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4일 월요일

상품권, 기프트권 - 2019년판 상품권·상품권/e기프트 시장의 실태와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인터넷의 보급 및 스마트폰의 대두에 의해 선불을 활용한 기프트 서비스가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종이 상품권·기프트권 시장은 이미 성숙되어 있으며, 일정한 니즈를 확보하면서 추이하고 있는 가운데, 2013년 이후는 ID 및 QR/바코드를 읽어서 기프트를 수령하는 e기프트가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e기프트의 보급에 의한 기존 상품권·기프트권의 니즈 변화와 향후 선불을 활용한 기프트 서비스의 방향성에 대해서 고찰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종이 상품권·기프트권 시장은 이미 성숙되어 있으며, 일정한 니즈를 확보하면서 추이하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기프트 수단으로서 e기프트가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 형태의 상품권·기프트권과 함께 다양화되고 있는 선불을 활용한 e기프트 시장의 실태를 상세하게 조사·분석하여 향후 상품권·기프트권/e기프트의 방향성을 전망한다.
조사대상:
 (1) 상품권·기프트권의 주요 발행 사업자
 (2) PET카드형 기프트카드의 주요 발행 사업자
 (3) 플라스틱카드형 기프트카드 발행 사업자
 (4) e기프트 서비스 제공 사업자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를 주체로 전화를 이용한 청취조사, 현지조사, 문헌조사 등도 병용
조사기간:2019년 1월~2019년 6월

◆자료 포인트
•상품권·기프트권의 시장규모(2014년도~2018년도), 시장 예측(2019년도 예상~2023년도 예측)을 게재
•e기프트의 시장규모(2014년도~2018년도), 시장 예측(2019년도 예상~2023년도 예측)을 게재
•e기프트의 대두에 의한 선불 기프트 시장의 장래를 전망

◆리서치 내용

조사의 포인트

제Ⅰ장 총론

1. 상품권·기프트권/e기프트 시장의 실태
  (1) 시장 개황
 (2) 시장규모(2014년도~2019년도 예상)
2. 상품권·기프트권·기프트카드 시장 개황
  (1) 상품권·기프트권의 시장 개황
(2) PET카드형 선불카드의 시장 개황
(3) 프로세싱의 동향
  (4) 비즈니스 모델
3. e기프트의 개요
  (1) 주요 서비스 제공 사업자와 서비스 일람
  (2) e기프트의 수요 동향
  (3) e기프트의 개요
4. 상품권·기프트권/e기프트 사업자 발행 상품의 방향성
  (1) 상품권·기프트권, PET카드 발행 사업자 발행 상품의 방향성
  (2) e기프트 사업자 상품의 방향성
5. 시장 예측(2018년도~2023년도 예측)
  (1) 상품권·기프트권/e기프트 시장 예측(2018년도~2023년도 예측)
  (2) 상품권·기프트권·기프트카드 시장 예측(2018년도~2023년도 예측)
  (3) e기프트 시장 예측(2018년도~2023년도 예측)

제Ⅱ장 타입별 시장의 실태와 대응

Ⅰ. 상품권·기프트권·기프트카드의 실태와 대응
1. 상품권·기프트권의 개요
  (1) 주요 발행 사업자와 발행 상품 일람
  (2) 상품권·기프트권의 수요 동향
  (3) 범용권의 동향
 (4) 주요 범용권 발행 사업자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5) 업계 공통권의 동향
 (6) 업계 공통권 발행 사업자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7) 독자권의 동향
(8) 독자권발행 사업자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9) 상품권·기프트권 발행액 추이
 (10) 상품권·기프트권 유통 구조(판매·회수)
2. PET카드형 선불카드의 시장 개요
  (1) 주요 발행 사업자와 발행 상품 일람
  (2) 발행 경위와 서비스 동향
  (3) 발행 사업자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4) 발행액 추이(2014년도~2019년도 예상)
 (5) PET카드형 선불카드 유통 구조(판매·회수)
3. 플라스틱카드형 기프트카드의 시장 개황
  (1) 주요 발행 기업 일람
  (2) 주요 발행 기업의 동향
  (3) 주요 사업자의 기프트카드에 관한 대응
 (4) 시장규모 추이(2014년도~2019년도 예상)

Ⅱ. e기프트 시장의 실태와 대응
1. e기프트 시장 개황
  (1) 주요 서비스 제공 사업자와 서비스 일람
  (2) e기프트의 수요 동향
2. e기프트(e기프트 발행형)의 현상과 대응
(1) e기프트(e기프트 발행형)의 개요
 (2) 비즈니스 모델
 (3)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개황·특징
 (4)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강점·차별화 방안
 (5)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사업 방향성
 (6) 주요 참여 사업자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7) 향후의 과제, 전망
3. e기프트(전자밸류 발행형)의 현상과 대응
 (1) e기프트(전자밸류 발행형)의 개요
  (2) 비즈니스 모델
 (3)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개황·특징
  (4)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강점·차별화 방안
  (5)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6) 향후의 과제·전망
4. 전자 STAMP에 관한 대응
 (1) 12cm Japan의 전자 STAMP의 개요, 경위
  (2) 도입 사례
5. e기프트 시장규모 추이
  (1) 시장규모 추이(2014년도~2019년도 예상)
  (2) 시장규모 추이(법인 기프트/퍼스널 기프트별)
  (3) 시장규모 추이(서비스 타입별)

Ⅲ 한국의 e기프트 동향
  (1) 시장 개황
  (2) 시장규모

Ⅳ 기프트 시장의 동향
1. 기프트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4년~2019년 예측)
2. 기프트 분류별 시장규모 추이(2014년~2019년 예측)

Ⅴ 서버관리형 전자화폐 시장의 동향
1. 서버관리형 전자화폐 시장의 시장 개황
2. 서버관리형 전자화폐 시장규모(2015년도~2019년도 예상)

Ⅵ 프리미엄 상품권의 동향
1. 프리미엄 상품권 개요
2. 이키시(壱岐市)
  (1) 이키시에서의 ‘시마토쿠 통화’에 관한 대응
 (2) 시마토쿠 통화의 전자 지역 통화 발행의 효과
3. 도쿄 제도 11섬(오지마, 니지마, 미야케지마, 하치조지마 등)
  (1) 도쿄 제도 11섬에서의 도쿠시마 통화의 대응
 (2) 통화의 전자 지역 통화 발행의 효과
4. 모리오카시(盛岡市)
 (1) 모리오카시에서의 MORIO-J카드에 관한 대응
 (2) 지역카드시스템:MORIO-J카드 시스템
 (3) 프리미엄 MORIO-J카드 발행에 의한 영향

제Ⅲ장 기업별 실태와 대응

1. JCB(JCB 기프트카드, JCB 프레모카드)
2. UC카드(UC기프트카드)
3. 전국주판협동조합연합회(맥주공통권, 청주도쿠센권, 청주조센권)
4. 전국미곡판매사업공제협동조합(전국 공통 쌀권)
5. 미쓰코시이세탄홀딩스(이세탄 상품권)
6. 하겐다즈재팬(하겐다즈 상품권)
7. QUO카드(QUO카드, QUO카드 Pay)
8. 일본도서보급(도서카드 NEXT)
9. giftee
10. SB기프트
11. 기프트패드
12. SK planet Japan(coto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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