장!
•이미 시장 확대 경향에 있는 새호·재활, 고령자 주택, 고령자 대상 택배 등의 분야에서 향후 주목되는 여행, 스포츠, 오락, 취미·학습 등까지 관련 시장의 동향을 망라!
•시니어층을 주력 타깃으로 하여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 외에 새롭게 시니어층의 수요 확보를 노리는 기업 등 주요 사업자 27사의 상세 조사 개표도 모두 게재!

리서치 내용

자료 포인트

I. 시니어 관련 마켓 동향

1. 시니어 관련 마켓 동향
  (1) 시니어 관련 주요 마켓의 시장규모
  (2) 시니어 관련 시장의 현황과 새로운 움직임
    소비의 주역으로서 주목, 다양한 업계에서 가속화하는 시니어 시프트
    소비에는 엄격한 측면도,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 상품개발
    젊은 세대에도 통용되는 디자인으로, 변화하는 시니어용 상품
    굳이 시니어용으로 소구하는 상품도
    손자가 타깃, 3세대 소비가 증가한다.
  (3. 시니어 포섭을 노리는 업계 동향과 기업 전략
    시니어 시장에서 그리는 성장 전략, 타업종 대기업의 참여가 계속되는 개호업계
    택배 및 돌봄, 가사대행부터 결혼활동, 임종준비까지 다양화되는 시니어용 서비스
    고액 투어가 인기를 모으다, 시니어 수요로 여행이 견조하게 추이
    노하우를 살려 상승효과를 노리다, 전개를 가속화하는 시니어용 스포츠 관련 비즈니스
    오락도 젊은층에서 시니어로 전환, 노래방, 테마파크 등도 도입 강화
    식품·외식 분야에서도 시니어 시프트 진행, 품질 중시의 경향이 강해진다.
    의류, 일용품, 가전 등에서도 시니어 사양이 확대, 굳이 시니어용을 어필
    비즈니스 모델 전환을 꾀하는 유통업계, 슈퍼, 편의점 등에서 시니어 시프트 진행
2. 시니어 관련 마켓의 시장 배경
  (1) 고령자 인구의 추이와 향후 예측
    고령자 인구 3,500만 명을 돌파, 총 인구의 30%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계속 상승하는 65세 이상 인구 구성비, 2036년에는 3명 중 1명이 고령자
  (2) 고령자가 있는 가구의 상황
    고령자가 있는 가구는 전체 가구의 48.9%, 고령자 가구도 26.2%로
  (3) 단카이 세대의 동향
    돌출하는 단카이세대 인구, 소비의 견인역이 되는 한편 퇴장 후의 침체도
  (4) 시니어 세대의 금융자산 동향
  (5) 시니어 세대의 소비지출 동향
  (6) 시니어 세대의 취업 상황
  (7) 요양보험의 수급 동향
  (8) 시니어 세대의 인터넷 이용 동향
  (9) 시니어 세대의 스마트폰 등의 이용률

