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년판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年版 ラストワンマイル物流市場の実態と展望
자료코드: C63101700 / A4 218p / 2021. 06. 28
코로나19로 사람들의 생활양식은 크게 변화되어, 상품을 자택에서 받을 수 있는 인터넷 통신판매를 비롯한 BtoC의 라스트 원 마일 사업은 이제 우리 생활의 인프라가 되었다. 신장하는 BtoC 상품의 흐름을 멈추지 않고 지지하고 있는 것이 라스트 원 마일 물류를 담당하는 사업자이다. 대형 택배사업자를 비롯해 새로 시장에 참가한 중소 물류사업자, 그리고 개인사업주까지 그 담당자의 저변은 확대되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향후도 신장이 예측되는 시장에서 각 사업자의 대응과 서비스·비즈니스모델 등에 주목해, 장래 전망을 분석했다.
※라스트 원 마일 물류의 정의: 일반 소비자와 물류의 최종거점을 연결하는 BtoC의 배송 서비스라 정의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BtoC, CtoC의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시장에서 업태별 시장규모와 수요동향, 유력 사업자의 경영·사업현황 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향후의 업계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취재조사 실시회사 수 15사, 각사 IR 정보에 의한 간이개표, 기타 국토교통성, 경제산업성, 업계단체 등
조사방법: 전문조사원이 면접 취재조사, 일부 서면 및 전화를 통한 보충조사. 각종 통계, 문헌자료 등 수집·분석조사.
조사기간: 2021년 4월 ~ 2021년 6월
◆자료 포인트
•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시장규모와 물류 스킴, 비용구조, 동향 등을 게재!
• 2019년판과의 차이
· 음식점 배달을 대행하는 배달대행 서비스 시장을 새롭게 추가!
· 「비접촉·비대면」 니즈의 고조로 증가하는 「오키하이(置き配, 지정장소택배서비스)」에 대해서도 주목!
· 주목되는 총 13사업자의 개표를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1. 시장동향
2. 분야별 동향과 향후 전망
제1장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의 개요
제언: "무료 배송" 표기를 하지 맙시다
1-1.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 현황
1-2.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시장규모
(1) 정의
(2)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의 시장규모 추이
(3) 배송종별 점유율
· 정의
· 배송종별 점유율
· 배송종별 동향
1-3. 택배시장의 현황
(1) 택배편의 정의와 취급 개수의 추이
(2) 택배 위기
(3) 2020년도 택배사업자의 취급 개수 추이와 향후 동향
(4) 택배시장에서 BtoB, BtoC, CtoC 서비스에 대하여
(5) 대형 택배사업자의 동향
· YAMATO TRANSPORT 주식회사
· SAGAWA EXPRESS 주식회사
(6) 사례연구
·JAPAN POST 주식회사
1-4. 배달대행 서비스 시장
(1) 정의와 동향
(2) 배달 셰어서비스
(3) 택시배달
(4) 사례연구
· DiDi Food Japan 주식회사
· 주식회사 Demaecan
· Delivery Hero Japan 주식회사
· Nihon Kotsu 주식회사
제2장 라스트 원 마일 물류시장을 둘러싼 시장환경
2-1. 노동력 인구의 감소
2-2. 국내 물류정책 동향
2-3. 물류시장을 둘러싼 일본의 경제환경 동향
2-4. 국내 화물수송량의 동향
2. 국내 화물재고량 동향
제3장 업태별로 보는 라스트 원 마일 물류의 시장동향
3-1. 통신판매 사업의 라스트 원 마일 물류
(1) 정의
(2)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시장규모와 동향
(3) 물류구조·스킴
· 풀필먼트(Fulfillment)(물류) 센터의 흐름
· 3PL 사업자(물류사업자) 위탁에 대해
·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스킴
· 라스트 원 마일 물류비용
(4) 주요 사업자의 동향
①대형 몰형 통신판매 사업자의 물류 동향
②메이커계 통신판매 사업자의 물류 동향
③TV·카탈로그 사업자의 동향
④CtoC EC 사업자의 동향
(5) 사례연구
· Enshu Truck 주식회사
· 라스트원마일 협동조합
3-2. 원타임형 배달사업의 라스트 원 마일 물류
(1) 정의
(2)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시장규모와 동향
(3) 물류 구조·스킴
· 라스트 원 마일 이전 점포까지의 물류 스킴
·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스킴·구조
· 라스트 원 마일 물류에의 공통점
· 물류 차량
· 라스트 원 마일 물류비용
(4) 주요 사업자의 동향
①자체배송을 실시하는 원타임형 딜리버리 사업 동향
②위탁배송을 실시하는 원타임형 딜리버리 사업 동향
(5) 사례연구
· Seino Holdings 주식회사
· TOKYU 주식회사 (Tokyu Bell)
· 주식회사 RIDE ON EXPRESS HOLDINGS
3-3. 정기판매형 배달사업의 라스트 원 마일 물류
(1) 정의
(2)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시장규모와 동향
(3) 물류 구조·스킴
· 라스트 원 마일 이전의 물류 스킴
·라스트 원 마일 물류 스킴·구조
·라스트 원 마일 물류비용
(4) 주요 사업자의 동향
(5) 사례연구
· Oisix ra daichi 주식회사
· 주식회사 SENIOR LIFE CREATE
제4장 라스트 원 마일 물류에 관련된 주목 서비스
4-1. 코로나 사태로 가속되는 오키하이(置き配, 지정장소택배서비스)의 대응
(1) 택배박스와 오키하이
(2) 정부의 대응
(3) 대형 몰계 통신판매 사업자, 대형 택배사업자의 대응
(4) 사례연구
· Yper 주식회사
4-2. 고령자의 생활지원서비스
(1) 일본의 고령화사회와 제도에 대해서
(2) 라스트 원 마일 관련 고령자 지원서비스 동향
(3) 택배사업자의 생활지원서비스의 대응
4-3. 기타 주목 토픽
(1) 이동판매 및 돌봄서비스
(2) 배달 로봇에 의한 라스트 원 마일 배송
(3) 드론에 의한 라스트 원 마일 배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