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4일 월요일

캐시리스결제, 전자화폐 - 2019년판 일본 캐시리스 결제 시장의 실태와 장래 예측(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인터넷의 보급 및 스마트폰의 대두에 의해 결제서비스는 바야흐로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결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 자체가 도입 기업에서는 의미가 있는 것이었지만, 최근에는 결제서비스의 도입만으로는 차별화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결제서비스 시장에 참여하는 기업이 잇따라, 전자결제 시장은 더욱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본 조사 리포트는 EC결제서비스 제공 사업자 및 QR코드 결제 사업자를 중심으로, 전자결제서비스 제공 사업자, 전자결제서비스 도입 지원 사업자, 기프트카드몰 도입 지원 사업자를 대상으로 상세하게 조사를 실시해, 각 시장동향 및 시장규모 등을 파악하여 향후 결제서비스가 어떤 방향으로 전환해 갈 것인지에 대해서 고찰했습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페이먼트 시장에 대해서 주요 결제서비스 제공 사업자 및 관련 사업자를 취재하여, 페이먼트의 실태를 파악함과 동시에 향후 어떠한 결제서비스가 주류가 될 것인지를 전망
조사대상:온라인 결제서비스 프로바이더, 선불결제서비스 제공 사업자, 직불결제서비스 제공 사업자, 신용카드회사, 선불카드 도입 지원 사업자, 기프트카드몰 도입 지원 사업자, 페이먼트서비스 프로바이더 등
조사범위:
·비접촉 IC형 전자화폐(라쿠텐Edy, Suica※승차권 이용은 제외, nanaco, WAON 등)
·서버관리형 전자화폐
<플라스틱카드형 선불카드(이데미쓰캐시프리카, 스타벅스카드, 이온기프트카드, 백화점 기프트카드 등)>
<브랜드 선불(auWallet, 소프트뱅크카드, 코코카라클럽카드 등)>
<네트워크형 전자화폐(WebMoney, BitCash, NET CASH 등)>
·직불결제서비스(J-Debit, 페이지, 라쿠텐은행 직불카드(debit card) 등)
·신용결제서비스(각 카드발행회사가 발행)
·캐리어결제(au간단결제, 소프트뱅크 마토메테시하라이, 등)
·기타(편의점 결제, 상품권·기프트권 등)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를 중심으로 전화를 이용한 청취조사, 현지조사, 문헌조사 등도 병용
조사기간:2018년 12월~2019년 4월

◆자료 포인트
•캐시리스 결제의 시장규모, 시장 예측을 게재
•QR코드 결제의 시장규모, 시장 예측을 게재
•QR코드 결제의 대두에 의한 선불 시장의 장래를 전망

◆리서치 내용

조사의 포인트

제Ⅰ장 총론

1. 결제의 전체상
  1.1. 주요 결제서비스의 전체상
2. 캐시리스 시장규모 추이(2015~2019년도 전망)
3.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4. 전망
  4.1. 결제 수수료율과 네트워크 요금의 저하
  4.2.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방책의 고도화
  4.3. 은행의 리테일 회귀가 진행된다
  4.4. 이득을 얻을 수 있는 점을 호소하는 캠페인으로는 보급이 한정적
  4.5. 캐시리스화의 주역은 가맹점으로

