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26일 월요일

슈트형 작업복, 주목기업 - Yano News 2021년 7월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21년 7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내용 목차   


특집

슈트형 작업복 시장 동향(2~7페이지)


(1)슈트형 작업복 시장의 상황

1)시장 전체의 규모

2)시장 환경

(2)슈트형 작업복 시장의 동향과 전망

(3)주목 토픽

· BIGBORN SHOJI, 슈트형 작업복을 판매

· 축구 J2의 도치기SC가 슈트형 작업복을 공식 웨어로 채용

· 이세탄 우라와가 슈트형 작업복 판매에 주력

· IT환경정비의 under design이 슈트형 작업복을 개발

· TS DESIGN, 슈트형 작업복을 2021년 가을 겨울에 전개


주목기업 동향

(주)BONMAX, 최근 대응 동향(8~14페이지)


· 기업 개요

· 실적 추이(단독)

· 대응① "재해용 의류키트 『IRUI』의 전개"

<IRUI에 대해서>

<키트 내용>

프로젝트 찬동 파트너기업 개요

· SHOWA NISHIKAWA 주식회사(타월)

· 주식회사 월드(속옷, 슬리퍼)

· 주식회사 NAIGAI(양말)

· 주식회사 BONMAX(T셔츠, 마스크)

· PolygienAB(항균방취가공·항바이러스 가공)

· 대응② "아웃도어 브랜드를 시작"

· 대응③ "쿨 핵심소재의 쿨링마스크가 호조"


표. 실적 추이(연결)

그림. <프로젝트의 흐름>


업계 리포트

① 전문점 체인 시장 백서 2021(15~40페이지)

~업종별 동향~


<반려동물, 반려동물 용품점>

· 2019년 반려동물 관련 총 시장규모는 1조 5,705억엔으로 소폭증가로 그침

· 코로나19로 신규 반려동물 사육자가 증가, 또한 반려동물 사료의 프리미엄 지향이 강해짐

· 전문점은 고부가가치 상품이 팔리는 중요한 채널로 인식되는 경향

1. 시장규모와 시장상황

고부가가치 상품과 고양이용 상품이 소폭증가를 뒷받침, 코로나19로 신규 반려동물 사육자가 증가

2. 시장 동향

전문점은 생체판매 후의 애프터 케어에 강점, 성장하고 있는 채널은 드러그스토어와 EC

<반려동물 전문점><홈센터><슈퍼마켓>

<드러그스토어><편의점><EC사이트>

3. 주요 전문점의 동향

◆ CAINZ

PB는 물건판매 매출의 30~40%를 차지. 점포는 QR코드와 YouTube동영상에서 일부 OMO화

◆AEON PET

점포 전체를 "PETMO"로 하고 브랜드 강화를 도모

◆Home Center Valor

건강관리와 미용, 클리닉을 담당하는 새로운 콘셉트 점포를 제안

4. 인터넷 쇼핑몰

사업내용 확대를 도모해 M&A가 활성화, 톱기업 Charm은 ASKUL 산하로

그림. 반려동물 관련 시장규모 추이(소비자가격 기준)

그림. 반려동물 관련 시장규모 2019년도 분야별 구성비

그림. 강아지·고양이 사육 마릿 수 추이(추계)

표. [반려동물용품 관련 EC매출액]


<악기 전문점>

· 음악교실과 이벤트의 중단, 연기 등 직접·간접적으로 코로나19의 마이너스 영향 받는다

· 악기연주 인구의 감소로 시장 자체는 감소 토렌드가 계속

· 대형 전문점의 출점 공세로 악기 소매시장의 과점화가 진행

1. 시장규모와 시장 개요

악기연주 인구의 감소가 계속되는 가운데, 코로나19로 음악교실 등 관련사업도 타격

2. 유력·주목 전문점기업의 개별 동향

◆ 시마무라악기

SC를 비롯한 적극적 지점 공세로 증수기조를 계속

◆JUJIYA

2020년 3월에 경영진에 의한 MBO로 주식 비공개화, JEUGIA에서 JUJIYA로 상호 변경

· 악기 동향


그림. 악기·CD전문점(악기 소매업※음반소매업 포함) 총 판매액 추이

그림. 음악 소프트웨어 생산금액(단위: 억엔, 일본레코드협회 조사)

