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4일 일요일

메디컬급식, 재택배식 - 2021년판 메디컬급식, 재택배식 시장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년판 메디컬급식, 재택배식 시장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年版メディカル給食、在宅配食の市場展望


자료코드: C63103500 / A4 525p / 2021. 06. 25 


급식 서비스 기업의 병원급식(환자급식, 직원급식)과 고령자시설급식(입소자급식, 직원급식)의 취급 동향, 재택배식 서비스 기업의 건강식, 개호식, 치료식의 취급 동향, 가공식품 메이커의 고가공도 식품의 취급동향 및 병원, 특별양로원, 개호노인보험시설의 입원·입소자에 대한 급식 제공 상황 등을 파악해 참가 각사의 시장전략과 시장의 현황과 향후를 전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급식 서비스 기업의 병원급식(환자급식, 직원급식)과 고령자시설급식(입소자급식, 직원급식)의 취급 동향, 재택배식 서비스 기업의 건강식, 개호식, 치료식의 취급 동향, 가공식품 메이커의 고가공도 식품의 취급 동향 및 병원, 특별양로원, 개호노인보험시설에서의 입원·입소자에 대한 급식 제공 상황 등을 파악해 참가 각사의 시장전략과 시장 현황 및 향후 전망하는 것을 본 조사의 목적으로 했다.

조사대상분야: 병원급식(병원, 진료소), 고령자시설급식(특별양로원, 개호노인보험시설, 유료양로원), 재택배식서비스(CookServe, CookChill)

조사대상처:

· 전국 급식 서비스 기업, 배식 서비스 기업 및 식품메이커, 총 33사

· 전국 병원, 특별양로원, 개호노인보험시설, 총 79개 시설

조사방법:

· 기업에 대해서는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조사를 실시

· 병원, 특별양로원, 개호노인보험시설에 대해서는 우편 앙케트조사를 실시

조사기간: 2021년 4월 ~ 2021년 6월



◆자료 포인트

• 2조3,000억엔 메디컬급식 시장

• 2024년도에 병원급식을 고령화 시설급식이 역전

• 코로나 화에도 인력부족 가공식품 수요 확대

• 인건비 급등-채용난으로 수탁단가 상승

• 외부위탁율이 70%에 육박하는 고령자시설급식

• 유료 양로원 신설로 고령자시설 급식 확대

• 코로나화로 수요를 확대하는 재택배식 서비스

• 재택배식은 보통식과 민간서비스가 시장을 견인

• 지역 포괄 돌봄으로 재택배식의 영양 관리가 주목받다

• 소규모 시설 조식에 완조품 메뉴 침투

• 대형 급식메이커들도 CKSK 방식 모색, 검토

• 가공식품 제조메이커 메디컬 전용품 강화

• 병원, 특별양로원, 노인건강 임상현장 상세설문조사

• 유력 33사 기업전략 철저 연구

• 참가기업 351사 기업명감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의 포인트


1. 시장동향

2. 기업동향

3. 전망과 과제


제Ⅰ장 마켓의 현황과 장래 전망


1. 메디컬급식, 재택배식 서비스의 시장개념

2. 대상환자 수, 대상 고령자 수의 예측

3. 시장 환경의 변화

  1) 저출산 고령화와 소세대화(小世帶化)의 진행

  2) 생활습관병과 노쇠가 일본인의 사망률 상위

  3) 계속 늘어나는 요지원·요개호 인정자

  4) 계속 확대되는 의료재정, 요양보험재정

  5) 병원 수 감소와 입원기간의 단축화

  6) 특별양로원은 소폭증가, 개호노인보험시설은 보합세 유지, 유료양로원과 서비스제공 고령자주택이 급증

  7) 고령자의 저영양 문제가 표면화

  8) 지역포괄케어로 노인은 정든 지역에

  9) 고령화가 지지하는 영양보충식품 시장

  10) 후생노동성이 재택배식 추진에 가이드라인을 설정

  11) 일본영양지원배식사업협의회의 활동상황

  12) 니즈 높아지는 유니버설 디자인 푸드

  13) 농림수산성이 보급 추진하는 『스마일 케어 식품』

  14) 시장 확대가 계속되는 연하식, 조작곤란식

  15) 인재부족을 센트럴 키친이 커버(CK시설 일람)

  16) 참가기업에 의한 코로나19에 대한 대응

  17) 일본메디컬급식협회의 급식서비스 실시현황

4. 메디컬급식, 재택배식 서비스 현황

  1) 시장개황

  2) 총 시장규모 추이 (2016~2020년도)

  3) 메디컬급식, 재택배식 서비스의 시장구성비 변화(2016/2020년도 대비)

