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26일 월요일

팬, 팬덤 - 팬의 소비행동조사2021/야노경제연구소

 <Concise Report>팬의 소비행동조사2021(일본어판)

(일본어목차)「ファン」の消費行動調査2021


자료코드: R63200601 / 2021년 7월 14일 발행 /A4 53p 

YDB회원 열람 불가


SNS의 보급과 코로나19로 격변하는 「팬」의 환경. 연기자·크리에이터와 팬의 위치가 가까워지고 있는 요즈음, 「팬」의 소비행동은 어떻게 되었을까? 본서는 최신 「팬」의 소비행동을 조사 분석한 리포트이다. 「팬」의 소비금액, 소비시간, 주요한 라이브 제공 서비스, 오픈형 팬 교류 사이트의 이용률 등 중요 데이터가 가득!


◆조사개요

조사목적: 이 조사는 세상에 많이 존재하는 연기자·크리에이터(프로·아마추어 불문하고)의 '팬'에 초점을 맞추어 그 최신 소비행동을 조사분석하였다. SNS와 각종 플랫폼의 보급이 연기자·크리에이터와 팬의 입지를 가깝게 하고 있고, 코로나19로 대면 형태의 라이브 이벤트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게 되는 등 '팬'을 둘러싼 환경은 최근 극적으로 변화하고 있어, 본서에서는 그 변화의 실태 및 최신 '팬'의 소비행동을 밝히고 있다.

조사대상: 15~59세의 일본 거주자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조사기간: 2021년 6월~2021년 7월

※팬이란: 본서에서는 특정한 사람(그룹)이나 사물을 열렬히 지지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했다. 그 정도는 주관에 의한 것이며, 본인이 주관적으로 열렬히 지지를 하고 있는 특정 인물(그룹)이나 물건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팬이라고 했다.


리서치 내용


조사목적

'팬'이란

조사실시개요


① '팬' 대상

1. 팬이 대상으로 하는 인물(그룹) 분야

2. '팬' 대상인물(그룹)의 인지도 정도

3. '팬' 대상인물 (그룹)은 프로인가 또는 아마추어인가

4. 팬 경력

5. '팬' 타입 분류


② '팬' 활동

1. '팬' 활동 (※인터넷에서의 정보수집·무료동영상 시청·작품 콘텐츠 감상 이외에서 활동)

2. 팬클럽 가입 이유

3. 이벤트 참여경험

4. 코로나 사태 이후 이벤트 참여상황

5. 팬 자신의 창작활동

6. 팬 자신의 창작물 발표 수단


③ '팬'의 소비행동


1. 팬 활동 소비금액

2. 팬 활동 소비시간

3. 코로나 사태 이후의 '팬' 활동 소비금액

4. 코로나 사태 이후의 ‘팬’ 활동 소비시간 변화

5. 크리에이터·연기자와 교류가 가능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현황

6. 라이브 제공 서비스의 이용 상황


④정리

본 조사에서 알 수 있는 것(정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