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4일 월요일

일본취업, 일본고용시장 - 신규졸업자 채용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조

신규졸업자 채용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자료명:「2019년판 신규졸업자 채용 지원 시장의 현상과 전망
발간일:2019년 2월 28일
체   재:A4판 33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10월~2019년 2월
2. 조사대상: 신규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사업자, 유력 대학법인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면접취재 및 전화·FAX·전자메일을 이용한 청취조사, 문헌조사 병용

<신규졸업자 채용 지원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신규졸업자 채용 지원 시장이란, 대학생(단기대학·대학원생 포함) 신규졸업자의 채용 시에 이용되는 서비스를 말하며, 그 대상은 취업정보사이트 시장, 이벤트·세미나 시장, 신규졸업자 소개서비스 시장, 신규졸업자 채용 아웃소싱 시장, 신규졸업자 채용 어세스먼트 툴 시장, 내정자 보조 서비스 시장, 다이렉트리크루팅 서비스의 7개 분야이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취업정보사이트, 이벤트·세미나, 신규졸업자 소개 서비스, 신규졸업자 채용 아웃소싱, 신규졸업자 채용 어세스먼트 툴, 내정자 보조 서비스,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2017년도의 신규졸업자 채용 지원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7.3% 증가한 1,185억 엔
~채용활동의 효율화·생력화에 대한 니즈의 고조에 의해, 신규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의 수요는 확대~

신규채용 지원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서비스 제공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18년도는 전망치, 2019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7년도의 신규졸업자 채용 지원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7.3% 증가한 1,185억 엔이었다. 기업의 신규졸업자 채용 의욕은 여전히 높아, 공급자 측(학생)의 시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다. 대체로 학생은 과도한 구직활동을 하지 않아도 내정을 획득하기 쉬운 상황이기 때문에 취업정보사이트나 합동기업설명회 등록·참가가 감소하는 경향도 보이기 시작하고 있어, 구직활동량(설명회 방문횟수 및 기업 지원건수 등)의 감소가 표면화되고 있다. 이러한 구직활동은 보다 인지도가 높은 대기업이나 유명기업에 집중되는 경향이 높고, 중소기업이나 지방기업의 상당수는 보다 어려운 신규졸업자 구인활동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대기업 채용부문에서는 인턴십 준비와 대응, 본선발작업, 채용한 신입사원의 입사준비 등과 함께 학생 확보 및 내정사퇴의 회피를 위해서 학생에 대한 조기 어프로치 및 확보 방안 등 전체적으로 채용활동에 관련하는 업무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 기간도 장기화되고 있다. 게다가 취업정보사이트나 합동기업설명회의 과도한 지원 집중에 의해 학생과 기업 간의 상호이해 부족 등에서 발생하는 미스매치 및 내정사퇴도 많아, 채용 타깃이 되는 학생 선별에도 고심하고 있다.
  한편 중소기업이나 지방기업의 대부분은 취업정보사이트에서도 대체로 지원자가 부족해, 신규졸업자 소개 서비스 이용 및 중소기업 채용 직접 연결형 이벤트 참여와 같은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어, 취업정보사이트에 의존하지 않고 효과를 전망할 수 있는 효율 높은 신규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의 수요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구인기업들의 문제 해결을 위해서 신규졸업자 채용방법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다양화가 진행되고 있다.

2. 주목 토픽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란,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갖고 있는 학생의 등록정보를 이용해, 구인 측인 기업이 자사의 채용조건을 만족하는 학생(또는 채용하고 싶은 학생, 검토하고 싶은 학생 등)을 선택해, 주체적이면서 직접적으로 어프로치·콘택트하는 선발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채용지원서비스이다.
  대기업이나 지명도가 있는 기업에는 지원건수가 집중되지만, 자사에 대한 지원동기 및 관심 정도의 판별이 어렵고, 상호이해 부족 등에 의해 미스매치에 의한 내정사퇴의 리스크도 있다.
  한편 지명도와 학생집객력이 낮은 중소기업이나 지방기업의 대부분은 신규졸업자 채용에 고심하는 경우도 많아, 기존의 채용방법에는 여러 가지 과제가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는 자사의 채용조건을 만족하는 학생에게 직접적으로 어프로치·콘택트 할 수 있는 채용방법이며, 자사에 직접 지원한 학생의 모집단과는 다른 취업활동집단에 대한 어프로치 및 학생과의 상호이해로 이어지는 채용방법으로서 주목되고 있다. 최근 1~2년 사이 등록학생 및 유저기업(이용기업)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어, 구직활동·채용방법의 주류인 취업정보사이트 및 신규졸업자 소개 서비스와 대등한 방법이 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18년도의 신규졸업자 채용 지원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6.8% 증가한 1,266억 엔이 전망되며, 2019년도는 동 7.0% 증가한 1,354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공급자(학생) 측 시장은 채용부문에서의 업무부담 증가 및 장기화, 후생노동성의 ‘업무방식 개혁’ 추진에 의해, 채용활동의 효율화·생력화에 대한 수요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학생과의 상호이해도를 높여 미스매치 경감 및 내정사퇴 회피, 조기 확보 등 여러 가지 과제에 대한 구인기업의 수요도 다양화되고 있어, 향후도 신규졸업자 채용 지원 시장은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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