제Ⅱ장 온라인 결제서비스 프로바이더의 동향과 전망

1. 서머리
2. EC 시장
  2.1. EC 시장의 개황
   2.1.1. 라쿠텐의 동향
   2.1.2. 야후의 동향
   2.1.3. Amazon의 동향
  2.2. EC 시장규모 추이
  2.3. EC에서의 결제서비스별 점유율(2015~2017년도)
  2.4. 결제서비스별 동향
   2.4.1. 신용카드
   2.4.2. 편의점 결제
   2.4.3. 캐리어 결제
   2.4.4. 대금 상환
3. 온라인 결제서비스 프로바이더 시장
  3.1. 시장개황
   3.1.1. 시장동향
   3.1.2. 주요 참여기업
  3.2. 시장규모 추이(2014년도~2018년도 전망)
  3.3. 온라인 결제서비스 프로바이더의 유통액(EC만)
  3.4. 주요 결제대행업체의 실적
   3.4.1. 취급액(유통액)
   3.4.2. 영업 수익
   3.4.3. 결제 건수
   3.4.4. 가맹점 수
  3.5. 주요 결제대행업체의 동향과 전략
   3.5.1. GMO 페이먼트 게이트웨이의 동향과 전략
   3.5.2. 소프트뱅크페이먼트서비스의 동향과 전략
   3.5.3. 디지털 개러지 파이낸셜 테크놀로지 세그먼트의 동향과 전략
   3.5.4. 소니 페이먼트 서비스의 동향과 전략
   3.5.5. 페이젠트의 동향과 전략
   3.5.6. Zeus의 동향과 전략
  3.6. 결제서비스의 특징
   3.6.1. 주요 EC결제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결제서비스
   3.6.2. 결제서비스 확충에 관한 대응
  3.7.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3.7.1. EC에서의 중점 분야와 가맹점 확대를 위한 대응
   3.7.2. 실전개를 위한 대응
  3.8. 할부판매법 개정에 따른 시스템 투자의 동향
  3.9. FinTech 관련 서비스에 관한 대응, 견해
  3.10. 주요 결제대행업체의 서비스 동향
   3.10.1. 주요 결제대행업체의 시스템 및 서비스 대응 상황①
   3.10.2. 주요 결제대행업체의 시스템 및 서비스 대응 상황②
  3.11. 캐시리스화 및 인증방법에 대한 견해
   3.11.1. 캐시리스화에 대한 견해
   3.11.2. 생체인증에 대한 견해와 대응
   3.11.3. NFC 인증에 대한 견해와 대응
   3.11.4. QR코드인증에 대한 견해와 대응
  3.12. 시장 예측(2018년도~2023년도 예측)
   3.12.1. 온라인 결제서비스 프로바이더의 유통 총액 예측
   3.12.2. 장래 전망
   3.12.3. 과제
4. 후불결제서비스 시장
  4.1. 후불결제서비스 시장 개황
  4.2. 참여기업과 자본제휴 상황
   4.2.1. 참여기업의 동향
   4.2.2. 독립계 사업자는 자본제휴 실시에 의해 확대
  4.3. 참여기업의 특징, 차별화 요인, 주요 제휴처 등의 상황
   4.3.1. 통신 사업자의 특징·강점
   4.3.2. 인터넷 사업자의 특징·강점
   4.3.3. 물류 사업자의 특징·강점
   4.3.4. 신용판매 사업자의 특징·강점
4.4. 후불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제휴처 상황
  4.5. 비즈니스 모델 비교
  4.6. 시장규모 추이(2015년도~2019년 전망)
  4.7. 후불결제서비스 시장 예측(거래금액:2019년~2023년도)