  4) 마켓의 문제점과 과제

5. 메디컬급식, 재택배식 서비스의 장래 전망

  1) 2025년 시장 전망

  2) 총 시장규모 예측 (2021~2025년도)

  3) 분야별 시장구성비 예측 (2020/2025년도 대비)


제Ⅱ장 병원급식 시장의 현황과 전망


1. 병원급식의 현황과 외부위탁현황

2. 병원급식시장 참가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 (2016~2020년도)

  1) 전체시장 (환자급식, 직원급식)

  2) 위탁시장

4. 참가메이커 점유율 (수탁시장)

5. 병원급식 유력 참가기업의 기업전략분석

  1) 사업패턴과 운영시스템

  2) 조리가공방법

  3) 메뉴 상황

  4) 식재료 구입현황

  5) 영업상황

  6) 신선도 유지·안전 관리 대책

  7) 인재부족에 대한 대응

  8) 물류대책

  9) 향후 시장전략과 코로나19

6. 병원급식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7. 병원급식 시장의 전망

  1) 2025년 시장 전망

  2) 시장규모 예측 (2021~2025년도)


제Ⅲ장 고령자시설 급식시장의 현황과 전망


1. 고령자시설 급식의 현황과 외부위탁 상황

2. 고령자시설 급식시장 참가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 (2016~2020년도)

  1) 전체시장

  2) 위탁시장

4) 참가기업 점유율 (수탁시장)

5. 고령자시설급식 유력 참가기업의 기업전략분석

  1) 사업패턴과 운영시스템

  2) 조리가공방법

  3) 메뉴 상황

  4) 식재료 구입현황

  5) 영업상황

  6) 신선도 유지·안전관리 대책

  7) 인재부족에 대한 대응

  8) 물류대책

  9) 향후 시장전략과 코로나19

6. 고령자시설 급식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7. 고령자시설 급식시장 전망

  1) 2025년 시장 전망

  2) 시장규모 예측 (2021~2025년도)


제Ⅳ장 재택배식시장의 현황과 전망


1. 재택배식 서비스의 성립과 현황

2. 재택배식 서비스시장 참가기업 동향 (신규참가 패턴)

3. 시장규모 추이 (2016~2020년도)

4. 시장구성비 (2020년도)

  1) 공적(요코다시: 개호보험 급부대상이 아닌 서비스 비용 보장) 서비스/민간 서비스

  2) 보통식/개호식/치료식

  3) 상온/냉장

5. 참가메이커 점유율

6. 재택배식 서비스 유력 참가기업의 전략분석

  1) 사업패턴과 운영시스템

  2) 조리가공방법

  3) 메뉴 상황

  4) 식재료 구입현황

  5) 영업상황

  6) 신선도 유지·안전관리 대책

  7) 인재부족에 대한 대응

  8) 물류대책

  9) 향후 시장전략과 코로나19

7. 재택배식 서비스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8. 재택배식 서비스 시장 전망

  1) 2025년 시장 전망

  2) 시장규모 예측 (2021~2025년도)

9. 급성장하는 냉동택배식 시장


V장 메디컬급식의 가공식품 현황과 전망


1. 메디컬급식에서 가공식품의 사용배경

2. 메디컬급식에서 가공식품의 사용상황

3. 메디컬급식에서 가공식품의 유통흐름

4. 주목되는 식재료의 카탈로그 통신판매

5. 메디컬급식에서 가공식품의 제품동향

6. 가공식품 메이커의 대응상황

7. 가공식품 메이커의 과제

8. 메디컬급식 시장에서 가공식품의 전망


제Ⅵ장 병원, 특별양로원, 개호노인보험시설의 식사실태조사



<회답속성>

1. 시설의 종류

2. 입원 입소자의 인원(구분별·개호정도별)과 평균연령

3. 식사의 제공방식

4. 식사의 외부위탁상황

  1) 식사의 외부위탁률

  2) 식사의 외부위탁업자

  3) 식사를 외부위탁한 이유

5. 식사 메뉴별 구성비

  1) 병원

  2) 특별양로원·개호노인보험시설

6. 식사의 과제

7. 식사의 원가구성 (개수)

8. 식재료의 사용상황

  1) 식재료비의 구성비와 증감 경향

  2) 병원·시설용 조리된 식재료와 반찬의 사용상황

  3) 병원·시설용 조리된 식재료와 반찬 사용 매아코명, 상품명

  4) 병원·시설용 조리된 식재료와 반찬 사용의 장점

  5) 병원·시설용 조리된 식재료와 반찬의 향후 사용의향과 이유

9. 식사에 대한 향후 예정

10. 실시하고 있는 코로나19 대책


제Ⅶ장 유력 참가기업의 개별실태 (33사)


