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4일 월요일

성형, 미용의료 - 2019년판 미용 의료의 전망과 전략 (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조사개요
조사목적:미용 의료 시장의 동향과 향후 방향성을 조사·분석하여, 미용 의료 시장의 현상 파악과 장래성을 전망
조사대상시장:미용 의료 시장
조사대상처:미용 의료 시설, 미용 의료를 받은 적이 있는 여성, 미용 의료에 흥미가 있는 여성, 그 외 관련 기업/관련 단체
조사방법:직접 면접 및 전화 취재, 우편 앙케트 조사, 인터넷을 통한 소비자 조사, 기타 관련 간접 조사
조사기간:2019년 3월~2019년 5월

◆자료 포인트
•미용 의료를 취급한 업계 유일의 필독 자료
•미용 의료의 시장 개황, 미용 의료 체인의 동향, 대학병원의 참여 상황을 조사
•유명 미용외과 체인의 전략을 조사 분석
•미용 의료의 문제점과 과제, 향후의 업계 전망을 예측
•미용 의료용 의료기기, 미용 의료대상 화장품, 미용 의료 대상 의료재료의 동향을 조사
•미용 외과·미용 피부과에 앙케트 조사를 실시, 경영 실태 및 문제점 등을 파악(약 100시설 회답)
•미용 의료 경험자·흥미가 있는 20~50대의 여성 약 4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앙케트 조사를 실시, 이용 의향 및 미용 외과 체인의 인지도 등을 파악
•미용 의료와 관련되는 공적 데이터를 분석, 그 경향을 파악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미용 의료의 실태와 장래 전망

1. 일본의 미용 의료의 변천
2. 시장 개황
   1) 미용외과 수 추이(1990~2017년)
   2) 미용외과의 일반병원/진료소 비율(2014년/2017년)
   3) 총 의료시설 수·미용외과 신장훟 비교(1990~2017년)
   4) 미용 의료 시술 건수 추이(2009~2011년·2014년·2017년)
   5) 미용 의료의 시술별 구성비(2014년/2017년)
   6) 미용 의료의 시술별 건수(2009~2011년·2014년·2017년)
     (1) 외과적 시술
     (2) 비외과적 시술
   7) 미용 의료 시장규모 추이(2009~2011년·2014년·2017년)
     (1) 총 시장규모
     (2) 외과적 시술 시장규모
     (3) 비외과적 시술 시장규모
     (4) 시장규모 구성비(2014년/2017년)
3. 미용 의료에서의 업계 구조(체인 운영 시설 비율/점유율)
   1) 2017년
   2) 2019년
   3) 2017년/2019년의 체인 운영 시설 증감
4. 미용 의료 체인 운영 시설의 동향
   1) 미용 의료 체인 운영 시설의 개황
     (1) 탈모 특화형 클리닉의 급성장
     (2) 의료의 고도화를 도모하는 의료시설의 증가
     (3) 수도권에서의 개원을 강화하는 시설의 증가
   2) 미용 의료 체인의 전략 분석
     (1) 가격 전략
     (2) 분원 전략
5. 대학병원의 참여 상황
   1) 대학병원의 참여 경위
   2) 미용 의료 시술을 실시하고 있는 대학병원(2017년/2019년)
6. 주식회사의 참여 상황
   1) 시세이도(미나미아오야마피부과 스킨네비클리닉)
   2) 로트제약(아오하루클리닉)
   3) 바이오마스타(셀포토클리닉 요코하마)
7. 관련 시장의 동향
   1) 주입 재료의 동향
   2) 의과용(미용 의료 대상) 화장품 시장의 동향
     (1) 시장 개황
     (2) 의료시설에서 주로 판매·추천되고 있는 화장품 일람
     (3) 판매체제
     (4)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5) 메이커 점유율(2018년도)
     (6)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3) 미용 의료 관련 의료기기의 동향
     (1) 흉터제거·피부 레이저 장치
     (2) 탈모기기
     (2) IPL, 고주파·중주파 기기
8. 관련 단체 일람
   1) 일본미용외과학회(JASPAS)
   2) 일본미용외과학회(JSAS)
   3) 일본미용의료협회
   4) 일본미용외과의사회
   5) 일본미용피부과학회
9. 미용 의료 서비스에 관한 상담 건수(2012~2017년)
10. 미용 의료에서의 문제점과 과제
   1) 개정특정상거래법에 대한 대응
   2) 의료광고가이드라인에 대한 대응
   3) 인재육성·인재 확보
11. 미용 의료 시장의 향후 전망
   1) 외과적 시술부터 비외과적 시술로의 이행
   2) 「미용 피부과」를 표방하는 의료시설 증가
   3) 미용 내과 영역을 확대하는 의료시설 증가

