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4일 월요일

어패럴산업, 일본시장 - Yano News 2019년 5월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9년 5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유행이나 회사 사정이 아닌 정말로 필요한 의류를 개발하는 주식회사 ALL YOURS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텍스타일부터 고려하여 상품을 기획~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면 일본의 섬유·어패럴 산업은 대량생산을 효율적으로 실시기 위해 상류(재료), 중류(제조), 하류(판매)의 분업체제를 취해왔다. 이러한 기존형 서플라이체인은 고도 경제성장 시에는 효과를 발휘했지만, 현재와 같은 인구감소, 저출산 고령화, 소비 니즈의 다양화에는 대응하고 있지 않다. 즉, 대량생산 대량소비의 전제가 이미 무너지고 있어, 새로운 서플라이체인의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이것은 20년 이상 전부터 나온 말이다. 최근에는 대량으로 생산하기 위한 에너지 및 전력소비, 대량의 제품 폐기량 등 지속가능성의 관점에서 기존 서플라이체인 방식이 의문시되고 있다.
어패럴 업계에서는 현재 AI 및 ICT를 활용한 ‘패션 텍’이라는 키워드가 유행하고 있다. ‘패션 텍’은 패션과 테크놀로지의 복합어로, 대표적인 것이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이다. 테크놀로지의 힘을 빌려 대향생산해 온 기존 서플라이체인과 같은 규모의 효율을 소로트 다품종 생산으로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향후 어패럴 업계에서는 기존 서플라이체인과는 다른 대응을 전개하고 있는 기업이 시장을 견인해 나갈 것이다. 이번에 리포트하는 주식회사 ALL YOURS도 그 중 하나이다.
 내용 목차 

업계 동향

●코인런드리 업계 동향(2~7페이지)
시장은 성장기에서 안정기로

·코인런드리 시장동향
·코인런드리 기기 동향
·주요 대리점 동향

그림. 코인런드리 시설 수 추이와 시장규모 예측
표. 코인 오퍼레이션 클리닝 영업 시설 수 추이
그림. 코인런드리 총 시장규모 예측
그림. 점포 구성 이미지(2018년)
그림. 점포 구성 이미지(2020년)
표. 메이커 동향
표. 대리점의 서포트 체제

주목 기업 분석

●유행이나 회사 사정 아닌 정말로 필요한 의류를 개발하는 주식회사 ALL YOURS(8~11페이지)
~소비자가 필요한 것을 텍스타일부터 고려하여 상품을 기획~

1. 기업의 배경·경위
2. 상품전략의 특징
3. 생산·조달 전략
4. 세일즈 프로모션 전략
5. 과제와 전망

표. 회사개요
표. 오리지널 브랜드와 콘셉트, 특징

결산 하이라이트 리포트
●각사 개요(12페이지)

◇결산 내용의 요지

표. 각사 결산 개요

●주식회사 ONWARD HOLDINGS(13~19페이지)

◇사업의 특징 ◇사업의 강점, 약점 ◇2019년 2월기 결산의 요지
(1) 사업·실적 개요
 ·기업 개요
(2) 전기 결산의 주요 토픽
(3) 금년도 예정 시책·실적부분 과제
(4) 사업 분석
 ·동사 사업의 강점, 약점
 ·외부 결쟁 분석

도표. 실적 추이(연결 실적)
표. 2019~2021 중기 경영계획
그림. 영업이익 추이 계획
그림. 3가지 성장 전략
그림. ONWARD KASHIYAMA 의 백화점, SC·아울렛 등 매출액 추이
표. 동사의 결쟁처

●주식회사 BAROQUE JAPAN LIMITED(20~25페이지)

◇사업의 특징 ◇사업의 강점, 약점 ◇2019 년 2 월기 결산의 요지
(1) 사업·실적 개요
 기업 개요
(2) 재무부분 주요 토픽
(3) 향후 전망
(4) 사업 분석
 동사의 강점, 약점
 외부 결쟁 분석

