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4일 일요일

직원몰입, employee engagement - 2021 직원몰입(Employee Engagement) 시장/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 직원몰입(Employee Engagement) 시장 ~변화의 시대에 요구되는 자율성을 높이는 매니지먼트~(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 従業員エンゲージメント市場 ~変化の時代に求められる自律性を高めるマネジメント~


자료코드: C63101600 / A4 217p / 2021. 06. 29 


최근 해외를 중심으로 투자가로부터의 비재무자본, 특히 인적자본에 관한 정보공개 압력이 높아지고 있고, ESG 투자를 둘러싼 대응 중에서도 인적자본에 얼마나 투자하고 있는지, 인재를 어떻게 활용해 나갈지에 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한편 일본은 일하는 방식 개혁의 흐름 속에서 장시간 노동을 중심으로 시정이 진행되어 왔지만, 생산성 향상에 대해서는 이제 막 시작한 기업이 많고, 또 여기서 핵심이 되는 직원몰입은 국제적으로 봐도 매우 낮은 수준에 있는 실정이다. 지금까지 추진되어 온 건강경영 등 업무 효율화에 대응하는 접근뿐 아니라, 일하는 보람도 높이는 접근법이 요구되고 있다. 다만 사업환경의 변화가 심한 데다 다양성이 확대되는 시대에는 매니지먼트가 어렵고 부하는 커질 뿐이다. 이러한 가운데 몰입 향상으로 이어지고 관리층의 업무를 지원하는 서비스가 기업의 주목을 끌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이러한 움직임을 둘러싼 비즈니스 동향과 과제를 정리하였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리포트에서는 일본 국내의 직원몰입에 관한 조사를 실시해 아래 내용을 밝힌다

①직원몰입 시장 현황 및 전망

②직원몰입 관련 기업 동향

③직원몰입 관련 프로덕트 동향

조사대상: 일본 국내에서 직원몰입과 관련된 프로덕트,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는 기업

①직원몰입 진단 및 서베이 툴/서비스

②1on1 운용지원 툴/서비스

③OKR 운용지원 툴/서비스

④코칭 연수, 인재육성 툴/서비스

⑤데이터분석 툴/서비스

조사방법: ①연구원의 면접취재, 전화취재 ②공적 데이터 수집 등 문헌조사 ③설문조사

조사기간: 2021년 4월~2021년 6월


◆자료 포인트

• SDGs 경영 등에서 일하는 보람이 요구되며 진단 및 서베이 수요가 높아진다.

• 비재무 정보개시의 조류, 코로나19로 인해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가 재인식

• 리모트워크의 증가로 매니지먼트 과제가 표면화, 1 on1에 주목

• 밀레니얼세대∙Z세대의 노동에 관한 인식의 대두로 피플 매니지먼트가 중요

• 인사부를 위한 것이 아닌 매니저, 멤버를 위한 서비스, 기능이 증가

• 사원의 멘탈, 피지컬을 케어·예방하는 목적으로도 서베이를 활용

• 변화의 시대에 요구되는 OKR, 이노베이션으로 이어지는 구조

• 서베이, 1on1, OKR 지원 툴로 전개하는 서비스 사업자가 참여

• 탤런트 매니지먼트 시스템은 다면적이고 갱신성이 높은 DB를 강점으로 기능 강화로 대응 가속화

• 과제는 인지, 서비스 사업자의 온드미디어, 연구소 설립이 잇따라

• 인사부문에 요구되는 캐리어 자율을 촉진하는 환경조성, 전략인사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직원몰입 시장의 현황과 전망


1. 직원몰입의 정의

  (1) 다양한 몰입

  (2) 몰입과 노동생산성의 관계, 이노베이션을 창출하기 위해서

  (3) 직원몰입을 높이는 접근법

  (4) 종업원 만족도와의 차이

2. 직원몰입 시장이 주목받는 배경

  (1) 경제활동인구 감소로 인력채용난에 기업과 근로자가 대등한 시대로

  (2) 밀레니얼세대·Z세대 노동관의 대두

  (3) 원격근무의 급속한 확대

  (4) SDGs, ESG의 영향, 비재무정보(인적자본) 공개의 조류

  (5) 인재판 이토 리포트의 영향

  (6) 인생 100세 시대에 대한 대응

  (7) 멤버십형에서 작업형으로의 이행 가능성

  (8) '일하는 방식 개혁' 관련 법안과 몰입, 코로나19의 영향

3. 직원몰입 시장의 현황

  (1) HR테크놀로지마켓에서 직원몰입의 위치

  (2) 관리에서 의사결정 툴로, 인사부용에서 사원용 툴로

  (3) HR테크에서 워크테크로

  (4) 사외의 개인 활동을 지원하려는 움직임도

4. 직원몰입 시장의 과제와 전망

  (1) 과제는 전통적 기업에서의 성공사례 축적과 중소기업에 대한 보급(인지)

  (2) 가이드라인 책정, 테마 종목 설정 등 건강경영에 이은 전개가 기대된다

  (3) 프로덕트 간의 연계가 중요(텍스트, 행동, 센싱 데이터의 취득)


제2장 분야별 직원몰입 서비스 동향


1. 진단·서베이 클라우드/서비스

  (1) 시장동향

  (2) 플레이어의 동향

2. 1on1 운용지원, OKR 운용지원 툴/서비스

3. 기타 접근법


제3장 주목 서비스 사업자의 대응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