제Ⅲ장 선불결제 시장의 실태와 전망

1. 서머리
  1.1. 시장환경
  1.2. 선불결제 시장규모 추이(2015~2019년도 전망)
  1.3. 자금결제법에서의 선불식 지불수단의 정의
  1.4. 선불결제 시장의 시장규모 예측(2019년도~2023년도)
  1.5. 제언
   1.5.1. 가맹점에의 선불결제 도입 장점의 계몽
   1.5.2. 판촉서비스 등 결제 이외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
   1.5.3. 요금 채널의 확충
   1.5.4. 선불카드 매입(acquirer) 사업의 확립
   1.5.5.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결제서비스의 제공
   1.5.6. 블록체인을 활용한 결제 인프라 구축 검토
   1.5.7. 소비자에 대한 선불결제 이용 장점의 계몽
2. 비접촉 IC형 전자화폐의 동향과 전망
  2.1. 시장개황, 특징
  2.2. 주요 전자화폐의 동향과 향후 방향성
   2.2.1. WAON의 동향과 방향성
   2.2.2. nanaco의 동향과 방향성
   2.2.3. Suica의 동향과 방향성
   2.2.4. 라쿠텐 Edy의 동향과 방향성
  2.3. 시장규모:결제액 추이(2015~2019년도 전망)
  2.4.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2.4.1. 주요 발행 사업자의 가맹점 확대를 위한 대응
  2.4.2. 이용 촉진을 위한 대응
 2.5. 비접촉 IC형 전자화폐의 시장규모 예측(2019년도~2023년도)
3. 서버관리형 전자화폐 시장의 동향과 전망
  3.1. 시장개황
  3.2. 서버관리형 전자화폐 시장규모(2015~2019년도 전망)
  3.3. 서버관리형 전자화폐 시장 예측(2019년도~2023도)
4. 하우스/범용형 선불카드의 동향과 전망
  4.1. 시장개황
  4.2. 하우스형 선불카드의 동향
   4.2.1. UCS(uniko)의 동향
   4.2.2. 유메카드(유메카)의 동향
   4.2.3. JCB의 동향
   4.2.4. 스타벅스커피재팬(스타벅스카드)의 동향
  4.3. 하우스/범용형 선불카드 시장규모 추이(2015~2019년도 전망)
  4.4. 선불카드 도입 지원 사업자의 동향과 대응
   4.5 하우스/범용형 선불카드의 시장규모 예측(2019년도~2023년도)
5. 브랜드 선불 시장의 동향과 가능성
  5.1. 브랜드 선불의 시장 개황
  5.2. 주요 발행 사업자의 동향
   5.2.1. 크레디세존의 개황, 전략
   5.2.2. 미쓰이스미토모카드의 개황, 전략
   5.2.3. 소프트뱅크페이먼트서비스의 개황, 전략
  5.3. 브랜드 선불 시장규모 추이(2015년도~2019년도 전망)
  5.4. 브랜드 선불 발행 사업자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5.4.1. 크레디세존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5.4.2. 웹머니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5.4.3. 소프트뱅크페이먼트서비스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5.5. 브랜드 선불 도입 지원 사업자의 대응 동향
  5.6. 국제 브랜드에서의 브랜드 선불에 관한 대응
   5.6.1. JCB의 사업개황, 스킴, 방향성
   5.6.2. 비자월드와이드재팬의 개황, 전략
   5.6.3. Mastercard의 개황, 전략
  5.7. 브랜드 선불 시장 예측(2019년도~2023년도)
6. 기프트카드몰 시장의 실태와 장래 예측
  6.1. 시장 개황
  6.2. 주요 도입 지원 사업자(디스트리뷰터)의 동향
   6.2.1. 인컴재팬의 개황, 동향
   6.2.2. 티가이아의 개황, 동향
  6.3. 비즈니스 모델
  6.4. 기프트카드몰 시장규모 추이(2015~2019년도 전망)
  6.5. 기프트카드몰 시장 예측(2019년도~2023년도)
7. 네트워크형 전자화폐 시장의 동향과 전망
  7.1. 시장 개황
  7.2. 비즈니스 모델
  7.3. 네트워크형 전자화폐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5~2023년도)

제Ⅳ장 직불결제서비스의 실태와 전망

1. 서머리
 1.1. 시장동향
  1.2. 시장규모와 예측
   1.2.1. 시장규모
   1.2.2.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1.3. 시장전망-캐시아웃의 동향과 일본에서의 실현 가능성-
2. 시장개황
  2.1. 정의
  2.2. 직불결제서비스 제공 사업자
3. 직불결제서비스 시장규모(2015도~2019년도)
  3.1. 시장규모
4. 직불카드의 과제와 대응
  4.1. 환불에 관한 과제
  4.2. 이중 인출 대응
  4.3. 건전한 시장의 발전에는 코스트의 적정화가 필요
5. 시장규모 예측(2019년도~2023년도)
  5.1. 시장규모 예측
  5.2. 직불카드를 둘러싼 다양한 가능성

