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년판 음료시장의 현상과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3102200 / A4 560p / 2021. 07. 26
확대기조를 유지하고 있는 청량음료시장이지만, 2020년도는 코로나19로 2년연속 축소됐다. 많은 카테고리가 축소를 피하지 못하고 음료 특유의 채널인 자판기는 재정비가 급선무로, 그 존재의의를 새롭게 제시할 필요가 있다. 한편으로 온라인 판매의 확대와 환경소구에 의한 탈 플라스틱의 가속, DX화의 추진 등 코로나 이후를 위한 새로운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코로나시대의 음료 각 메이커의 카테고리별, 채널별 전략을 조사함으로써 코로나 이후의 시장 및 각사의 방향성을 분석한다. 또 주목 카테고리와 토픽 초점을 맞추고, 음료시장의 현재와 향후를 예측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음료시장을 널리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 한다.
조사대상: 청량음료(RTD: Ready To Drink) 시장 및 참가기업을 중심으로 일부 직접 만드는 음료제품(NonRTD) 시장 및 참가기업을 대상으로 했다.
조사방법: 전문조사원이 직접 면접취재, 앙케트조사, 전화취재를 실시.
조사기간: 2021년 4월~2021년 7월
◆자료 포인트
• 코로나시대인 2020년도 음료시장, 어려움 속에서 각 메이커의 대응내용, 주목 토픽들을 해설. 음료시장의 향후 방향성을 분석.
• 코로나19로 기업의 판촉 프로모션 수법, 상품 전략, 채널 전략은 어떻게 바뀔까? 코로나시대의 시장 동향과 코로나 이후의 음료시장의 모습을 예측.
• 양에서 질로 전환을 도모하는 가운데, 각사의 브랜드/채널 전략과 그 성패를 해설. 재정비가 급한 자판기 채널의 동향은? 존재감이 높아지는 통신판매 채널에 대해서도 해설.
• 주요 카테고리의 시장 동향, 메이커 점유율, 주요 메이커의 상품 동향을 상세히 해설. 코로나시대에 성장하는 카테고리와 축소되는 카테고리는 무엇인가? 시장의 트렌드를 한눈에 알 수 있다.
• 각 산업에서 요구되는 DX. 음료 미에커의 대응 상황은? 앙케트조사로 알 수 있는 실시상황 및 목적, 과제 등을 분석 및 해설.
• 주요기업 28사에 면접취재. 각사의 판매전략, 상품전략을 상세히 해설. 각사의 의도를 명확화.
• 2020년판과의 차이: DX에 대한 대응상황을 음료 메이커에 앙케트 조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음료시장의 동향
1. 음료시장 상황
(1)2020년도 음료시장 동향
① 2020년도 음료시장 상황
[음료 총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② 2020년도 주요토픽
③ 유력기업의 음료 매출액
◆ 유력기업의 음료 매출액 추이
(2)대형 메이커의 동향
① Coca-Cola system의 동향
ⅰ. 2020년도 개황
ⅱ. 주요 버틀러 동향
ⅲ. 토픽
② 맥주계 음료 메이커의 동향
ⅰ. 2020년도 개황
• 맥주 계열 음료 메이커의 판매 구성비
ⅱ. 참가기업 동향
ⅲ. 토픽
③ 유업계 메이커의 동향
ⅰ. 2020년도 개황
• 유업 대형 3사의 판매 구성비
ⅱ. 참가기업 동향
ⅲ. 토픽
④ 기타 대형 메이커의 동향
ⅰ. 2020년도 개황
ⅱ. 참가기업 동향
ⅲ. 토픽
(3) 음료시장의 향후 전망
① 음료시장의 과제와 문제점
② 음료시장 전망
③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음료 총 시장규모 예측(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2. 유통 채널별 메이커 전략
(1)직접판매 채널
• 주요 메이커의 직접판매 채널 전략
(2)자판기 채널
• 주요 메이커의 자판기 채널 전략
(3)기타 채널
• 주요 메이커의 기타 채널 전략
(4)채널별 시장규모
[음료의 채널별 구성비(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3. 음료 용기의 동향
(1)2020년 음료 용기 동향
(2)용기별 음료시장의 동향
① PET보틀
ⅰ. 시장 상황
ⅱ. 환경문제를 배경으로 브랜드 오너 각사가 통신판매 채널에서 라벨리스 보틀화를 추진
ⅲ. 음료 메이커들의 BtoB에 대한 대응이 확대
②캔 용기
ⅰ. 시장 상황
ⅱ. 알루미늄 캔의 시장 동향
ⅲ. 스틸캔의 시장 동향
③종이용기
ⅰ. 시장 상황
ⅱ. 뚜껑이 있는 종이용기 시장은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 우유 등 수요가 증가하는 한편,
소형용기의 출하가 다소 고전
ⅲ. KIKKOMAN이 두유로 종이 빨대를 채용, 다른 음료 식품 메이커의 동향에 주시
ⅳ. 아몬드밀크와 오트밀크 등의 우유 대체음료가 성장
④ 칠드컵
ⅰ. 시장 상황
4. 주목할 시장 환경
(1)건강·기능성 추구에 관한 음료시장의 동향
(특정보건용 음료, 기능성표시식품)
[특정보건용식품 총 시장규모 추이]
[기능성표시식품 총 시장규모 추이]
• 주요 메이커의 건강·기능성에 관한 대응
(2)탄산수 시장의 동향
① 탄산수 시장 상황
[탄산수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② 채널별 동향
③ 향후의 과제와 전망
(3)자판기 채널을 둘러싼 시장 환경
① 네트워크화를 추진하는 자판기의 미래
ⅰ. 소비자용 서비스의 진화
ⅱ. 오퍼레이션 효율화를 위한 대응
② 자판기의 캐시 리스화를 향한 대응
③ 사회 인프라로서 존재감을 높이는 자판기의 상황
④ 코로나시대의 자판기의 현황과 코로나 이후를 염두에 둔 대응
⑤ 자판기를 이용한 새로운 대응
(4)통신판매 채널의 동향
① 통신판매 채널의 개황
② 대형 EC사이트의 식품판매 활동과 음료판매 동향
ⅰ. 대형 EC사이트의 식품판매에 대한 대응
ⅱ. EC사이트의 음료판매 입장
③ 음료 각 메이커의 대응
④ 기타 토픽
• 주요 메이커의 통신판매 채널에 관한 대응
(5)코로나시대의 음료시장 변화
① 메이커의 상품 개발상황의 변화
② 신장되는 직접 만드는 음료의 동향
제Ⅱ장 음료 카테고리별 시장 동향
1. 탄산음료
(1)콜라음료
① 시장 상황
[콜라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콜라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기타 탄산음료
① 시장 상황
[기타 탄산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기타 탄산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 과즙·채소음료
(1)천연과즙(100% 과즙) 음료
① 시장 상황
