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일 월요일

결제서비스, 온라인결제 - 2020년판 온라인 결제 서비스 프로바이더의 현황과 장래 예측/야노경제연구소



◆조사개요
조사목적: 온라인 결제 서비스 프로바이더 및 관련 사업자에 대한 취재를 통해 온라인 결제의 실태를 파악하는 동시에 향후 온라인 결제의 장래성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온라인 결제 서비스 제공자 및 관련 사업자
조사방법:
<결제대행 업체>: GMO페이먼트게이트웨이, SB페이먼트서비스, 소니페이먼트서비스, 페이전트, 제우스 등
<페이먼트 서비스 제공자>: SPIKE, PAY, Stripe, Omise Japan 등
<후불결제 서비스>: 넷프로텍션스, Paidy, 캐치볼 등
<모바일·캐리어빌링·애그리게이터>: Boku
<기타(대금 상환 등)>: 야마토파이낸셜, 사가와파이낸셜
조사기간: 2019년 12월~2020년 2월

◆자료 포인트
•EC 결제대행 서비스를 비롯해 편의점 납부 서비스, FinTech계 신결제 서비스, 후불결제 서비스 등 다면적으로 시장 분석
•유통액(총액, EC만)과 EC의 결제방식별 점유율을 추계
•오프라인 결제, BtoB 결제, 가맹점 지원 서비스, 향후 방향성 등 각 회사의 전략 정리
•QR코드 결제를 중심으로 캐시리스화와 인증에 관한 각 회사의 견해를 게재
•편의점 납1ㅜ 서비스 시장 상세 분석
•확대되는 QR코드 결제에 대한 견해 확충

리서치 내용 

조사의 포인트

제I장 총론

1. 시장 개황, 실태
  1.1. 시장 개황
  1.2. 시장 규모
  1.3. 온라인 결제 서비스 프로바이더 시장
    1.3.1. 시장 개황과 전략
    1.3.2. 옴니채널화에 따른 실물 전개에 주력
    1.3.3. BtoB 영역의 확대
  1.4. 온라인 결제의 FinTech계 스타트업의 동향
  1.5. 후불결제 서비스 시장
2. 외부 환경
  2.1. 인바운드 확대
  2.2. 캐시리스화의 침투와 대두하는 QR코드
  2.3. 개정할부판매법의 개요와 시장에 미치는 영향
    2.3.1. 개요
    2.3.2. 조치사항의 개요
    2.3.3. 시장에 미치는 영향
3. 장래 전망
  3.1. 온라인 결제 서비스 프로바이더 시장 예측
  3.2. 전망

