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27일 화요일

음료, 음료시장 - 2021년판 음료시장의 현상과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년판 음료시장의 현상과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年版 飲料市場の現状と展望


자료코드: C63102200 / A4 560p / 2021. 07. 26


확대기조를 유지하고 있는 청량음료시장이지만, 2020년도는 코로나19로 2년연속 축소됐다. 많은 카테고리가 축소를 피하지 못하고 음료 특유의 채널인 자판기는 재정비가 급선무로, 그 존재의의를 새롭게 제시할 필요가 있다. 한편으로 온라인 판매의 확대와 환경소구에 의한 탈 플라스틱의 가속, DX화의 추진 등 코로나 이후를 위한 새로운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코로나시대의 음료 각 메이커의 카테고리별, 채널별 전략을 조사함으로써 코로나 이후의 시장 및 각사의 방향성을 분석한다. 또 주목 카테고리와 토픽 초점을 맞추고, 음료시장의 현재와 향후를 예측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음료시장을 널리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 한다.

조사대상: 청량음료(RTD: Ready To Drink) 시장 및 참가기업을 중심으로 일부 직접 만드는 음료제품(NonRTD) 시장 및 참가기업을 대상으로 했다.

조사방법: 전문조사원이 직접 면접취재, 앙케트조사, 전화취재를 실시.

조사기간: 2021년 4월~2021년 7월


◆자료 포인트

• 코로나시대인 2020년도 음료시장, 어려움 속에서 각 메이커의 대응내용, 주목 토픽들을 해설. 음료시장의 향후 방향성을 분석.

• 코로나19로 기업의 판촉 프로모션 수법, 상품 전략, 채널 전략은 어떻게 바뀔까? 코로나시대의 시장 동향과 코로나 이후의 음료시장의 모습을 예측.

• 양에서 질로 전환을 도모하는 가운데, 각사의 브랜드/채널 전략과 그 성패를 해설. 재정비가 급한 자판기 채널의 동향은? 존재감이 높아지는 통신판매 채널에 대해서도 해설.

• 주요 카테고리의 시장 동향, 메이커 점유율, 주요 메이커의 상품 동향을 상세히 해설. 코로나시대에 성장하는 카테고리와 축소되는 카테고리는 무엇인가? 시장의 트렌드를 한눈에 알 수 있다.

• 각 산업에서 요구되는 DX. 음료 미에커의 대응 상황은? 앙케트조사로 알 수 있는 실시상황 및 목적, 과제 등을 분석 및 해설.

• 주요기업 28사에 면접취재. 각사의 판매전략, 상품전략을 상세히 해설. 각사의 의도를 명확화.

• 2020년판과의 차이: DX에 대한 대응상황을 음료 메이커에 앙케트 조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음료시장의 동향


1. 음료시장 상황

(1)2020년도 음료시장 동향

① 2020년도 음료시장 상황

[음료 총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② 2020년도 주요토픽

③ 유력기업의 음료 매출액

◆ 유력기업의 음료 매출액 추이

(2)대형 메이커의 동향

① Coca-Cola system의 동향

ⅰ. 2020년도 개황

ⅱ. 주요 버틀러 동향

ⅲ. 토픽

② 맥주계 음료 메이커의 동향

ⅰ. 2020년도 개황

• 맥주 계열 음료 메이커의 판매 구성비

ⅱ. 참가기업 동향

ⅲ. 토픽

③ 유업계 메이커의 동향

ⅰ. 2020년도 개황

• 유업 대형 3사의 판매 구성비

ⅱ. 참가기업 동향

ⅲ. 토픽

④ 기타 대형 메이커의 동향

ⅰ. 2020년도 개황

ⅱ. 참가기업 동향

ⅲ. 토픽

(3) 음료시장의 향후 전망

① 음료시장의 과제와 문제점

② 음료시장 전망

③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음료 총 시장규모 예측(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2. 유통 채널별 메이커 전략

(1)직접판매 채널

• 주요 메이커의 직접판매 채널 전략

(2)자판기 채널

• 주요 메이커의 자판기 채널 전략

(3)기타 채널

• 주요 메이커의 기타 채널 전략

(4)채널별 시장규모

[음료의 채널별 구성비(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3. 음료 용기의 동향

(1)2020년 음료 용기 동향

(2)용기별 음료시장의 동향

① PET보틀

ⅰ. 시장 상황

ⅱ. 환경문제를 배경으로 브랜드 오너 각사가 통신판매 채널에서 라벨리스 보틀화를 추진

ⅲ. 음료 메이커들의 BtoB에 대한 대응이 확대

②캔 용기

ⅰ. 시장 상황

ⅱ. 알루미늄 캔의 시장 동향

ⅲ. 스틸캔의 시장 동향

③종이용기

ⅰ. 시장 상황

ⅱ. 뚜껑이 있는 종이용기 시장은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 우유 등 수요가 증가하는 한편,

소형용기의 출하가 다소 고전

ⅲ. KIKKOMAN이 두유로 종이 빨대를 채용, 다른 음료 식품 메이커의 동향에 주시

ⅳ. 아몬드밀크와 오트밀크 등의 우유 대체음료가 성장

④ 칠드컵

ⅰ. 시장 상황

4. 주목할 시장 환경

(1)건강·기능성 추구에 관한 음료시장의 동향

(특정보건용 음료, 기능성표시식품)

