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4일 월요일

탈플라스틱, 인쇄 - Yano Report 2019년 5월 10일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9년 5월 10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목차        

종이·펄프, 인쇄

【주목기업 분석】
●제지 메이커의 탈플라스틱·종이화 전략 ②
오지HD 패키징 추진 센터 (2~8 페이지)
~배리어성 종이 소재 「SILBIO BARRIER」의 제공 개시, 해외 중심으로 큰 반향~

· 2018년 4월, 종이화 추진의 전문 조직을 신설, 그룹 종합력을 활용해 고객의 탈플라스틱 지원
· 탈플라스틱 니즈의 고조로 기존 제품의 활성화도 촉진
 A) 기존제품(4종류)
 ①방습 포장지 「그린랩」 ②투명지 「글라신, Graphan」
 ③초 내수 골판지 「USPC」 ④종이 쿠션 봉투 「종이 NET 봉투」
·「SILBIO BARRIER」 외에 종이컵의 종이 뚜껑, 빨대 원지, 생 플라스틱과 종이의 복합재를 개발
 B) 신규 개발 제품(4종류)
 ⅰ) 배리어성 종이 소재 「SILBIO BARRIER」 ⅱ) 종이컵의 종이 뚜껑(Traveler Lid)
 ⅲ) 종이 빨대 원지 ⅳ) 생분해성 플라스틱과 펄프 복합재료
·코스트와 가공성의 과제를 극복해 탈플라스틱 촉진, 종합력과 기술력을 무기로 세계 시장을 노린다

그림. 패키지 추진 센터 조직도
그림. 배리어성 포장재료 「SILBIO BARRIER」
그림. 「SILBIO BARRIER」 내용물의 냄새 누출 방지 실험
그림. 「SILBIO BARRIER」 산소 배리어성, 수증기 배리어성의 비교
그림. 바이오 에탄올 제조 기술을 응용한 당액제조 프로세스

【주목 시장동향】
●인쇄산업의 현상과 전망 (9~20 페이지)
~시장의 축소 스피드는 둔해졌지만 인쇄 수요의 감소 진행, 장래는 불투명~

·2017년도 일반인쇄 시장은 전년도 대비 1.1% 감소, 2018년도는 시장의 감소폭은 축소로 예측
·인쇄 볼륨의 축소 스피드는 약간 상승, 2017년 여름부터 인쇄정보용지의 가격 인상 실시, 전기 및 가스, 운임 가격상승이 더욱 영향이 큼
·1,500사 중에서 대형기업, 준 대형기업에서 약 60% 매출 점유율, 준 대형기업을 제외한 매출 클래스의 순이익률은 1%대
·신규기술·서비스를 기존고객·신시장에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안이 필수

도표. 인쇄업 제조품 출하액 추이
도표. 일반인쇄 분야의 시장규모 추이
그림. 인쇄정보용지(내수)·평판 잉크의 출하량 추이
표. 매출액 상위 1,500사 매출 클래스별 매출액 추이
그림. 매출액 상위 1,500사 매출 클래스별 매출액(평균치)의 전기대비 추이
표. 매출액 상위 1,500사 매출 클래스별 이익·이익률(평균치) 추이
그림. 매출액 상위 1,500사 매출 클래스별 이익률(평균치) 추이
그림. 인쇄기업 76사의 영업 이익률과 1인당 매출액의 분포(2017년도)
그림. 인쇄산업 현상의 성장 전략

【특별 연재】
●변화의 시대에 성장의 길을 모색하는 폐지 상사의 동향 ⑧
Kokko (21~26 페이지)
~동업자와의 관계 강화로 조달량을 확대, 국내 제지 메이커의 요청에 대응∼

·국내 주도로 폐지 취급량은 연 35만t으로 확대, 일본제지를 중심으로 안정공급
·수출은 중국중심으로 대폭감소, 향후는 베트남의 수요확대에 기대
·폐지 조달은 동업자와의 협조노선을 중시, 그룹화로 간토의 지반을 지키는 필요성도
·기밀문서 처리사업은 3종류의 서비스 제공, 처리량은 월 1,900~2,400 t로 안정 추이
·공장 부지에 일본 최대급 식물공장을 가동, 공장야채의 장점을 PR해 제2의 기둥 구축

표. Kokko폐지 판매량 추이
표. Kokko실적 추이
표. (주) Kokko회사 개요
그림. 식물공장(인공광형 시설) 수 추이

주택·건재

【주목기업 분석】
●「다이와하우스공업」의 동향 (27~47 페이지)
~사회과제 해결을 위해 종합적으로 사업을 전개
 단독주택은 「PREMIUM GranWood」로 브랜드력 강화~

·【기업개요와 중기 경영계획】
·【2018년 3월기 연결실적 동향】
·【2018년 3월기 개별실적 동향】
·【2019년 3월기 실적전망】
·【단독주택 사업과 상품전개】
·【임대주택 사업과 상품전개】
·【리모델링, 맨션, 부동산, 분양주택 사업 등】
·【영업, 생산, 물류, 시공, 상품개발 체제 등】

표. 다이와하우스공업의 실적 추이(연결)
표. 다이와하우스공업의 분야별 실적 추이(연결)
그림. 다이와하우스공업(개별) 부문별 매출액 구성비 개황
표. 다이와하우스공업의 실적 추이(개별)
표. 다이와하우스공업의 사업별 매출액(개별)
표. 다이와하우스공업의 신상품 투입 상황
표. 1호당 평균 매출금액/면적 추이
표. 건체비율·주택 전시장 수·수주경로 추이
그림. 다이와하우스공업의 생산거점 체제
표. 다이와하우스공업의 자재조달 상황
그림. 다이와하우스공업의 사업 계통도

●창업 40주년을 맞이했다「AQURAHOME」의 전망과 전략 (48~59 페이지)

·매출액 2,000억엔 목표, 2019/2기 매출액 487억엔(전망)
·창업 40주년 기념 상품을 투입, 첫 자사분양지를 발매
·JAHBnet 회원은 206사, 1사당 평균 수주는 22.3동
·나라현에 첫 출점해 지역 확대, 굿디자인상 7년연속 수상

표. AQURAHOME의 실적 추이
그림. AQURAHOME의 매출액·완공동 수 추이
표. AQURAHOME의 부문별 매출액 추이
표. AQURAHOME의 상품 구성
표. AQURAHOME의 자재조달 상황
표. AQURAHOME의 연혁
그림. AQURAHOME의 조직개요

주목 시장

●건강진단·건강지원 서비스 시장의 동향① (60~70 페이지)
~시장 개황, 업계 구조~

·「건강진단 지원 서비스 시장」의 정의
·업계의 연혁·개요
·업계 구조

표. 특정 건강진단·특정보건지도의 실시자 추이
표. 건강·예방을 위한 대응을 평가하는 각종 인센티브안과 실시상황
표. 예방·건강 만들기를 향한 구체적인 인센티브 평가지표(보험자 공통)
표. 「건강경영 종목 2019」 선정 37기업의 대응
표. 특정 건강진단·특정보건지도·데이터 헬스 계획에 관련되는 보험자 업무 일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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