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4일 월요일

에스테틱살롱, 일본미용시장 - 에스테틱 살롱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에스테틱 살롱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자료명:「2019년판 에스테틱 살롱 마케팅 총감
발간일: 2019년 1월 29일
체 재: A4판 607페이지

【자료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11월~2019년 1월
2. 조사대상: 에스테틱 살롱, 에스테틱 살롱 관련 제품 취급 기업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e-mail을 이용한 청취조사 및 우편 앙케트 조사 병용

<에스테틱 살롱 시장 용어정의>
  에스테틱 살롱이란 사람의 피부를 청결하게 하거나 가꾸고, 체형을 보정하며, 체중을 줄이기 위한 시술을 실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관리사가 손기술, 화장품, 기기를 사용해 시술하는 살롱을 말한다. 본 조사에서의 에스테틱 살롱 시장에는 일본의 점포형 에스테틱 살롱에서 제공하는 시술(페이스, 슬리밍·보디, 탈모, 맨즈 에스테틱)과 관련 물품 판매·그 외 서비스가 포함된다. 셀프 에스테틱, 방문 에스테틱, 이미용 에스테틱, 메디컬 에스테 등은 제외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시술(페이스·슬리밍 /보디 시장·탈모 시장·맨즈 에스테틱 시장) 및 물건 판매

◆2018년도의 에스테틱 살롱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0.2%인 3,587억 엔 전망
~대형 기업을 중심으로 집객 효율을 중시한 점포 정리 통합·기존 점포 강화로 수익성을 향상~

에스테틱 살롱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2018년도 전망치, 2019년도 예측치
주3: 에스테틱 살롱 시장에는 일본의 점포형 에스테틱 살롱에서 제공하는 시술(페이스, 슬리밍·보디, 탈모, 맨즈 에스테틱)과 관련 물건 판매 및 기타 서비스가 포함된다. 셀프 에스테틱, 방문 에스테틱, 이미용 에스테, 메디컬 에스테 등은 제외했다.

1. 시장 개황
  2018년도의 에스테틱 살롱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0.2%인 3,587억 엔으로 소폭 증가한 것으로 전망한다. 에스테틱 살롱의 주요 고객은 중노년층이지만, 인터넷 예약이나 점포 정보검색 등이 정착되고, 주요 SNS를 이용한 광고선전 및 정보공유도 활발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정보를 활용한 고객 동향 분석과 집객 대책 등 web 마케팅이 중요해지고 있다.

2. 주목 토픽 
  대형 기업을 중심으로 집객 효율을 중시한 점포의 정리 통합·기존 점포 강화로 수익 향상

  에스테틱 살롱 운영 기업의 대부분은 불채산 점포를 정리·통합하고, 기존 점포의 수익 강화를 중시하는 사업 전개를 계속하고 있다. 이 배경에는 점포 운영 스탭의 인력 확보에 고심하고 있는 점, 주변 미용 서비스나 일반 유통의 셀프 화장품 시장과의 경쟁 격화, 차세대 고객층이 될 수 있는 젊은 여성 고객층의 개척이 부진한 점, 집객 침체 등이 있다. 이러한 가운데 집객을 전망할 수 있는 대형 백화점이나 쇼핑센터, 호텔 등에 점포를 신설하는 한편, 기존 점포는 리뉴얼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그 중에는 집객성과 적정한 인원 배치에 의한 고정비 등의 채산성을 감안하면서 보다 조건이 좋은 입지에 리뉴얼 이전을 실시하는 경우도 볼 수 있다.

3. 장래 전망
  2019년도 에스테틱 살롱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0.3%인 3,599억 엔으로 소폭 가할 것으로 예측한다. 에스테틱 살롱에서는 화장품이나 건강식품, 미용기기와 같은 상품이 판매되고 있는데, 이러한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은 시술과 마찬가지로 중요하며, 내점 고객에게 가정용 미용제품을 추천 판매함으로써 매출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향후도 수익성 확보뿐만 아니라, 생산성 향상의 관점에서도 이러한 상품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대형 기업의 탈모 살롱 운영기업 및 종합 에스테틱 살롱 운영기업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다점포화 전략에서, 최적이면서 효율적인 인원 및 서비스의 적정 배치에 의한 점포 전개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룹 기업에서는 기업 간 미용사업 등의 상승효과를 상정한 협업도 진행될 것으로 생각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