[특정보건용식품 총 시장규모 추이]

[기능성표시식품 총 시장규모 추이]

• 주요 메이커의 건강·기능성에 관한 대응

(2)탄산수 시장의 동향

① 탄산수 시장 상황

[탄산수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② 채널별 동향

③ 향후의 과제와 전망

(3)자판기 채널을 둘러싼 시장 환경

① 네트워크화를 추진하는 자판기의 미래

ⅰ. 소비자용 서비스의 진화

ⅱ. 오퍼레이션 효율화를 위한 대응

② 자판기의 캐시 리스화를 향한 대응

③ 사회 인프라로서 존재감을 높이는 자판기의 상황

④ 코로나시대의 자판기의 현황과 코로나 이후를 염두에 둔 대응

⑤ 자판기를 이용한 새로운 대응

(4)통신판매 채널의 동향

① 통신판매 채널의 개황

② 대형 EC사이트의 식품판매 활동과 음료판매 동향

ⅰ. 대형 EC사이트의 식품판매에 대한 대응

ⅱ. EC사이트의 음료판매 입장

③ 음료 각 메이커의 대응

④ 기타 토픽

• 주요 메이커의 통신판매 채널에 관한 대응

(5)코로나시대의 음료시장 변화

① 메이커의 상품 개발상황의 변화

② 신장되는 직접 만드는 음료의 동향


제Ⅱ장 음료 카테고리별 시장 동향


1. 탄산음료

(1)콜라음료

① 시장 상황

[콜라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콜라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기타 탄산음료

① 시장 상황

[기타 탄산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기타 탄산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 과즙·채소음료

(1)천연과즙(100% 과즙) 음료

① 시장 상황

[천연과즙(100% 과즙)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천연과즙(100% 과즙) 음료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과즙 함유(과즙 100% 미만) 음료

① 시장 상황

[과즙 함유(과즙 100% 미만) 음료 시장규모 추이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과즙 함유(과즙 100% 미만) 음료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채소음료

① 시장 상황

[채소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채소 음료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 커피음료

(1)커피음료

① 시장 상황

[커피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커피 음료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4. 차음료

(1)홍차음료

① 시장 상황

[홍차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홍차 음료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녹차음료

① 시장 상황

[녹차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일본 차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우롱차

① 시장 상황

[우롱차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우롱차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5. 미네랄워터

(1)미네랄워터

① 시장 상황

[미네랄워터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미네랄워터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6. 건강계 음료

(1)스포츠·기능성 음료

① 시장 상황

[스포츠·기능성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스포츠·기능성 음료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영양음료

① 시장 상황

[영양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영양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7. 유음료

(1)우유류

① 시장 상황

[우유류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우유류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가공유제품

① 시장 상황

[가공유제품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가공유제품 음료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유산균 음료

① 시장 상황

[유산균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유산균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4) 드링크 요구르트

① 시장 상황

[드링크 요구르트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드링크 요구르트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5)두유

① 시장 상황

[두유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두유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8. 기호 음료

(1)레귤러 커피

① 시장 상황

[레귤러 커피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레귤러 커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인스턴트 커피

① 시장 상황

[인스턴트 커피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커피 믹스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손질 홍차

① 시장 상황

[직접 만드는 홍차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 직접 만드는 홍차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제Ⅲ장 DX 대응에 관한 기업 동향 분석


1. 식품·음료 메이커의 DX전략

(1)식품·음료 메이커의 DX전략 개황

(2)식품·음료 메이커의 DX도입 구체적 사례

(3)DX 비즈니스용 지원서비스의 동향

• 주요 메이커의 DX의 활동 상황·방침

2. 음료 메이커의 DX 대응에 관한 앙케트 조사

(1)조사 개요

(2)조사결과

① DX에 대한 대응 상황

② DX에 대한 대응을 추진하는 이유

③ DX에 대한 대응을 추진하지 않는 이유

④ 대응하고 있는(계획하고 있는) DX의 내용

⑤ 대응 내용의 현재 진척상황

⑥ 하고 있는(계획하고 있는) DX에 의해서 기대되는 효과

⑦ 하고 있는 내용의 현시점 성과

⑧ DX를 추진할 때의 과제

⑨ DX를 추진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DX 추진상 중요 사항)

⑩ DX 대응에 관한 향후의 의향

⑪ 향후 주력할 활동 내용

⑫ DX를 추진하기 위한 투자비용


제Ⅳ장 유력 음료 메이커의 동향


[기업연구편]

아사히음료(주)

아지노모토AGF(주식)

(주)이토엔

에자키구리코(주)

(주)에히메음료

오오츠카식품(주)

오오츠카제약(주)

오하요유업(주)

가고메(주)

키커피(주)

교도유업(주)

Kirin Beverage(주)

Coca-Cola Bottlers Japan Holdings(주)

산토리푸즈(주)

Dydo Drinco(주)

다카나시유업(주)

nipponluna(주)

네슬레일본(주)

하우스식품그룹본사(HOUSE WELLNESS FOODS(주)

HOKKAIDO COCA-COLA BOTTLING(주)

POKKA SAPPORO FOOD & BEVERAGE(주)

미쓰이노린(주)

(주)메이지

모리나가유업(주)

(주)야쿠루토본사

UCC UESHIMA COFFEE(주)

MEGMILK SNOW BRAND(주)

Unilever Japan customer marketing(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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