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4일 일요일

수납서비스, 정리수납서비스 - 수납 서비스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수납 서비스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년판 확대하는 수납 비즈니스 시장 철저 조사 ~소비자조사 편~

발간일:2021년 3월 25일

체  재:A4판 7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1년 1월

2. 조사대상: 전국에 거주하는 20대부터 70대의 남녀

3. 조사방법: 인터넷설문조사


<수납 서비스 관련 소비자 설문조사에 대하여>

본 조사에서는 소비자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서비스 중 하나인 수납 서비스에 대해서 전국에 거주하는 20대에서 70대 남녀 20,000명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납 서비스의 이용 실태(인지도, 현재·과거의 이용 상황, 향후의 이용 의향, 선택 기준, 좋은 점·나쁜 점, 이용을 그만둔 이유, 이용방법의 변화) 등에 대해 조사하였다.

동시에 수납 서비스를 알고 있지만 이용한 적이 없는 남녀 300명에게 수납 서비스의 이용 의향(이용하지 않는 이유, 이용을 검토하는 타이밍, 넓이, 가격대, 수납 거점까지의 거리·설비·기능, 무엇을 수납하고 싶은가)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으로 한 수납 서비스의 정의는 아래와 같다.

자택과 사무실 이외에 이용자가 요금을 지불하고 개인 짐(원칙적으로 상품 이외)을 맡기거나 보관하는 공간을 임차하는 비즈니스이며, ①대여 수납, ②컨테이너 수납, ③트렁크룸의 3개 분야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①대여 수납이란 주로 부동산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개인 및 법인의 짐을 맡기는 장소(공간)를 임대하는 서비스이며, 주로 빌딩이나 전용건물 등 건물 내(실내)에 수납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단, 금융기관의 대여금고나 역 구내 등에 있는 물품보관함은 제외한다.

②컨테이너 수납이란 렌탈 수납과 동일한 의미이나 실내가 아닌 옥외 컨테이너 혹은 철제 창고 등을 수납공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③트랭크룸이란 창고사업자가 국토교통성 인정 트렁크룸을 활용하여 짐·가재도구 등을 보관하는 서비스(이용자의 이용분만, 문서보관·법인 이용은 제외)를 말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렌탈수납공간, 렌탈컨테이너, 트렁크룸


◆2021년 1월에 2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2019년 조사보다 인지도가 수 포인트 개선

~어떤 수납 서비스든 인지도는 증가 경향~


 수납 서비스의 인지도·이용 상황(2021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조사기간: 2021년 1월, 조사(집계)대상: 전국 20대부터 70대까지의 남녀 20,000명,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단수회답


수납 서비스의 인지도·이용 상황(2019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2. 조사기간: 2021년 1월, 조사(집계)대상: 전국 20대부터 70대까지의 남녀 20,000명,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단수회답


1. 조사결과 개요

 본 조사에서는 전국에 거주하는 20대에서 70대까지의 남녀 20,000명을 대상으로 수납 서비스의 이용실태(인지도, 현재·과거의 이용 상황, 향후 이용 의향, 선택 기준, 좋은 점·나쁜 점, 이용을 그만둔 이유, 이용방법의 변화)에 대해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납 서비스 이용 경험자(「현재 이용하고 있다」와 「과거에 이용한 적이 있다(현재는 이용하고 있지 않다)」의 합산치)는 ‘트렁크룸’이 7.4%, ‘대여 수납’이 5.0%, ‘컨테이너 수납’이 5.1%였다. 2019년 1월에 실시한 지난번 조사에서는 '트렁크룸'이 7.8%, '대여 수납'이 5.5%, '컨테이너 수납'이 5.7%였으므로 거의 횡보에서 약간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한편 수납 서비스를 모른다는 응답('이름을 들은 적이 없다'의 응답률)은 '트렁크룸'이 11.1%, '대여 수납'이 25.2%, '컨테이너 수납'이 24.2%로 나타났다. 2019년 1월에 실시한 조사에서는 '트렁크룸'이 12.3%, '대여 수납'이 28.7%, '컨테이너 수납'이 27.7%로 나타나, 모든 수납 서비스에서 인지도거 수 포인트씩 개선된 결과를 보였다. 수납 서비스 이용 경험자는 거의 횡보로 추이하고 있는 반면 수납 서비스를 모르는 층은 감소하고 있어 수납 서비스의 인지도는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주목 토픽

정리정돈에 관한 니즈


  짐 수납을 검토하는 요인 중 하나는 '정리정돈'이다. 한편 '화물 정리정돈'을 추진할 때 '수납'하는 것이 아니라 '처분'하는 것도 하나의 선택지가 된다. 본 조사와 함께 수납 서비스를 알고 있으나 이용경험이 없는 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수납 서비스의 향후 이용 의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수납 공간에 요구하는 설비나 기능에 대해 물은 결과 필요 없는 물건의 폐기나 매각을 요구하는 회답이 많았다.


  수납 서비스를 이용하면 짐을 정리·정돈할 수 있지만, 정리·정돈을 하는 것 이외에도 수납 서비스 이용자의 편리성을 향상시키는 방안으로서 필요 없는 짐을 '처분하는 것'에 관한 서비스 확충이 요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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