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4일 일요일

라스트원마일, 물류 - 2021년판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년판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年版 ラストワンマイル物流市場の実態と展望


자료코드: C63101700 / A4 218p / 2021. 06. 28 


코로나19로 사람들의 생활양식은 크게 변화되어, 상품을 자택에서 받을 수 있는 인터넷 통신판매를 비롯한 BtoC의 라스트 원 마일 사업은 이제 우리 생활의 인프라가 되었다. 신장하는 BtoC 상품의 흐름을 멈추지 않고 지지하고 있는 것이 라스트 원 마일 물류를 담당하는 사업자이다. 대형 택배사업자를 비롯해 새로 시장에 참가한 중소 물류사업자, 그리고 개인사업주까지 그 담당자의 저변은 확대되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향후도 신장이 예측되는 시장에서 각 사업자의 대응과 서비스·비즈니스모델 등에 주목해, 장래 전망을 분석했다.

※라스트 원 마일 물류의 정의: 일반 소비자와 물류의 최종거점을 연결하는 BtoC의 배송 서비스라 정의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BtoC, CtoC의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시장에서 업태별 시장규모와 수요동향, 유력 사업자의 경영·사업현황 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향후의 업계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취재조사 실시회사 수 15사, 각사 IR 정보에 의한 간이개표, 기타 국토교통성, 경제산업성, 업계단체 등

조사방법: 전문조사원이 면접 취재조사, 일부 서면 및 전화를 통한 보충조사. 각종 통계, 문헌자료 등 수집·분석조사.

조사기간: 2021년 4월 ~ 2021년 6월


◆자료 포인트

•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시장규모와 물류 스킴, 비용구조, 동향 등을 게재!

• 2019년판과의 차이

· 음식점 배달을 대행하는 배달대행 서비스 시장을 새롭게 추가!

· 「비접촉·비대면」 니즈의 고조로 증가하는 「오키하이(置き配, 지정장소택배서비스)」에 대해서도 주목!

· 주목되는 총 13사업자의 개표를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1. 시장동향

2. 분야별 동향과 향후 전망


제1장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의 개요


제언: "무료 배송" 표기를 하지 맙시다

  1-1.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 현황

  1-2.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시장규모

    (1) 정의

    (2)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의 시장규모 추이

    (3) 배송종별 점유율

    · 정의

    · 배송종별 점유율

    · 배송종별 동향

  1-3. 택배시장의 현황

    (1) 택배편의 정의와 취급 개수의 추이

    (2) 택배 위기

    (3) 2020년도 택배사업자의 취급 개수 추이와 향후 동향

    (4) 택배시장에서 BtoB, BtoC, CtoC 서비스에 대하여

    (5) 대형 택배사업자의 동향

    · YAMATO TRANSPORT 주식회사

    · SAGAWA EXPRESS 주식회사

    (6) 사례연구

    ·JAPAN POST 주식회사

  1-4. 배달대행 서비스 시장

    (1) 정의와 동향

    (2) 배달 셰어서비스

    (3) 택시배달

    (4) 사례연구

    · DiDi Food Japan 주식회사

    · 주식회사 Demaecan

    · Delivery Hero Japan 주식회사

    · Nihon Kotsu 주식회사


제2장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을 둘러싼 시장환경


2-1. 노동력 인구의 감소

2-2. 국내 물류정책 동향

2-3. 물류시장을 둘러싼 일본의 경제환경 동향

2-4. 국내 화물수송량의 동향

2. 국내 화물재고량 동향


제3장 업태별로 보는 라스트 원 마일 물류의 시장동향


3-1. 통신판매 사업의 라스트 원 마일 물류

  (1) 정의

  (2)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시장규모와 동향

  (3) 물류구조·스킴

    · 풀필먼트(Fulfillment)(물류) 센터의 흐름

    · 3PL 사업자(물류사업자) 위탁에 대해

    ·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스킴

    · 라스트 원 마일 물류비용

  (4) 주요 사업자의 동향

    ①대형 몰형 통신판매 사업자의 물류 동향

    ②메이커계 통신판매 사업자의 물류 동향

    ③TV·카탈로그 사업자의 동향

    ④CtoC EC 사업자의 동향

  (5) 사례연구

    · Enshu Truck 주식회사

    · 라스트원마일 협동조합

3-2. 원타임형 배달사업의 라스트 원 마일 물류

  (1) 정의

  (2)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시장규모와 동향

  (3) 물류 구조·스킴

    · 라스트 원 마일 이전 점포까지의 물류 스킴

    ·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스킴·구조

    · 라스트 원 마일 물류에의 공통점

    · 물류 차량

    · 라스트 원 마일 물류비용

  (4) 주요 사업자의 동향

    ①자체배송을 실시하는 원타임형 딜리버리 사업 동향

    ②위탁배송을 실시하는 원타임형 딜리버리 사업 동향

  (5) 사례연구

    · Seino Holdings 주식회사

    · TOKYU 주식회사 (Tokyu Bell)

    · 주식회사 RIDE ON EXPRESS HOLDINGS

3-3. 정기판매형 배달사업의 라스트 원 마일 물류

  (1) 정의

  (2)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시장규모와 동향

  (3) 물류 구조·스킴

    · 라스트 원 마일 이전의 물류 스킴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스킴·구조

    ·라스트 원 마일 물류비용

  (4) 주요 사업자의 동향

  (5) 사례연구

    · Oisix ra daichi 주식회사

    · 주식회사 SENIOR LIFE CREATE


제4장 라스트 원 마일 물류에 관련된 주목 서비스


4-1. 코로나 사태로 가속되는 오키하이(置き配, 지정장소택배서비스)의 대응

  (1) 택배박스와 오키하이

  (2) 정부의 대응

  (3) 대형 몰계 통신판매 사업자, 대형 택배사업자의 대응

  (4) 사례연구

    · Yper 주식회사

4-2. 고령자의 생활지원서비스

  (1) 일본의 고령화사회와 제도에 대해서

  (2) 라스트 원 마일 관련 고령자 지원서비스 동향

  (3) 택배사업자의 생활지원서비스의 대응

4-3. 기타 주목 토픽

  (1) 이동판매 및 돌봄서비스

  (2) 배달 로봇에 의한 라스트 원 마일 배송

  (3) 드론에 의한 라스트 원 마일 배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