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4일 일요일

EC사이트, 구축지원 - EC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EC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 일본·중국·한국 EC시장의 최신동향과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시장의 실태조사

발간일:2021년 5월 31일

체  재:A4판 27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1년 2월~5월

2. 조사대상: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제공사업자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면담(Web취재 포함), 전화를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시장>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는 EC(Electronic Commerce) 사이트의 사업계획부터 시스템 기획, 설계, 개발, 운용 등 EC 사업에 관련된 일련 서비스이다.

본 조사에서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시장이란 패키지형, 클라우드형(SaaS, ASP 등), 스크래치형 서비스를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사업자의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하였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패키지형 서비스, 클라우드형 서비스, 스크래치형 서비스


◆코로나 사태의 영향 등으로 급확대되는 EC 시장을 배경으로 2020년도 일본국내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8.6% 증가한 1,680억엔으로 추계

~생태계 구축을 위한 움직임이 적극화, IT부분에서는 대형기업개발 속도와 저비용, 확장성으로 클라우드형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가 주류로을 중심으로 옴프레미스를 남기면서 클라우드화가 진행~


일본국내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제공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1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조사결과 개요


코로나 사태로 대면 비즈니스가 어려워져 EC화율이 급증해 EC의 거래가 세계적으로 급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EC사이트의 구축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증가해 관련하는 시장도 함께 확대되고 있다. EC 기술의 진전으로 EC사이트를 이용해 판매하는 사업자는 다양한 지원서비스를 활용함으로써 더욱 낮은 비용으로 쉽게 EC사이트를 구축·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 무료 EC플랫폼이 늘고 있으며 참가장벽이 낮아져 소규모 EC사업자의 신규참가가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이전에 EC에 참가하지 않았던 대형 유저기업도 새롭게 EC사업에 참가, 혹은 기존 EC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2020년도 일본국내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시장(사업자 매출액 기준)은 코로나19의 영향에 의한 집콕 수요의 확대를 배경으로 전년도 대비 108.6%인 1,680억엔에 달한 것으로 추계한다.


2. 주목 토픽


EC사이트 구축 운용기술의 진전과 클라우드형의 성장

EC사이트 개발방법의 트렌드로서는 개발속도와 비용부분으로 클라우드형이 최근 주목되고 있다. 클라우드형 솔루션의 특징은 압도적인 개발속도, 저비용, 확장성이다. 또, 유저기업의EC숍 사업규모가 확대되면 이에 따라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거나 외부 시스템과의 연계 등도 가능하다. 이러한 장점으로 클라우드형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에 대한 참가사업자가 늘어나 향후 시장은 클라우드형이 주류가 될 전망이다.

클라우드형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로는 글로벌 전개를 쉽게 할 수 있는 'Shopify'와 초기비용 무료로 EC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 'BASE', 'STORES' 등 서비스가 주목되고 있다.


3. 장래전망


일본국내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시장은 향후에도 코로나 사태로 집콕 수요 등 특수가 당분간은 계속되는 것과 동시에 EC 수요의 증가를 배경으로 계속 성장할 전망이다. 또한 클라우드형 서비스가 늘어나면서 참가장벽이 낮아져 소규모 EC 사업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점도 요인으로 들 수 있다.


이에 따라 시장은 향후도 계속 성장해 2021년도 일본국내 EC사이트 구축지원서비스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105.4%인 1,770억엔, 2024년도에는 2,005억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