표. 주요 악기전문점 매출 랭킹

그림. 시마무라악기 매출액 추이


<패션 잡화 전문점>

· 2019년 패션 관련 잡화의 지출액은 증가. 구성비는 신발류가 많으며 35.0%를 차지

· 2020년 패션 관련 잡화의 지출액은 감소. 넥타이, 스타킹이 대폭감소

· 실적부진이 계속되는 Fujikyu은 구조개혁을 계속함. Ryohin Keikaku은 코로나의 영향을 받았지만 견조하게 추이

1. 시장규모와 시장개황

2019년 1세대 당 패션 관련 잡화 지출액은 증가, 2020년은 대폭감소

2. 유력·주목 전문점기업의 동향

◆Fujikyu

"구조개혁"에서 더욱 심도 있는 "Fujikyu 리본 플랜"을 실시

◆Ryohin Keikaku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았지만 일본국내는 견조하게 추이


표. 패션 관련 잡화 지출 추이(1세대 당 연간 품목별 지출액(총 세대)에서)

그림. 2019년 패션 관련 잡화 구성비

그림. [매출액 및 이익률 추이]

그림. [매출액 및 이익률 추이]

표. [장식·복식잡화 전문점 매출 랭킹(2019년도)]

표. [생활잡화 전문점 매출 랭킹(2019년도)]


<문구전문점>

· 서적전문점(서점)의 연간 폐점 수는 약 500점포 규모로 감소경향은 계속

· 서적, 잡지 시장의 축소로 출판→ 중개→ 서점이라는 출판유통이 붕괴 위기

· 서점은 음식(카페), 문구, 잡화 등을 병행판매하는 하이브리드 서점화로 생존을 도모

1. 문구전문점 업계의 개요

2. 유력·주목 전문점기업의 동향

◆ASKUL

◆KOKUYO

그림. 문구전문점(※종이·문구 소매점)의 판매규모

그림. 서점(서적·잡지 소매업)의 판매규모 ※헌책류 제외

그림. ASKUL의 매출액·경상이익 추이

그림. KOKUYO의 매출 추이


② 캐릭터 비즈니스 연감 2021년판(41~64페이지)

~캐릭터 비즈니스의 현황~


· 최근 인기 캐릭터와 특징

· 유력 임포터 캐릭터 비즈니스

· 캐릭터 비즈니스의 가능성·전개분야

①인터넷상에서 활약하는 캐릭터

②SNS와 YouTube를 활용한 캐릭터

③버추얼 유튜버(VTtuber)의 약진

④기업 캐릭터의 변화

⑤캐릭터의 특성을 활용하는 고도 프로모션

⑥럭셔리 브랜드 기업과의 컬래버레이션

⑦해외전개의 대응

표. 일본캐릭터대상 일람

표. 유력 임포터(일례)

표. SNS계에서 인기가 높은 캐릭터

표. 럭셔리 브랜드 기업과의 컬래버레이션



전시회

AOKI"파자마슈트(슈트형 잠옷)"발표(65~68페이지)

코로나19 상황에서 살아남을 아이템이 되는가


· 기업개요

· 실적 추이(연결)

· 파자마슈트(슈트형 잠옷) 개요

· 액티브슈트(고기능 캐주얼 정장) 개요

· 향후 전망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21년 4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69~75페이지)


1. 러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상위 모델

5. 피트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76~86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 의 동향(2021년 5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21년 5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21년 5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21년 5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21년 4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근사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21년 5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21년 4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류품 전문점의 기존 점포 매출액 추이-각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의 추이-2021년 5월분-일본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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