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4일 일요일

반찬, 가정간편식 - 2021년판 반찬(가정간편식) 시장의 실태와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년판 반찬(가정간편식) 시장의 실태와 장래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年版 惣菜(中食)市場の実態と将来展望


자료코드: C63105800 / A4 301p / 2021. 06. 30 


코로나19는 반찬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 감염 확산이 시작된 2020년도는 외출 자제에 의해 가정에서 식사를 할 수 밖에 없게 된 영향으로 반찬 시장은 전년을 밑돌았다. 전년도를 하회한 것은 2009년에 발생한 리먼쇼크 이후 약 11년 만이었지만, 2009년 불황 때와는 달리 2020년도 하반기에는 집에서 조리하기 번거로운 튀김요리 등을 중심으로 회복의 조짐이 보였다. 또 외식업소에서 주류를 제공할 수 없게 된 영향으로 배달 안주의 수요도 견조하게 추이해 빠른 회복이 기대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반찬전문점·반찬제조메이커 외 슈퍼마켓과 편의점, 드러그스토어 등 주요 판매채널의 현황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시장기회와 경쟁환경을 밝히고 위드 코로나 및 코로나 이후의 시장성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반찬전문점·반찬제조메이커 외 슈퍼마켓과 편의점, 드러그스토어 등 주요 판매채널의 현황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시장기회와 경쟁환경을 밝히고 위드 코로나 및 코로나 이후의 시장성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사업·상품: 일본식 반찬, 서양식 반찬, 중화 반찬, 즉석밥, 급식도시락, 조리빵, 패스트푸드, 조리면

조사대상기업·단체: 반찬·가정간편식 관련 기업. 관공서, 관련 업계 단체 외.

조사방법:

전문연구원의 직접면접취재 및 전화, 질문지 등을 통한 간접 인터뷰 실시

관공서 통계자료, 관련 업계 단체 공표자료 등의 수집·분석을 실시

조사기간: 2021년 4월~2021년 6월


◆자료 포인트

• 외식 테이크아웃 마켓 동향

• 코로나19로 인한 상품화·소비의 변화를 철저히 분석

• 주목 기업에 직접 취재, 대응 동향을 개별적으로 리포트

• 당일소비반찬(주요 8개 상품, 6개 판매 채널) + 파우치형 반찬 마켓의 2025년도를 전망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아래 내용을 추가

· 주목 업계 동향~식품슈퍼마켓에서의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변화~(제Ⅱ장)

· 외식 체인점의 테이크아웃 마켓 동향(제Ⅲ장)

· 파우치형 반찬 시장의 현황 분석 및 전망(제Ⅳ장)


리서치 내용


조사 포인트


1.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6~2025년도)

2. 주요 시장 동향

3. 주요 시장의 전망과 과제


제Ⅰ장 반찬시장의 전체 동향(총론)


1. 시장 현황

  (1) 당일소비반찬의 시장규모 추이(2016~2020년도)

  (2) 판매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6~2020년도)

  (3) 반찬의 지역별 시장 구성비 (2020년도)

2. 반찬시장 토픽

  (1) 위드 코로나, 코로나 이후의 반찬 시장 전망

    ①소매·양판점, CVS의 매출액 추이 ~집콕 소비와 '새로운 생활 양식'의 침투~

    ②진출기업 의 코로나19 대응 ~코로나19로 인해 반찬시장에 일어난 변화~

    ③코로나 이후의 반찬시장 ~과제와 대응방안·소구 포인트~

    ④성인화·생력화 대응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비접촉 대응이 가속화~

  (2) 반찬시장에서의 SDGs 대응

    ① 식품로스 감소 ~구입 규칙의 재검토·완화로 가속화~

    ②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 활용을 통한 업무 효율화~

    ③ 대체육을 사용한 메뉴 동향 ~수요 확대 가운데 원자재 가격 상승이 우려 요소~

    ④ 진출기업의 SDGs에 대한 대응 ~친환경 용기, 탈플라스틱~

3. 상품 동향

  (1) 상품 시장 개요

  (2) 반찬 시장 구성비(2020년도)

4. 채널 동향

  (1) 판매채널 개요

  (2) 판매채널별 구성비

5. 시장 전망

  (1) 상품별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2) 판매채널별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3) 반찬의 시장 확대 요인과 저해요인 분석

  (4) 반찬시장의 2025년 전망


제Ⅱ장 주목 업계 동향 ~식품슈퍼마켓의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변화~


1. 들어가며

2. 시장 현황(식품 전체)

  (1) 식품 슈퍼마켓 전체의 구매 행동(전 회원)

