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4일 월요일

서브스크립션, 예약구매 -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3월 26일
체  재:A4판 207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 년 12 월~2019 년 3 월
2. 조사대상 : 서브스크립션(정액제) 서비스 사업자, 관련 시스템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취재, 앙케트 및 문헌조사 병용

<서브스크립션(정액제) 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서브스크립션(subscription)은 원래 신문 등 정기구독을 의미하는 영어인데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란 회원제·정액제 서비스에서 「정기적으로 이용료 등을 징수하는 판매방식」을 말한다.

 본 조사에서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란 현재까지 기존 서비스로 일반적으로 제공된 기간, 회수, 종류를 넘어 이용가능하며, 또한 계속 이용을 전제로 한 정액제제 서비스를 말한다. 대상은 ①패션분야 정기 택배(화장품 및 이미용품 등 반포회(頒布會: 회비를 지불한 회원에게 상품 및 간행물 등을 정기적으로 배포하는 모임·정기판매 서비스) ②패션 서비스(의류·패션에 관한 일상용품 등에 관한 정액제 서비스, 다만 ①을 제외) ③식품분야 정기 택배(정기구입 시스템의 플랫폼을 이용해 제공되는 식료품 및 음료 등, 해당 상품 반포회·정기판매 서비스) ④음식 서비스(외식 등 식품·음료 제공 정액제 서비스) ⑤생활 관련(가사, 가전, 가구, 일상생활용 잡화 등 정액제 서비스) ⑥주거(월 정액제로 단기간에 이사를 하거나, 복수 주거에 자유롭게 이사할 수 있는, 이른바 「다거점 거주」로, 셰어하우스 및 먼슬리계 임대주택은 제외) ⑦교육(월 정액제로 이용할 수 있는 학습 콘텐츠 및 서비스, 다만 통신교육은 제외) ⑧오락(월 정액제로 이용할 수 있는 음악과 동영상 서비스)의 8시장으로, 시장규모는 엔드유저(소비자) 지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①패션분야 정기 택배, ②패션 서비스(다만 ①을 제외) ③식품분야 정기 택배 ④음식 서비스 ⑤생활 관련 ⑥주거(셰어하우스 및 먼슬리계 임대주택은 제외) ⑦교육(다만 통신교육은 제외) ⑧오락(월 정액제로 이용할 수 있는 음악과 동영상 서비스)

【조사 결과 서머리】
◆2018년도 서브스크립션(정액제) 서비스 일본국내 시장규모는 5,627억 3,600만엔(8시장 합계)
~ 데이터 활용 수요와 신규 참가사업자 증가 등을 배경으로 호조 추이를 예측 ~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일본국내 시장규모 예측(8시장 합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엔드유저(소비자) 지불액 기준
주2. 시장규모는 ①패션분야 정기 택배, ②패션 서비스(다만 ①을 제외) ③식품분야 정기 택배 ④음식 서비스 ⑤생활 관련 ⑥주거(셰어하우스 및 먼슬리계 임대주택은 제외) ⑦교육(다만 통신교육은 제외) ⑧오락(월 정액제로 이용할 수 있는 음악과 동영상 서비스)의 8시장 합산치
주3. 2019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8년도 서브스크립션(정액제) 서비스 일본국내 시장규모(8시장 합계)는 엔드유저(소비자) 지불액 기준으로 5,627억 3,600만엔이었다.

서브스크립션(subscription)은 원래 신문 등 정기구독을 의미하는 영어이지만,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란 회원제·정액제 서비스에서 「정기적으로 이용료 등을 징수하는 판매방식」을 의미한다.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보급의 배경에는 EC사이트가 유통채널의 하나로 성장되는 가운데, 고객(유저)의 구입이력이 이용 활용된 것이 있다. EC사이트 이용 시 추천기능 등, 고객정보와 열람·구입이력 등을 이용함으로써 고객의 잠재수요를 표면화시켜, 정기구입 등 소비를 촉진하는 등 시책을 제공하는 사업자가 증가한 것이 서비스 보급의 한 요인이다.

또한, 소비자의 물건의 소유에서 이용으로 소비행동이 변화하는 가운데, 셰어링 서비스의 보급도 있다고 본다. 이러한 가운데, 정액제로 물건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서브스크립션 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고조도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2. 주목 토픽

서브스크립션 서비스에서는 데이터 활용에 의한 다양한 대응이 활발화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는 유료 회원제를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모델이다. 회원의 고객정보를 이용 활용하는 것으로, 매스(대중) 수요가 아니라 다양화하는 개인수요를 타깃으로 하는 판촉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그 중에서도 패션 및 음악분야에서는 개인유저가 더욱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대응이 진행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3년도 서브스크립션(정액제) 서비스 일본국내 시장규모(8시장 합계)는 엔드유저(소비자) 지불액 기준으로 8,623억 5,000만엔을 예측했다.

일본국내는 저출산 고령화의 진전 등으로 많은 시장에서 성장률이 둔화하고 있어 해당 시장분야에서는 신규수요와 판로 개척이 과제이다. 그 중에서도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선행하고 있던 어패럴분야는 소유에서 서비스 이용으로 전환하는 소비자 동향을 근거로 주요기업에서는 이러한 수요의 개척에 성공했다. 또한, 자사제품 및 서비스를 서브스크립션 서비스에 활용하려는 기업을 추종하는 움직임도 보인다. 이러한 동향은 어패럴분야 외에도 예상됨으로써 향후도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시장은 호조로 추이할 것으로 생각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