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2일 일요일

중고차, 중고차유통 - 2020년판 중고차 유통 총람/야노경제연구소



재고량 감소로 구입·판매 구조가 변화하는 중고차 시장의 현재를 직접 취재. 약 40사에서 얻은 현장의 실제, 이론, 중고차 판매점+소비자 설문조사 결과에서 도출된 업계 유일의 리포트.

◆조사개요
조사목적: ①중고차 유통 시장의 구조와 변화의 체계화, ②중고차 유통 시장의 수적 규모 파악, ③향후 중고차 유통 시장의 전망
조사대상: 자동차 회사, 자동차 딜러, 오토옥션·입찰회 개최업자, 중고차 판매업자, 중고차 매수 전문업자, 자동차 유저 등
조사방법: 면담취재, 전화취재, 문헌조사 등
조사기간: 2019년 6월~2020년 3월

◆자료 포인트
•중고차 판매 대형사가 유저 매입을 적극화. 소매 판매를 전제로 한 매입가격 제시로 오토옥션업 판매를 전제로 한 중고차 매입 전문점은 매입가격 경쟁에서 불리한 상황. 중고차 매입의 비즈니스 모델이 「유저 매입×옥션 매각」에서  「유저 매입×소매 판매」로 전환 중.
•딜러의 중고차 사업 부양을 본격화. 잔가 설정형 신용을 무기로 신차 판매 시에 관리 고객화하는 「연식이 오래된 중고차의 자사 환류 모델」 구축에 매진 중. 중고차 브랜드도 신차 브랜드와의 통일을 도모해, 중고차 단독 사업에서 「신차×중고차」의 상승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사업체제로 재구축. 중고차 전문업자에게는 고령식 중고차의 공급원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오토옥션은 계약대수 전년대비 플러스의 488만 대. 2019년의 수출 말소 등록대수 147만 대. UAE 주도의 협조 감산에 의해 자원국 수요 증가(UAE, 아프리카) 및 ECS 전차량 탑재 의무화를 앞두고 선수요 NZ 등 볼륨 국가의 수요 증가로 호조를 보인다. 한편, 정치적 배경을 포함한 중고차 수입 규제를 강화하는 스리랑카는 전년의 절반으로. 규제(특히 연식) 강화의 물결은 서서히 수출 시장에 침투. 고령식 차량 한정의 정도가 강해지면, 국내 소매 수요와의 배팅 증가, 희소성이 증가하는 양질 차량의 구입 가격이 상승해, 구입 경쟁 격화로 해외·국내를 불문하고 참여 사업자의 체력을 소진시키는 한 가지 요인이기도.
•구입 전에 구입 차량 후보군을 좁혀 중고차 구매자는 45.3%로. 중고차 검색 사이트 게재가 소매 판매의 필수 요건으로. 업자 판매 시스템은 중고차 검색 사이트와의 연동을 진행해 편리성 높이다. 상품 구입 역량이 핵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차량 보유 동향, 신차 판매 시장이 중고차 유통 시장에 미치는 영향

제1절 자동차 보유 동향
제2절 신차 판매 동향
제3절 중고차 등록 동향

제2장 중고차 수출 시장의 변화가 중고차 유통 시장에 미치는 영향

제1절 중고차 수출 동향
제2절 중고차 수출 시장이 국내 시장에 미치는 영향
제3절 주요 중고차 수출 업체의 동향과 시장 동향

제3장 신차 딜러의 중고차 판매 전략

제1절 제조사 각사에서의 중고차 판매 전략
제2절 신차 딜러의 중고차 전략

제4장 중고차 판매업자 현황

제1절 중고차 소매 시장의 동향
제2절 주요 중고차 판매 관련 기업의 동향
제3절 중고차 구입 고객의 동향
제4절 중고차 소매 시장 전망
제5절 중고차 소매 시장 규모의 추계

제5장 오토옥션 시장 상황

제1절 오토옥션 시장의 전체상
제2절 오토옥션 관련 기업의 동향과 시장 동향
제3절 입찰회 시장

제6장 유력 중고차 관련 기업 개표

제1절 자동차 회사
제2절 중고차 수출 업체
제3절 중고차 업체
제4절 중고차 판매 관련 기업
제5절 오토옥션·입찰회 운영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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