  (2) 식품 슈퍼마켓 전체의 구매 행동(성별, 연령대별)

3. 시장 현황(반찬 카테고리)

  (1) 반찬 카테고리의 구매 행동(반조리 반찬·반찬·도시락)

  (2) 반찬 카테고리의 월별 구매 행동(반조리 반찬·반찬·도시락)

    ①반조리 반찬

    ②반찬

    ③도시락

    ④합계

  (3) 반찬 카테고리 구매 행동

    ①반조리 반찬

    ②반찬

    ③도시락

  (4) 향후 각 반찬 카테고리의 방향성

4. 반찬 월별 판매점수 PI

  (1) 반조리 반찬

    · 튀김 반조리 반찬

    · 조림 반조리 반찬

    · 구이 반조리 반찬

    · 일본식 반조리 반찬

    · 서양식 반조리 반찬

    · 중화 반조리 반찬

    · 스낵 반조리 반찬

    · 반졸; 반찬 세트

    · 기타 반조리 반찬

  (2) 반찬

    · 튀김 반찬

    · 구이 반찬

    · 장어꼬치구이 반찬

    · 일본식 반찬

    · 서양식 반찬

    · 중화 반찬

    · 스낵 반찬

    · 샐러드 반찬

    · 반찬 모듬

  (3) 도시락

    · 밥 반찬

    · 초밥 반찬

    · 면 반찬

    · 빵 반찬

    · 도시락, 세트

5. 각종 정의

  (1) 지표 산출방법

    · 반기 구매 행동

    · 카테고리별 구매 행동

  (2) 분류 정의

    ①반조리 반찬

    ②반찬

    ③도시락


제III장 당일소비반찬 시장의 현황 분석과 전망


1. 반찬 상품별 시장동향 분석

  (1) 일본식 반찬

    ①주목 트렌드 및 신장 요인

    ②참여기업 동향 ~유력 일본식 반찬 메이커 참여 형태~

    ③현황 과제와 전망 ~일본식 반찬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2) 서양식 반찬

    ①주목 트렌드 및 신장 요인

    ②참여기업 동향 ~유력 서양식 반찬 메이커 참여 형태~

    ③현황 과제와 전망 ~서양식 반찬 시장규모 예측(2020~2025년도)~

  (3) 중화 반찬

    ①주목 트렌드 및 신장 요인

    ②참여기업 동향 ~유력 중국 반찬 메이커 참여 형태~

    ③현황의 과제점과 전망 ~중식 반찬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4) 밥

    ①주목 트렌드 및 신장 요인

    ①-1 주먹밥

    ①-2 테이크아웃 도시락

    ①-3 테이크아웃 초밥

    ②참여기업 동향 ~유력 주먹밥 메이커, 유력 포장 도시락 메이커,

    유력 테이크아웃 초밥 메이커 참여 형태~

    ③현황 과제와 전망 ~밥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③-1 주먹밥

    ③-2 테이크아웃 도시락

    ③-3 테이크아웃 초밥

  (5) 급식 도시락~사업장용 감소를 고령자용이 커버

    ①주목 트렌드 신장 요인 '~급식 도시락 시장 내역(2019년도)~

    ②참여기업 동향 ~재택배식서비스 시장의 참여 패턴~

    ③현황 과제와 전망 ~급식 도시락에서의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6) 조리빵

    ①주목 트렌드 및 신장 요인

    ②참여기업 동향 ~조리빵의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7) 패스트푸드

    ①주목 트렌드 및 신장 요인

    ②기업 동향 ~패스트푸드의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8) 조리면

    ①주목 트렌드 및 신장 요인

    ②참여기업 동향

    ③현황 과제와 전망 ~조리면의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2. 반찬의 최종시장 동향 분석

  (1) 편의점

    ①주목 트렌드 및 신장 요인

    ②참여기업 동향

    ③현황 과제와 전망 ~편의점의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2) 소매·양판점

    ①주목 트렌드 및 신장 요인

    ②참여기업 동향

    ③현황 과제와 전망 ~양판점의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3) 백화점

    ①주목 트렌드

    ~이세탄신주쿠점, 지속가능한 「코벤토」로 식품로스 삭감.