<급식서비스 기업·재택배식 기업>(27사)


AOMORI COOPFOODS

~배식 서비스 사업이 순조로운 추이, 실적에 공헌~


ICHIFUJI FOOD SERVICE 주식회사

~NIKKYO CREATE와 합병, 신생 「ICHIFUJI FOOD SERVICE」로 스타트~


IFSCO헬스케어 주식회사

~개별 대응 메뉴를 다양하게 전개~


주식회사 Uokuni Food Services

~「uniserv」 아래서 CS비전, ES비전, SS비전을 실천~


AIM SERVICES 주식회사

~헬스케어사업은 대규모 병원·시설에 주력~


주식회사 그린하우스

~ 음식과 건강, 호스피탤리티 사업으로 이노베이션을 추진~


생활협동조합 COOP KOBE

~코로나 사태로 「마이쿠루」사업이 신장, 상품·서비스의 확충을 서두른다~


Compass Group Japan 주식회사

~2021/4에 회사명 변경, 슬로건은 "음식으로, 세계를 좋은 방향으로."~


주식회사 SENIOR LIFE CREATE

~ 고령자에 특화된 배식서비스로 지역연계를 강화~


주식회사 실버라이프

~재택배식&냉동도시락 확대, 1일 20만인분 제조·보관 체제를 확립~


SOMPO케어푸즈 주식회사

~그룹 외 개호시설로 배식 확대~


주식회사 나리코마엔터프라이즈

~코로나 사태가 계속되는 가운데 CookChill의 우위성을 소구~


주식회사 니치베이쿡

~도스CK를 증축·개수로 규모 확장, 2021년 여름 완료 예정~


주식회사 Nikkokutrust

~창립 80주년, 선정되는 종합급식기업으로~


닛신의료식품 주식회사

~메디컬급식의 선도기업, 창업 50주년에 더욱 성장~


NIPPON GENERAL FOOD 주식회사

~시간과 공을 들인 수제제품을 소구~


주식회사 Heart & Heart Lifesupport

~헬스케어 영역으로 중심을 옮겨 냉동치료식에 주력~


하베스트 주식회사

~코로나 사태에서도 핵심 헬스케어사업은 견조~


FUJI SANGYO 주식회사

~ 미래의 급식서비스의 방식을 제안~


Fujisangyo 주식회사

~메디컬급식 개척자, 높은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는 큰 병원에 강점~


주식회사 베스트

~CookChill로 업무효율화, 소규모 고령자시설을 강화~


일반사단법인 미야기보건기획

~조제약국에 영양케어스테이션을 개설, 지역의 영양을 지원~


mekyu 주식회사

~2021년 5월 '유튜브 공식채널' 개설~


주식회사 MEFOS

~신규영업 강화, 병원·고령자시설 급식에도 주력~


주식회사 LEOC

~손맛을 추구하며 고객&종업원의 만족을 양립~


주식회사 repast

~급식+재택식+간편가정식으로 다양해지는 고객니즈에 대응~


와타미 주식회사

~폭넓은 고객층을 위해 택식 비즈니스모델 전환을 추진~


<가공식품 메이커·도매>(6사)


KS FROZEN FOODS 주식회사

~미트볼의 개호식 수요를 개척, 새로운 상품 전개~


주식회사 DAIREI

~뼈가 없는 생선의 선구자, 인재부족에 대응한 상품을 확대 판매~


주식회사 tasucall

~소로트 대응을 강점으로 전국의 개호시설에 판매~


도모토식품 주식회사

~영양사 대상으로 메뉴 콘테스트 개최, 상품인지도를 향상~


Hayashikane Sangyo 주식회사

~간편 니즈에 대응하여 수제감 있는 '소프미트'를 확충~


마루하니치로 주식회사

~식사섭취기준 개정으로 단백강화상품에 순풍~


제Ⅳ장 메디컬급식, 재택배식 관련 기업 명감 (351사)



Excel 상품설명

「제Ⅵ장 병원, 특별양로원, 개호노인보험시설에서의 식사실태조사」에 게재하는 그래프와 집계표를 옵션으로 판매하겠습니다.

<조사요강과 답변속성>

1. 시설의 종류

2. 입원·입소자 인원

3. 식사 제공방법

4. 식사의 외부위탁상황

5. 식사 메뉴별 구성비

6. 식사 과제

7. 식사의 원가구성 (개수)

8. 식재료 사용상황

9. 식사에 대한 향후 예정

10. 코로나19에 대한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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