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4일 일요일

캐릭터, 캐릭터시장]2021년판 캐릭터 비즈니스 연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년판 캐릭터 비즈니스 연감(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年版 キャラクタービジネス年鑑


자료코드: C63103000 / A4 689p / 2021. 06. 25 


캐릭터는 태어났다 사라졌다를 반복하고 있어 인기 있는 스테디셀러 캐릭터가 아닌 한 살아남기 힘들고 장기적인 비즈니스로 키우기 어렵다. 본 자료에서는 캐릭터를 장기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힌트가 될 수 있는 조사 보고서로서 발간하였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일본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의 동향과 향후 방향성을 조사 및 분석하여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고 장래성을 전망한다

조사대상시장: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상품화권 시장(상품에 부대하여 캐릭터를 사용할 권리)

판권 시장(아래 요건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판권 시장이라고 정의 ①출판권 ②광고선전에 대한 사용권리 ③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용권리 ④이미지 캐릭터로서의 사용권리)

대상지역: 일본

조사대상처: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진출기업/기타 관련 기업, 관련 단체

조사방법: (1) 연구원의 직접면접취재 (2) 당사 연구원의 전화취재 및 기타 주변 간접조사 (3) 인터넷에 의한 소비자조사 (4)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21년 4월~2021년 6월


◆자료 포인트

•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 향후 시장 잠재력

캐릭터 상품화권 시장 및 판권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2010년도~2020년도, 2021년도 예측) 게재. 최근 동향에 더하여 장기적인 트랜드를 파악할 수 있다.

• 캐릭터 상품분야별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①완구 ②자판기용 완구 ③문구 ④과자 ⑤일반식음료 ⑥의류품 ⑦복식잡화 ⑧토일리트리 ⑨가구·인테리어 ⑩기타 분야별 캐릭터 시장규모와 동향을 알 수 있다.

• 기타 캐릭터 관련 시장 다수 게재

유력 라이선시·라이선서 기업·소매점의 동향, 캐릭터 전개 시장(음악, 연극·무대, 테마파크·유원지, 파친코·파치슬로 등), 캐릭터를 활용한 대응(지역진흥 등)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참여기업 게재 수 증가

·코로나 시대의 캐릭터 시장 동향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캐릭터 비즈니스의 현황과 향후 전망


1.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

2. 캐릭터 비즈니스 현황

3. 소매점, 캐릭터숍 전개 상황


제2장 미디어 관련 동향


1. 서적·잡지

2. 영화 시장

3. TV 시장


제3장 캐릭터 상품별 분야별 시장


1. 완구 시장 및 캐릭터 완구 시장

2. 자판기용 완구 시장 및 캐릭터 자판기용 완구 시장

3. 문구 시장 및 캐릭터 문구 시장

4. 제과 시장 및 캐릭터 제과 시장

5. 일반식음료 시장 및 캐릭터 일반식음료 시장

6. 의류 시장 및 캐릭터 의류 시장

7. 복식잡화 시장 및 캐릭터 복식잡화 시장

8. 토일리트리 시장 및 캐릭터 토일리트리 시장

9. 홈패션 시장 및 캐릭터 홈패션 시장

10. 기타 캐릭터 상품 시장


제4장 유력 라이선서·라이선시 기업·소매점 동향


1. 라이선서 기업 동향

2. 라이선시 기업 동향

3. 소매점 동향


제5장 캐릭터 전개 시장


1. 음악 시장

2. 연극·무대 시장

3. 테마파크·유원지 시장

4. 파친코·파치슬롯 시장


제6장 캐릭터를 활용한 대응


1. 지역진흥·시티 세일즈에서의 활용

2. 교통 및 트래픽 채널에서의 활용

3. 호텔 업계

4. 외식 업계


제7장 참여기업 리스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