    마쓰자카야 우에노점은 「오우치de이자카야」페어를 개최해 집에서 마시는 수요를 겨냥~

    ②참여기업 동향

    ③현황 과제와 전망 ~백화점의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4) 반찬전문점

    ①주목 트렌드 및 신장 요인

    ②참여기업 동향

    ③현황 과제와 전망 ~반찬전문점의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5) 드러그스토어

    ①주목 트렌드 및 신장 요인

    ②참여기업 동향

    ②-1 소상권형·협소상권형, 식품매장의 강화 

~드러그스토어 각 사의 식품강화로 슈퍼마켓 및 편의점과의 경쟁으로~

    ②-2 할인형, 할인점 주목기업 ①코스모스약품

    ~「매일 싸다(에브리데이 로 프라이스)」를 실천해 매출에서 차지하는 식품 비율이 50%를 넘다~

    주목 메이커 ②Genky Drug Stores

    ~업계 최초로 자체 프로세스센터 등을 통해 신선식품 판매에 관한 비용절감에 주력~

    ③선드럭  ~다이렉스를 융합한 신 업태 점포는 154개까지 확대~

    ③현황 과제와 전망 ~드럭스토어에서의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7) 외식 체인점·패스트푸드

    ①주목 트렌드 및 신장 요인

    ②참여기업 동향

    ③현황 과제와 전망 ~외식 체인점, 패스트푸드의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제Ⅳ장 파우치형 반찬 시장 현황 분석과 전망


1. 파우치형 반찬 시장 현황

  (1) 파우치형 반찬 시장의 현황

  (2) 파우치 형반찬의 시장규모 추이(2016~2020년도)

2) 판매채널 동향

  (1) 소매·양판점

  (2) 편의점

  (3) 드러그스토어 체인

3. 내셔널 브랜드 메이커의 파우치형 반찬 동향

  (1) 성장성이 전망되는 상품 분야, 신상품

  (2) 상품 전개·신상품 개발의 방향성

  (3) 원재료 조달 상황~안전·안심·건강 지향의 고조를 배경으로 무첨가 지향이 높아진다~

  (4) 패키지 전략

  (5) 새로운 수요 개척을 위한 방안

  (6) 사업 전개상 과제점

4. 파우치형 반찬의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제V장 유력 반찬 관련 기업의 사업전략 분석


1. 사업 전개 동향

2. 전국·지역 전개 동향

3. 메인 콘셉트와 주력 상품

4) 신상품 개발 동향

5. 생산 동향, 물류체제

6. 안전·위생대책

7. 원자재 조달상황

8. 판매경로채널 동향

9. 사업 전개상 과제점

10. 향후 사업전략의 방향성


제Ⅵ장 주목기업의 개별실태


Itoham Yonekyu Holdings

  ~이토햄 「반찬플러스」시리즈, 「퀵디너」시리즈가 신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여 새로운 니즈 개척~

이마사토식품

  ~맛과 향을 추구해 가정에 본격적인 맛을 제공~

이와타식품

  ~롱라이프 상품의 구성비를 높이기 위해 대응을 가속화~

Origin Toshu

  일본의 음식 인프라를 목표로 그 의의를 높인다~

온치식품

  ~「우동 하나로부터의 사랑」을 통해 「오사카 우동(Osaka Udon)」을 세계에 알리다~

Kakiyasu Honten

  ~「고기의 노포 카키야스」의 강점인 「고기」 관련 상품의 강화~

가네하쓰식품

  ~코로나19 상황 속에서의 상품 전개, 주력 브랜드 ‘샐러드가 있다면’, 대용량 일본식 반찬이 호조~

고쿠분그룹 본사

  ~오리지널 상품 16종류를 라인업, 누구나 상상할 수 있는 스테디셀러 반찬을 목표로 한다~

시노부푸즈

  카페 업태에 신규 참여하는 동시에 환경부하 저감활동에 주력~

도모히사

  ~「안전하고 맛있는 반찬 만들기」를 목표로 생산부터 가공, 판매까지의 일관체제 대응~

Delicasuit

  ~반찬, 음식의 역건물 동시 출점으로 도미넌트 전략을 실시. 운영 효율 및 인지도 향상에~

후짓코

  ~소비자의 끊임없는 욕구에 대해 「맛, 건강, 계속해서, 두근두근」을 기업 슬로건으로 상품화~

PLENUS

  ~내제화 상품의 활용, 공급망 관리 강화, FC화 추진에 의한 판관비 효율화~

마쓰오카

  ~온라인숍 '良菜 nazuna', 튀김반찬 '텐토텐' 등 신업태에 주력~

야마자키

  ~또 하나의 패밀리 시리즈가 매출을 견인, 파우치형 반찬 사업이 비약적으로 성장~

록필드

  ~고부가가치·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풍요로운 라이프스타일 창조에 기여~

와라베야니치요홀딩스

  ~ 냉장제품 수요 고조, 장기신선보관상품 개발에 주력~


제Ⅶ장 반찬시장 주요 참여기업 리스트


반찬 메이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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