제II장 분야별 동향

1. EC 시장의 현황과 장래 예측
  1.1. EC 시장 규모 추이
  1.2. EC에서의 결제 서비스별 시장 규모와 점유율(2018년)
  1.3. 결제 서비스별 동향
    1.3.1. 신용카드 결제
    1.3.2. 편의점 결제
    1.3.3. 캐리어 결제
    1.3.4. 대금 상환
    1.3.5. 선불 결제
    1.3.6. 기타(은행 송금, 인터넷 뱅킹, 현금 결제 등)
  1.4. 대형 EC몰의 동향
    1.4.1. 라쿠텐의 동향
    1.4.2. Z홀딩스의 동향
    1.4.3. Amazon의 동향
  1.5. EC 시장 규모 예측(2019~2024년 예측)
2. EC 결제 서비스 시장 현황과 장래 예측
  2.1. 시장 개황
    2.1.1. 시장 동향
    2.1.2. 주요 참여 기업
  2.2. 온라인 결제 서비스 프로바이더의 유통 총액 추이
  2.3. 온라인 결제 서비스 프로바이더의 유통액(EC만)
  2.4. 주요 온라인 결제 서비스 프로바이더의 실적
    2.4.1. 취급액 추이와 점유율
    2.4.2. 영업 수익 추이(2014~2019년도 전망)
    2.4.3. 결제 건수(2014~2019년도 전망)
    2.4.4. 가맹점 수(2014~2019년도 전망)
  2.5. 주요 결제대행 업체의 동향과 전략
    2.5.1.GMO페이먼트게이트웨이의 동향과 전략
    2.5.2. SB페인트서비스의 동향과 전략
    2.5.3. 야마토파이낸셜의 동향과 전략
    2.5.4. 사가와파이낸셜의 동향과 전략
    2.5.5. 디지털커리지파이낸셜테크놀로지세그먼트의 동향과 전략
    2.5.6. 소니페이먼트서비스의 동향과 전략
    2.5.7. 페이젠트의 동향과 전략
    2.5.8. 제우스의 동향과 전략
  2.6. 결제 서비스의 특징
    2.6.1. 주요 온라인 결제 서비스 프로바이더의 결제 방식
    2.6.2. 결제 서비스 확충에 관한 대책응
    2.6.3. EC의 중점 분야와 가맹점 확대를 위한 대응
    2.6.4. 실전개를 위한 대응
    2.6.5. BtoB 결제에 관한 대응
    2.6.6. FinTech 관련 서비스에 관한 대응·견해
    2.6.7. 캐시리스화에 대한 견해
    2.6.8. 생체인증에 대한 견해와 대응
    2.6.9. NFC인증에 대한 견해와 대응
    2.6.10. QR코드인증에 대한 견해와 대응
    2.6.11. 장래 전망
    2.6.12. 과제
    2.6.13. 주요 결제대행 업체의 서비스 동향
    2.6.14. 주요 결제대행 업체의 시스템과 서비스의 대응 상황①
    2.6.15. 주요 결제대행 업체의 시스템과 서비스의 대응 상황②
  2.7. 시장 예측
    2.7.1. 온라인 결제 서비스 프로바이더의 유통 총액 예상
    2.7.2. 유통액(e커머스만) 예측
3. 후불결제 서비스 시장
  3.1. 후불결제 서비스 시장 상황
    3.1.1. 먼슬리 클리어형 서비스의 대두
    3.1.2. 기업 간 후불결제 서비스의 확대
  3.2. 참여기업과 자본제휴의 상황
    3.2.1. 참여기업의 동향
    3.2.2. 독립 사업자는 자본제휴 실시에 의해 확대
  3.3. 참여기업의 특징, 차별화 요인, 주요 제휴처 등의 상황
    3.3.1. 통신판매 사업자의 특징, 강점
    3.3.2. 인터넷 사업자의 특징, 강점
    3.3.3. 물류 사업자의 특징, 강점
    3.3.4. 신용판매 사업자의 특징, 강점
  3.4. 후불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제휴 업체 상황
  3.5. 비즈니스 모델 비교
  3.6. 후불결제 서비스 시장 규모 추이(2015~2019년도 전망)
    3.6.1. 후불결제 서비스 시장 점유율(2018년도)
  3.7. 사업 확대를 위한 대응
  3.8. 후불결제 서비스 시장 규모 예측(2019~2023년도)
4. 편의점 납부 서비스 시장
  4.1. 편의점 납부 서비스 시장 상황
  4.2. 편의점 납부 서비스 시장 규모 추이와 방식별 내역
  4.3. 스마트폰 결제 서비스를 활용한 편의점 납부
  4.4. 페이퍼리스화에 관한 동향
  4.5. 주요 도입 사업자
  4.6. 주요 참여기업의 동향
  4.7. 편의점 납부 서비스 시장 예측
5. 온라인상에서의 FinTech계 스타트업의 동향
  5.1. 온라인에서 새로운 결제 서비스 개황
  5.2. 주된 신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동향
    5.2.1. 모바일캐리어빌링애그리게터boku의 동향
    5.2.2. Stripe의 동향
    5.2.3. PAY가 제공하는 PAY.JP
    5.2.4. 브리스코퍼레이션이 제공하는 PAYSLE

제III장 개별 기업의 실태

1. GMO페이먼트게이트웨이
2. SB페인트서비스
3. 디지털커리지파이낸셜테크놀로지세그먼트(베리트랜스/이콘텍스트)
4. 소니페이먼트서비스
5. 페이젠트
6. 제우스
7. GMO파이낸셜게이트
8. 넷프로텍션스
9. Paidy
10. 전산시스템
11. 브리스코퍼레이션
12. PAY
13. Stri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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