II. 시니어 관련 마켓 분야별 동향

1. 돌봄·재활 시장
  (1) 시장 개요
    고령화 진전에 더해 서비스 세분화로 시장 확대, 민간 참여가 가속화되고 있지만 수익성 악화
  (2) 분야별 동향
    ①방문서비스
    ②통소서비스
    ③단기입소서비스
    ④시설서비스
    ⑤돌봄복지용품
    ⑥개병로봇
2. 주택 시장
  (1) 시장 개요
    민간은 유료양로원과 서비스 제공 고령자용 주택으로 이원화, 진입 증가 한편 업계 재편도 가속화
  (2) 분야별 동향
    ①유료양로원
    ②서비스 제공 고령자용 주택
    ③그룹홈
    ④시니어용 분양맨션
3. 택배 시장
  (1) 시장 개요
    성장을 거듭하는 시니어용 택배서비스, 대형 사업자의 참여가 계속되어 경쟁 가속화
  (2) 분야별 동향
    ①재택배식서비스·배달도시락
    ②생협개인택배
    ③인터넷슈퍼택배
    ④외식체인택배
4. 각종 지원 서비스 시장
  (1) 시장 개요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는 시니어용 지원 서비스, 성장을 전망해 참여도 확대
  (2) 분야별 동향
    ①돌봄서비스
    ②가사대행서비스
    ③시니어 인재파견·시니어 대상 창업지원
    ④결혼활동 지원·매칭서비스
    ⑤임종준비 지원서비스
    ⑥금융서비스
5. 여행 시장
  (1) 시장 개요
    국내 여행 소비액은 계속해서 50대 이상이 45% 이상을 차지한다
  (2) 분야별 동향
    ①투어
    ②개호여행·재활여행
    ③크루즈투어
    ④철도여행
    ⑤버스투어
6. 스포츠 시장
  (1) 시장 개요
    액티브 시니어가 지탱하는 스포츠 시장, 지향도 다양화가 진행된다
  (2) 분야별 동향
    ①피트니스클럽
    ②골프
    ③등산·아웃도어
    ④볼링
    ⑤탁구
    ⑥댄스
7. 오락 시장
  (1) 시장 개요
    오락 및 레저분야에서도 젊은층에서 시니어층으로 이행한다
  (2) 분야별 동향
    ①음악
    ②영화
    ③노래방
    ④오락실
    ⑤테마파크·유원지
    ⑥온욕시설
8. 취미·학습 시장
  (1) 시장 개요
    저출산으로 배우는 것도 시니어로 전환, 건강, 취미 분야 등이 인기.
  (2) 분야별 동향
    ①문화센터
    ②대학공개강좌
    ③일본문화교실
    ④아트교실
    ⑤자격취득교실
    ⑥PC스쿨
    ⑦음악교실
9. 식품·외식 시장
  (1) 시장 개요
    시니어를 타겟\깃으로 한 상품 개발, 업태로 이행
  (2) 분야별 동향
    ①식품
    프리미엄 식빵
    햄·소시지
    냉동식품·냉장식품
    채소조미료
    레토르트식품, 프리즈드라이식품
    시리얼식품
    인스턴트 라면, 컵라면
    성인용 과자
    ②건강식품·서플리먼트
    ③개호식·고령자식
    ④반찬·도시락
    ⑤음식점
    ⑥커피·카페
10. 의료품·일용품 시장
  (1) 시장 개요
    패션성, 기능성 강화로 액티브 시니어 지원
  (2) 분야별 동향
    ①어패럴
    ②화장품
    ③성인용 종이기저귀
    ④모발업(가발·증모)
    ⑤지팡이
    ⑥안경·콘택트렌즈
    ⑦보청기
11. 가전·정보기기 시장
  (1) 시장 개요
    시니어 사양으로 활로를 찾는다, 시니어 가전·시니어 스마트폰 등이 성장
  (2) 분야별 동향
    ①생활 가전
    ②음향기기
    ③시니어용 휴대전화, 스마트폰
12. 유통
  (1) 시장 개요
    시니어 시프트 가속화되는 유통업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 목표로 한다
  (2) 분야별 동향
    ①슈퍼
    종합슈퍼
    식품슈퍼
    미니슈퍼
    이동슈퍼
    ②편의점
    ③백화점
    ④드러그스토어·약국
    ⑤통신판매

III. 주요 시니어 관련 기업의 동향

1. 개호서비스·고령자 주택·개호복지기기
베네세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개호사업은 10기 연속 증수 증익, 고령자용 홈에서 7개의 시리즈를 준비
    토탈 시니어 리빙 실현을 지향, 개호업계에서 일하는 사람의 서포트도
  4. 향후 전개
니치이학관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종합개호 리딩컴퍼니, 도그 테라피 도입도
    개호를 보완하는 헬스케어 및 자립지원, 가사대행서비스는 지역 확충
  4. 향후 전개
SOMPO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대형 2사 매수 후, 그룹의 종합력을 발휘해 개호업계 2위 규모로
    ICT·디지털의 활용과 산학 제휴 등의 대처도
    개개인에게 최적의 서비스와 환경을 제공
    인재 육성에 의한 사업의 기반 조성
  4. 향후 전개
쓰쿠이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시설 개발은 「다층화 지역」에 주력, 사업 확충에 M&A도 추진한다
    협업에 의한 사업 확대, 개호 현장에서의 외국 인재 및 시니어 인재의 활용도 본격화
  4. 향후 전개
파나소닉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시니어용 고급가전 「J콘셉트」시리즈를 계속 강화
    재택개호거점과 서비스 제공 고령자용 주택 전개를 확대, 2030년을 향해서 공격적인 목표를 설정
  4. 향후 전개
프랑스베드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주력 사업이 된 요양 침대 렌탈
    개호기기·시스템부터 액티브 시니어 대상 상품까지 고령자 대상 사업을 확충
  4. 향후 전개
세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고령자 대상 돌봄서비스 확충
    고령자 대상 자택생활서포트 확충
  4. 향후 전개
종합경비보장(ALSOK)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M&A에 의해 개호사업을 확충, 관련 서비스에도 사업영역을 넓힌다
    자사의 독자적인 서비스 개발에도 주력.
  4. 향후 전개

