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4일 월요일

주류시장,일본술 - 2019년판 주류 시장의 현상분석과 장래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주류 시장은 장기적인 축소세가 계속되어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이 통용되기 힘들어져, 위스키, 저알코올 음료는 호조를 지속하고 있지만, 최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맥주는 맥주류의 주세 일원화를 고려해 각 사가 강화에 주력하고 있지만 축소세가 멈추지 않고 있다. 대량생산, 대량소비시대가 지나가 버린 지금, 「크라프트 맥주」 「크라프트 진」으로 대표되는 개성 있는 소량 생산품이 주목을 끌고 있다. 일본술에 대해서는 국내 시장은 고전하고 있지만, 정부의 「국주 프로젝트」 및 「일식」의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등록, 2020년 도쿄올림픽 개최 등을 순풍으로 해외 수출이 호조로, 각 사 모두 해외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있다. 유럽 EPA의 발효도 있어, 주류의 수출입 환경에 변화가 도래하는 등 시장이 새로운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하는 가운데, 각 사의 전략을 전개하면서 생존을 도모하는 동시에 자본·업무제휴도 활발해지고 있어, 업계 재편을 향해서 움직이기 시작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카테고리별, 채널별 기업 전략을 취재해, 기업의 향후 방향성, 마켓 방향성을 분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주류 시장을 넓게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용기초 자료 활용
조사대상:주류 메이커, 도매 등 관련 기업 조사도 실시.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 앙케트 조사, 전화 취재
조사기간:2019년 3월~2019년 5월

◆자료 포인트
•주류 시장은 2018년도도 축소가 계속된다. 축소 기조에서 각 사의 생존 전략을 철저 분석.
•2026년까지의 단계적인 맥주류의 주세 일원화를 고려해 맥주의 강화를 서두르는 각 사의 전략을 해설. 상승세를 보이는 크라프트 맥주 시장의 동향도 해설.
•증가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확보하기 위해 메이커, 음식점이 지혜를 모으다. 인바운드 수요는 주류 시장에도 파급될 것인가
•주요 카테고리별 시장동향, 시장규모, 기업별 점유율, 주요 참여 기업 동향을 해설.
•국내 시장의 침체에 의해 해외 시장에 대한 대응이 적극화. 청주·소주 메이커의 진출국, 판매 상황, 과제·문제점 등을 선별해, 현재의 해외 전개 상황을 분석. 주요국(미국, 유럽, 동아시아 각국, 동남아시아 각 국)의 주류 시장의 동향도 해설.
•주요 기업(메이커, 도매) 27사에 면접 취재. 각 사의 전략, 상품 동향을 자세하게 해설.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주류 총 시장의 동향

1. 주류 총 시장의 동향 및 규모 추이
   (1) 주류 총 시장규모
   (2) 2017년~2018년도의 주류 시장동향
     ①2017~2018년도의 주된 토픽
     ②주요 카테고리별 동향
   (3) 주류 총 시장에서의 메이커 점유율 일람
     ·유력 기업의 주류 매출액 추이
   (4) 향후의 주류 시장의 전망
     ①주류 시장의 전망
     ②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2. 대형 메이커의 동향
   (1) 맥주 메이커의 동향
     ①2018년도 개황
     ②메이커별 동향
     ③메이커별 사업 전략
     ⅰ. 판촉·프로모션 전략
     ⅱ. M&A·얼라이언스 전략
     ⅲ. 물류체제의 효율화에서의 대응
  (2) 청주 전문 메이커의 동향
     ①2018년도 개황
     ②메이커별 동향
     ③메이커별 사업 전략
     ⅰ. 판촉·프로모션 전략
     ⅱ. 물류체제의 효율화에서의 대응
  (3) 을류소주 메이커의 동향
     ①2018년도 개황
     ②메이커별 동향
     ③메이커별 사업 전략
     ⅰ. 판촉·프로모션 전략
     ⅱ. 물류체제의 효율화에서의 대응
  (4) 그 외의 대형 메이커의 동향
     ①2018년도 개황
     ②메이커별 동향
     ③메이커별 사업 전략
     ⅰ. 판촉·프로모션 전략
     ⅱ. 물류체제의 효율화에서의 대응
3. 주요 메이커의 채널별 판매 전략
   (1) 가정용 채널
    ·주요 메이커의 가정용 채널 판매 전략
   (2) 통판 채널
    ·주요 메이커의 통신판매 채널 판매 전략
   (3) 업무용 채널
    ·주요 메이커의 업무용 채널 판매 전략
4. 주류 유통의 동향
   (1) 도매업의 동향
   (2) 주류 소매업의 동향
     ①채널별 시장규모
     【가정용·업무용 구성비 및 가정용 채널별 구성비(2018년도)】
     ②양판점의 동향
     ③CVS의 동향
     ④주류판매점의 동향
   (3) 외식산업의 동향
     ①외식산업에서의 주류의 동향
     ②주요 업태별 동향
     ⅰ. 이자카야, 펍, 비어레스토랑의 동향
     ⅱ. 디너레스토랑의 동향
   (4) 수입 업계의 동향
     ·수입업자 리스트
     ·수입업자별 수입주 일람
     ·주요 와인 수입업자 취급 국가 일람
5. 주류 용기의 동향
   (1) 주류 시장에서의 용기별 동향
     ①캔 용기의 동향
     ②유리병 용기의 동향
     ③종이팩 용기의 동향
     ④PET보틀 용기의 동향
   (2) 메이커별 용기 전략
6. 주목해야 할 시장 환경
   (1) 주목도가 높아지는 “크라프트” 상품의 동향
     ①크라프트 맥주의 시장 개황
     ②크라프트 맥주의 시장규모 추이
     ③크라프트 맥주 참여 메이커의 동향
     ④해외 크라프트 맥주의 동향
     ⑤그 외의 크라프트 제품의 동향
   (2) 고알코올 도수 주류의 활성화
   (3) 무알코올 음료 시장의 동향
   (4) 인바운드 수요 확보를 위한 대응
    ·주요 메이커의 인바운드 수요 확보를 위한 대응
   (5) 일본과 유럽 EPA 발효에서의 시장의 변화
     ·주류 시장의 토픽(2017년 1월~2018년 12월)