제Ⅴ장 신용카드 시장의 동향과 전망

1. 서머리
  1.1. 시장개황
  1.2. 시장규모
  1.3. 시장전망~쇼핑 취급액 예측
2. 신용카드 시장의 실태
  2.1. 신용카드를 둘러싼 환경
   2.1.1. Apple Pay 및 Google Pay의 본격 전개
   2.1.2. 카드 및 결제단말의 IC 대응화
   2.1.3. QR코드 결제의 대두
  2.2. 시장규모
   2.2.1. 쇼핑 취급액 점유율(Issuer 기준)
   2.2.2. 쇼핑 취급액 점유율(Issuer 기준)
   2.2.3. 카드발행회사의 실적 추이
3. 시장전망
  3.1. 쇼핑 취급액 예측
4. 실적 및 사업 실적 등의 상황
  4.1. 영업 수익
  4.2. 유효 회원 수
  4.3. 카드 취급액(쇼핑)
  4.4. 카드 취급액(캐싱)

제Ⅵ장 비접촉 결제의 동향 분석

1. 서머리
  1.1. 시장 개황
  1.2. 비접촉 결제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2. 비접촉 결제 시장의 동향과 전망
  2.1. 정의
  2.2. NFC의 개요
  2.3. Apple Pay의 동향
   2.3.1. 일본에서 Apple Pay의 대응 개시
   2.3.2. 일본에서의 Apple Pay의 개요, 특징
   2.3.3. 신용카드 발행사에서의 Apple Pay의 대응 상황
   2.3.4. Apple Pay의 비즈니스 모델
 2.4 Google Pay의 동향
   2.4.1. Google Pay의 일본에서의 서비스 전개
   2.4.2. Google Pay의 목적
   2.4.3. 비즈니스 모델
   2.4.4. 향후의 전개
   2.4.5 .주요 사업자의 Google Pay 대응 상황
  2.5. 비접촉 결제 시장규모 추이(선불/후불별:2015~2019년도 전망)
  2.6. 비접촉 결제 시장규모 예측(후불/선불별:2019~2023년도)
3. 후불형 비접촉 IC형 전자화폐의 동향과 전망
  3.1. 시장개황, 특징
  3.2. 주요 전자화폐의 동향과 향후 방향성
   3.2.1. iD
   3.2.2. QUICPay의 동향과 방향성
   3.2.3. payWave의 동향과 방향성
   3.2.4. Mastercard 비접촉 동향
  3.3. 시장규모 추이(2015~2019년도 전망)
  3.4. 시장규모 예측(2019년도~2023년도)

제Ⅶ장 모바일 결제 시장의 동향 분석

1. 서머리
  1.1. 시장개황
  1.2. 모바일 결제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7년도~2023년도 예측)
  1.3. QR코드 결제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2. 모바일 결제 시장의 동향과 전망
  2.1. 정의
  2.2. QR코드 결제의 개요
   2.2.1. QR코드 결제의 4가지 형태
  2.3. 주요 QR코드 결제 사업자의 동향
   2.3.1. PayPay
   2.3.2. LINE Pay의 동향
   2.3.3. OrigamiPay의 개요, 특징
   2.3.4. 라쿠텐 Pay의 개요, 특징
   2.3.5. pring의 개요, 특징
   2.3.6. d하라이의 개요, 특징
   2.3.7. merpay의 개요, 특징
  2.4. 주요 QR코드 결제 사업자의 경위
  2.5. 주요 QR코드 결제 사업자의 전략
  2.6. 주요 QR코드 결제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
  2.7. 주요 QR코드 결제 사업자의 실적 동향
  2.8. 주요 QR코드 결제 사업자의 사업 확대 방안
   2.8.1. 주요 QR코드 결제 사업자의 회원 확대 방안
   2.8.2. 주요 QR코드 결제 사업자의 가맹점 확대 방안
   2.8.3. 주요 QR코드 결제 사업자의 영업 전개 방안
  2.9. 주요 QR코드 결제 사업자의 향후 전개
  2.10. 모바일 결제 시장규모 예측
  2.11. 전망