2. 여행 관광
JTB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브랜드별로 시니어 대상 기획에 주력, 맞춤형 여행도
    시니어 부유층 대상 투어 확충, 럭셔리 버스 신규 도입
    배리어프리 여행 등에도 주력, 건강을 목적으로 한 여행의 제안
  4. 향후 전개
클럽투어리즘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시니어를 주력 타깃으로 다양한 여행 카테고리 확충
    배리어프리 여행도 계속 주력, 임종준비사업도 확충
  4. 향후 전개
한큐교통사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경험 소비가 확대되는 가운데, 여행 전 준비로 고부가가치 상품의 판매로 연결해 간다
  4. 향후 전개
니혼여행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시니어 획득을 위해 기획상품을 확충, 50주년 특별 투어도
  4. 향후 전개
동일본여객철도(JR동일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TRAIN SUITE 시키시마」는 코스 일신, 「어른의 휴일클럽」은 계속 확대
    그룹사에서 메디컬피트니스·개호서비스 사업
  4. 향후 전개
도큐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시니어층의 여행 수요 확대를 염두에 두고 이즈 지역의 관광 활성화에 주력
    그룹회사가 양로원이나 개호서비스 등 시니어 관련 사업 전개
  4. 향후 전개
리조트트러스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2019년 3월기는 2개 시설 개업, 시니어 부유층 주체로 회원권 판매가 견조하게 추이
    메디컬 회원권 사업 계속 호조, 시니어라이프 사업도 사업거점 확대
  4. 향후 전개

3. 스포츠·오락·학습
센트럴스포츠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건강지원사업, 개호예방분야 취급 확대
  4. 향후 전개
커브스재팬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여성 시니어에게 어필, 남성용 커브스에도 착수
    개호예방 등에서 지자체와의 연계 강화
  4. 향후 전개
다이이치흥상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DK엘더시스템」은 콘텐츠의 충실화를 도모해, 도입 수도 순조롭게 확대
    지자체와의 대응을 추진, 「후쿠오카헬스·Lab」 인증 취득
  4. 향후 전개
JEUGIA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어른이 흥미를 가지고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오리지널 강좌의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4. 향후 전개

4. 택배·외식
와타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진심을 다하는 인력」 증원과 「단지 모델」 개발로 시장개 척 도모
  4. 향후 전개
스카이락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시니어용 메뉴와 서비스를 강화, 「가볍게 마시는」 수요에 대한 대응도
    카페사업, 배달사업에도 주력, 할인 정책 마련
  4. 향후 전개

5. 유통
이온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G.G(그랜드제너레이션)」 점포를 확충, 다양한 대응을 전개
    건강 서포트·개호지원·임종준비 등 시니어 대상의 다양한 서비스를 전개
    인터넷슈퍼와 이동판매, 미니슈퍼 전개 등으로 쇼핑 약자를 지원
  4. 향후 전개
세븐일레븐재팬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시니어를 의식한 점포 만들기, 상품 개발 강화
    ·택배서비스 및 돌봄서비스, 이동판매 등 시니어 대상 서비스 확충
  4. 향후 전개
패밀리마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시니어 포섭을 목표로 한 가정간편식 구조 개혁을 전개
    시니어 세대 대상의 업태 개발 및 각종 서비스 제공도 강화
  4. 향후 전개
로손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압도적인 맛」 실현을 지향, 건강 중시의 상품 전개
    「사람에게 친절함」의 실현을 지향, 건강 촉진을 위한 점포 사업
    「지구에게 친절함」의 전개, 사회 인프라에 공헌
    식품 이외의 서비스 전개
  4. 향후 전개
미쓰코시이세탄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시니어 대상 점포 만들기와 서비스 확충
    시니어 부유층 겨냥 니코트래블 인수
  4. 향후 전개
웰시아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 추진
    「단골약국」 다양한 고객 니즈에 부응한다
    원스톱, 편리성의 향상
    지역공헌 「웰카페」 전개
  4. 향후 전개

IV. 시니어 관련 기업 목록

1. 개호서비스·고령자주택
2. 개호복지기기
3. 택배
4. 생활지원·돌봄서비스
5. 여행·레저
6. 피트니스·학습
7. 노인시설급식
8. 건강식품
9. 개호식·치료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