도표. 실적 추이(연결 실적)
표. 연결 사업별 매출액
그림. 연결 일본국내 사업 매출액 실적·목표(카테고리별)
그림. 연결 일본국내 영업이익 실적·목표
그림. 연결 해외사업 매출액 실적·목표(지역별)
그림. 연결 해외영업이익 실적·목표
표. 결쟁 기업의 개요

●주식회사 TOKYO BASE(26~32페이지)

◇사업의 특징 ◇사업의 강점, 약점 ◇2019년 2월기 결산의 요지
(1) 사업·실적 개요
(2) 전기 결산의 주요 토픽
(3) 금년도의 예정 시책·실적부분 과제
(4) 사업 분석
도표. 기본 실적 지표
그림. 업태별 매출액
표. 전개 업태별 특징
표. 셀렉트숍 1점포당 매출액
표. 동사의 결쟁처

업계 리포트

①2019년판 스포츠 산업 백서(33~46페이지)
~스포츠 용품 일본국내 출하 시장의 현상~

1.  스포츠 용품 일본국내 출하 시장의 현상과 향후
(1) 스포츠 용품 일본국내 출하 시장의 현상
·스포츠계에서 잇따르는 불상사, 요인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어하는 “승인 욕구”인가
·스포츠단체 거버넌스코드로 폭력 근절을 위한 개혁 단행
·교직원의 만성적인 장시간 노동 시정을 위해 공립학교의 동아리 활동이 크게 바뀐다
·공립학교의 동아리 활동은 종합형 지역 스포츠클럽이 인수
·스포츠용품 일본국내 출하 시장규모는 1. 5조엔을 돌파
·철저한 공급 컨트롤로 브랜드 가치를 올리는 메이커 각 사
·존재의의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된 대리점, 도매사업의 큰 전환점에 도달
·2018 년 서일본지역에서 계속된 재해로 다시 방재의식이 높아진다
·카테고리 개황【골프】【스키·스노보드】【낚시】【애슬래틱웨어】【아웃도어】【스포츠화】【테니스】【수영】【야구·소프트볼】【사이클 스포츠】【배드민턴】【무도】【탁구】【피트니스】【축구·풋살】【농구】【배구】【럭비】

②기모노 산업 연감 2019년판(47~67페이지)
~기모노 소매시장의 동향~
(1) 대형 전문체인점의 현상
(2) 대형 전문체인점의 출점 전략
(3) 대형 전문체인점의 세일즈 프로모션, 행사에 대한 대응
(4) 대형 전문체인점의 향후 과제, 계획
(5) 대형 전문체인점의 후리소데 취급 동향

표. 〔대형 주요 내셔널 체인의 포목 관련 매출액 추이
표. 【주요 대형 전문점의 상품 전략 정리】①대여, 리사이클 기모노의 대응(상품 정책)
표. 【주요 대형 전문점의 상품 전략 정리】②캐주얼 기모노의 동향
표. 【주요 대형 전문점의 상품 전략 정리】③최근 상품전략의 방향성(포목 취급부터 다품종·다양화 등)
표. 【주요 대형 전문점의 출점 전략 정리】
표. 〔대형 내셔널 체인의 매장·비 매장 매출 구성비〕
표. 【주요 대형 전문점의 세일즈 프로모션, 행사, 이벤트 스케줄 정리】
표. 【주요 대형 전문점의 향후 과제·계획】
표. 후리소데 판매액 추이
표. 포목 매출액에 차지하는 후리소데의 점유율(%)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9년 2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68~74페이지)

1. 런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채널별 전년동월 대비/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75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 의 동향(2019년 3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19년 3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상기 2건, 2019년 5월 10일 공표하기 때문에 편집스케줄상 게재하지 않았음.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9년 3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19년 3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19년 2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근사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19년 3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19년 2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류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각 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의 추이-2019년 3월분-일본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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