[천연과즙(100% 과즙)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천연과즙(100% 과즙) 음료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과즙 함유(과즙 100% 미만) 음료
① 시장 상황
[과즙 함유(과즙 100% 미만) 음료 시장규모 추이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과즙 함유(과즙 100% 미만) 음료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채소음료
① 시장 상황
[채소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채소 음료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 커피음료
(1)커피음료
① 시장 상황
[커피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커피 음료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4. 차음료
(1)홍차음료
① 시장 상황
[홍차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홍차 음료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녹차음료
① 시장 상황
[녹차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일본 차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우롱차
① 시장 상황
[우롱차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우롱차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5. 미네랄워터
(1)미네랄워터
① 시장 상황
[미네랄워터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미네랄워터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6. 건강계 음료
(1)스포츠·기능성 음료
① 시장 상황
[스포츠·기능성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스포츠·기능성 음료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영양음료
① 시장 상황
[영양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영양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7. 유음료
(1)우유류
① 시장 상황
[우유류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우유류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가공유제품
① 시장 상황
[가공유제품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가공유제품 음료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유산균 음료
① 시장 상황
[유산균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유산균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4) 드링크 요구르트
① 시장 상황
[드링크 요구르트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드링크 요구르트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5)두유
① 시장 상황
[두유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두유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8. 기호 음료
(1)레귤러 커피
① 시장 상황
[레귤러 커피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레귤러 커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인스턴트 커피
① 시장 상황
[인스턴트 커피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커피 믹스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손질 홍차
① 시장 상황
[직접 만드는 홍차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직접 만드는 홍차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제Ⅲ장 DX 대응에 관한 기업 동향 분석
1. 식품·음료 메이커의 DX전략
(1)식품·음료 메이커의 DX전략 개황
(2)식품·음료 메이커의 DX도입 구체적 사례
(3)DX 비즈니스용 지원서비스의 동향
• 주요 메이커의 DX의 활동 상황·방침
2. 음료 메이커의 DX 대응에 관한 앙케트 조사
(1)조사 개요
(2)조사결과
① DX에 대한 대응 상황
② DX에 대한 대응을 추진하는 이유
③ DX에 대한 대응을 추진하지 않는 이유
④ 대응하고 있는(계획하고 있는) DX의 내용
⑤ 대응 내용의 현재 진척상황
⑥ 하고 있는(계획하고 있는) DX에 의해서 기대되는 효과
⑦ 하고 있는 내용의 현시점 성과
⑧ DX를 추진할 때의 과제
⑨ DX를 추진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DX 추진상 중요 사항)
⑩ DX 대응에 관한 향후의 의향
⑪ 향후 주력할 활동 내용
⑫ DX를 추진하기 위한 투자비용
제Ⅳ장 유력 음료 메이커의 동향
[기업연구편]
아사히음료(주)
아지노모토AGF(주식)
(주)이토엔
에자키구리코(주)
(주)에히메음료
오오츠카식품(주)
오오츠카제약(주)
오하요유업(주)
가고메(주)
키커피(주)
교도유업(주)
Kirin Beverage(주)
Coca-Cola Bottlers Japan Holdings(주)
산토리푸즈(주)
Dydo Drinco(주)
다카나시유업(주)
nipponluna(주)
네슬레일본(주)
하우스식품그룹본사(HOUSE WELLNESS FOODS(주)
HOKKAIDO COCA-COLA BOTTLING(주)
POKKA SAPPORO FOOD & BEVERAGE(주)
미쓰이노린(주)
(주)메이지
모리나가유업(주)
(주)야쿠루토본사
UCC UESHIMA COFFEE(주)
MEGMILK SNOW BRAND(주)
Unilever Japan customer marketing(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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