제Ⅱ장 미용 의료 시설의 실태 조사

조사개요
조사결과 요지

1. 진료과목
2. 연간 총 환자수
3. 환자 특성(여성 비율)
4. 시술 메뉴별 취급 상황
5. 시술 메뉴별 중심 가격
6. 주력으로 하고 있는 시술 메뉴
   1) 얼굴
   2) 신체
7. 증가 경향에 있는 시술 메뉴
   1) 얼굴
   2) 신체
8. 향후 주력하는 시술 메뉴
  1) 얼굴
   2) 신체
9. 광고 선전 방법
10. 안고 있는 문제점
11. 향후의 운영 방침
   1) 마케팅면
   2) 경영면
12. 미용 의료 업계의 문제점
13. 업계 발전에 필요한 것
14. 5년 후 업계 전망
15. 사용 중의 기기·약제·재료의 동향
   1) 사용 상황
   2) 기기·약제·재료의 발매 기업명
□회답 시설의 개별 실태(76시설)

제Ⅲ장 미용 의료에 관한 소비자 조사

1. 신경이 쓰이는 부분·치료하고 싶은 부분
2. 미용 의료의 이용 상황
3. 미용 의료 시설 선택 이유
4. 미용 의료의 시술별 이용 상황
5. 미용 의료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6. 미용 의료를 이용한다고 가정했을 경우의 시설 선택 기준
7. 시술 조건
   1) 얼굴:쌍꺼풀(매몰법)
   2) 얼굴:쌍꺼풀(절개법)
   3) 얼굴:주름·처짐관리(페이스리프트)
   4) 얼굴:주름·처짐관리(주사)
   5) 얼굴:기미·멍·혹 제거
   6) 얼굴:여드름·여드름 자국
   7) 얼굴:코 성형
   8) 얼굴:피부
   9) 얼굴:턱·윤곽 수정
   10) 얼굴:식모
   11) 얼굴:문신(눈썹 등)
   12) 얼굴:눈매교정
   13) 얼굴:귀 성형
   14) 얼굴:치아 교정
   15) 얼굴:입술 성형
   16) 신체:지방흡입
   17) 신체:다이어트·부분 다이어트(지방흡입 제외)
   18) 신체:가슴 확대
   19) 신체:유두 성형
   20) 신체:피부
   21) 신체:탈모
   22) 신체:액취·다한증
   23) 신체:태팅(썬탠)
   24) 신체:배꼽 성형
   25) 신체:(여성의)생식기 성형
   26) 신체:상처자국 제거
   27) 신체:문신 제거
 8. 미용 의료 체인의 지명도
 9. 미용 의료 체인의 이미지

<대상 클리닉>
쇼난미용클리닉, 시로모토클리닉, 중앙클리닉, 공동설립미용외과, 시나가와미용외과, 도쿄아오야마클리닉, 도쿄미용외과, 아사히미용외과, 세이신미용클리닉, 오쓰카미용성형외과·치과, 가든클리닉, 코랄뷰티클리닉, 다카스클리닉, 퍼스트뷰티클리닉, 리제클리닉, 아리시아클리닉, 페미클리닉, 레지나클리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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