제Ⅱ장 주류 카테고리별 시장동향

1. 맥주류
   (1) 맥주
     ①시장 개황
     ②맥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2) 발포주
     ①시장 개황
     ②발포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3) 신장르
     ①시장 개황
     ②신장르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2. 일본술
   (1) 청주
     ①시장 개황
     ②주요 산지별 동향
     ⅰ. 나다·후시미
     ⅱ. 니가타
     ⅲ. 도호쿠
     ⅳ. 히로시마
     ③청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④주요 참여 기업의 상품 동향
   (2) 갑류소주
     ①시장 개황
     ②갑류소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3) 을류소주
     ①시장 개황
     ②원료별 시장동향
     ⅰ. 감자소주
     ⅱ. 보리소주
     ⅲ. 쌀소주
     ⅳ. 그 외 원료
     ⅴ. 갑을혼화소주
     ③을류소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④주요 참여 기업 동향
3. 양주
   (1) 위스키
     ①시장 개황
     ②국산·수입별 시장동향
     ⅰ. 국산 위스키
     ⅱ. 수입 위스키
    ③위스키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④주요 참여 기업 동향
   (2) 와인
     ①시장 개황
     ②국산·수입별 시장동향
     ⅰ. 국산 와인
    ⅱ. 수입 와인
    ③와인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④주요 참여 기업 동향
4. RTD
   (1) 저알코올 음료
     ①시장 개황
     ②저알코올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제Ⅲ장 주류의 해외 전개에 관한 동향

1. 주류 메이커의 해외 진출 동향
   (1) 주류 메이커의 해외 전개 상황
     【주류 수출수량 추이】
     【주류 수출금액 추이】
     ·주요 메이커의 해외 진출 동향
   (2) 청주·소주 메이커의 해외 진출 상황[앙케트 조사]
     ①해외 진출 상황
     ②해외 전개를 실시하는 이유
     ③해외 전개를 실시하지 않은 이유
     ④해외 매출 비율
     ⑤해외 전개 국가 수
     ⑥주된 해외 진출처
     ⑦해외 전개 개시시기
     ⑧지역별 해외 전개 개시시기
     ⑨해외 진출처의 선정 이유
     ⑩진출국의 판매 상황
     ⑪진출국에서의 활동 상황
     ⑫해외 전개에서 염두하고 있는(유의하고 있는) 점
     ⑬해외 전개에서 고생하고 있는 점(현재 문제점·과제점)
     ⑭해외 사업의 실적 공헌도
     ⑮해외의 시장성에 대한 견해
     ⑯향후의 해외 진출 의향
     ⑰향후의 진출 의향 지역
     ⑱향후의 진출 의향 이유
2. 주요 수출국의 주류 시장동향
   (1) 미국
    【주류 수출 수량 추이】【주류 수출금액 추이】
   (2) 유럽
    【주류 수출 수량 추이】【주류 수출금액 추이】
   (3) 동아시아
    【주류 수출 수량 추이】【주류 수출금액 추이】
     ①중국
     【주류 수출 수량 추이】【주류 수출금액 추이】
     ②한국
     【주류 수출 수량 추이】【주류 수출금액 추이】
     ③대만
     【주류 수출 수량 추이】【주류 수출금액 추이】
     ④홍콩
     【주류 수출 수량 추이】【주류 수출금액 추이】
   (4) 동남아시아
    【주류 수출 수량 추이】【주류 수출금액 추이】
     ①인도네시아
    【주류 수출 수량 추이】【주류 수출금액 추이】
     ②싱가포르
    【주류 수출 수량 추이】【주류 수출금액 추이】
     ③타이
    【주류 수출 수량 추이】【주류 수출금액 추이】
     ④베트남
    【주류 수출 수량 추이】【주류 수출금액 추이】
     ⑤미얀마
    【주류 수출 수량 추이】【주류 수출금액 추이】
     ⑥필리핀
    【주류 수출 수량 추이】【주류 수출금액 추이】
     ·수출업자 리스트

제Ⅳ장 유력 주류 메이커의 동향

【주류 메이커】
아사히맥주(주), 운카이주조(주), 오에논홀딩스(주), 오제키(주), 오구치주조(주), 기쿠마사무네주조(주), 기자쿠라(주), 기코망(주), 기리시마주조(주), 기린맥주(주), 겟케이칸(주), 고니시주조(주), 삿포로맥주(주), 사쓰마주조(주), 사와노쓰루(주), 산토리홀딩스(주), 산와주류(주), 다카하시주조(주), 다카라주조(주), 초야매실주(주), 하쿠쓰루시주조(주), 하마다주조(주), 혼보주조(주), 멜샨(주), 요메이슈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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