제Ⅷ장 결제 단말 벤더의 대응 상황

1. 서머리
 1.1. 시장개황
  1.2. 결제 단말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2. 결제 단말 시장의 동향과 전망
  2.1. 정의
  2.2. 시장개요
  2.3. 결제 단말 벤더의 개황 등
   2.3.1. 주요 결제 단말 벤더의 개요, 특징
   2.3.2. 주요 결제 단말 벤더의 실적 동향
  2.4. 주요 결제 단말 벤더의 사업 확대 방안
  2.5. 주요 결제 단말 벤더의 과제
  2.6. 결제 단말 사업자의 향후 전개
3. 스마트 디바이스 결제 단말 솔루션의 동향
  3.1. 시장개황
  3.2. 주요 참여 기업
  3.3. 특징
  3.4. 비즈니스 모델
  3.5.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3.6. 수요 동향
  3.7. 영업 채널
 3.8. 향후 전략
4. 멀티결제서비스(QR코드 결제) 제공 사업자의 동향
  4.1. 시장개황, 특징
  4.2. 주요 멀티결제서비스 제공 사업자(QR코드 결제)의 개요
   4.2.1. StarPay의 동향
   4.2.2. 인컴재팬의 동향
  4.3. 주요 사업자의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
   4.3.1. 주요 사업자의 전략
   4.3.2. 주요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
 4.4. 주요 사업자의 가맹점 확대를 위한 대응
5. 멀티결제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동향
  5.1. 주요 멀티결제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개요
   5.1.1. 다이니혼인쇄의 동향
   5.1.2. 트랜잭션미디어네트워크의 동향
   5.1.3. 일본전기의 동향
   5.1.4. GMO파이낸셜게이트의 동향
  5.2. 주요 사업자의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
   5.2.1. 주요 사업자의 전략
   5.2.2. 주요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
 5.3.주 요 사업자의 도입 사업자 확대를 위한 대응

제Ⅸ장 신결제 서비스 및 관련 서비스의 동향 분석

1. 자금이동업체 및 송금서비스의 동향
  1.1. 송금서비스 시장의 동향
  1.2. 자금이동업의 실적 추이(2010년도~2017년도)
  1.3. 일본 송금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동향
   1.3.1. NTT스마트트레이드의 동향, 대응
   1.3.2. 웰넷의 동향, 대응
   1.3.3. LINE Pay의 동향
   1.3.4. 소프트뱅크페이먼트서비스의 동향
  1.4. 법규제, 인허가, 진입장벽 등
  1.5. 신규 참여 상황
   1.5.1. GMO페이먼트게이트웨이의 동향
   1.5.2. GMO Epsilon의 동향
   1.5.3. 페이오니어재팬의 동향
   1.5.4. 트랜스퍼와이즈재팬의 동향
   1.5.5. pring의 동향
   1.5.6. 세븐페이먼트서비스의 동향
2. 신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상황
  2.1. 신결제 서비스의 개황
  2.2. 주된 신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동향
   2.2.1. PAY가 제공하는 PAY.JP, PAY ID
   2.2.2. 후불결제서비스 Paidy의 동향
   2.2.3. Stripe의 동향
   2.2.4. Kyash의 동향

제Ⅹ장 개별 기업의 동향과 대응

1. GMO페이먼트게이트웨이
2. SB페이먼트서비스
3. 소니페이먼트서비스
4. Digital Garage 파이낸셜테크놀로지세그먼트(베리트란스/이콘테크스트)
5. 페이젠트
6. Zeus
7. 넷프로테크션즈
8. 티가이아
9. WebMoney
10. BitCash
11. 밸류 자인
12. 후지쓰FIP
13. 돗판인쇄
14. 이온은행
15. 조요은행
16. 스미신SBI넷은행
17. 세븐은행
18. 히다신신용조합(사루보보코인)
19. 후쿠오카파이낸셜그룹
20. 미즈호은행
21. 미쓰비시UFJ은행
22. 라쿠텐은행
23. 류큐은행
24. 라쿠텐카드
25. 미쓰비시UFJ니코스
26. 미쓰이스미토모카드
27. 이온파이낸셜서비스
28. JCB
29. 크레디세존
30. 도요타파이낸스
31. 세디나
32. 오리엔트코퍼레이션
33. NTT도코모
34. 자쿠스
35. 인컴재팬
36. PayPay
37. LINE Pay
38. Origami
39. PAY(PAY.JP)
40. Paidy(Paidy)
41. Stripe
42. Kyash
43. 파나소닉
44. 오므론소셜솔류션즈
45. Ingenico Japan
46. Pax Japan
47. 트랜잭션미디어네트워크
48.GMO파이낸셜게이트 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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