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5일 일요일

푸드로스, 식품로스 - 시작된 푸드로스 삭감에서의 식품산업의 동향과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에서는 연간 약 640만 톤의 푸드로스가 있으며, 계절 상품의 대량 폐기 등이 사회적 문제가 되는 등 푸드로스 삭감의 분위기가 최근 급속히 높아지고 있다. 일본 정부도 ‘SDGs액션플랜’에서 가정에서의 식품로스 삭감 대응의 보급 계발 및 식품산업에 대해서 푸드뱅크 활동의 추진, 서플라이체인 상관습의 재검토 지원 등 식품 폐기물 삭감과 활용을 위한 대응을 시작했으며, 2019년 5월에는 ‘식품로스의 삭감 추진에 관한 법률’이 공포되어 동년 10월 1일 시행되었다.
이것에 부응하는 형태로, 대형 식품 메이커 및 소매점을 중심으로 푸드로스 삭감을 위한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는 것과 동시에, 푸드 공유 서비스, AI 및 IT를 활용한 대응 등 푸드로스 삭감을 계기로 새로운 비즈니스도 창출되고 있어, 식품산업에 변혁을 가져올 큰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푸드로스 삭감은 가공식품뿐만 아니라 신선식품을 포함한 모든 식품에 해당하는 동시에, 푸드 서플라이체인의 모든 과정에서 요구되고 있는 점에서, CSR 관점뿐만이 아니라 비즈니스로서 주목하는 기업도 증가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푸드로스 삭감의 현상과 기대되는 기술, 대응을 정리해, 푸드로스 삭감이 가져오는 비즈니스 면에서 본 가능성과 향후 전망을 분석·예측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푸드로스 삭감의 현상과 시장을 둘러싼 환경을 식품관련 기업뿐만 아니라 주변 기업까지 포함해 폭넓게 조사 및 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현황 파악 및 푸드로스 삭감의 대응 추진을 위한 전략 입안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조사대상: 식품 관련 기업(메이커, 도매, 소매, 외식) 및 푸드로스 삭감에 기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참여 기업
조사방법: 직접면접취재, 설문조사, 전화통화
조사기간: 2019년 10월~2019년 12월

◆자료 포인트
•왜 지금 푸드로스 삭감이 요구되고 있는가? 푸드로스를 둘러싼 환경 및 삭감을 향한 로드맵, 향후 과제, 전망을 망라
•푸드로스 삭감에도 이노베이션의 진화가 이루어지는 가운데, 푸드테크는 식품산업을 변혁할 수 있을가? 푸드로스 삭감으로 이어지는 최신 기술의 동향을 추적한다
•푸드 서플라이체인 현장에서는 어떤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는가? 서플라이체인별 동향을 정리하고, 향후의 방향성, 기대되는 움직임을 도출한다
•푸드로스 삭감을 핵심으로 한 새로운 비즈니스도 속속 탄생. 비즈니스 모델별 특징을 정리해, 여명기에 있는 각 비즈니스 모델의 과제와 장래성을 분석. 비즈니스 모델별 유망 기업의 대응 사례도 소개
•고조되는 분위기 속에서 식품 메이커도 움직이기 시작한다. 각 사의 대응 상황 및 문제점·과제, 향후의 지침 등을 앙케트 조사. 대응 상황을 부감하는 동시에 메이커에서의 푸드로스 삭감을 위한 향후 방향성을 밝힌다

리서치 내용

제I장 푸드로스 삭감의 개황

1. 푸드로스 삭감의 상황
  (1)푸드로스 삭감을 둘러싼 환경
  (2)행정상 푸드로스 삭감을 위한 대응
  (3)해외에서의 푸드로스 삭감 대응
2. 푸드로스 삭감에 관한 주목 토픽
  (1)이노베이션의 진화(푸드테크)에 의한 푸드로스 삭감의 가능성
  (2)에시컬(윤리적) 소비 확대가 가져오는 푸드로스 삭감
  (3)패키지 진화에 의한 푸드로스 삭감
3. 푸드로스 삭감을 위한 향후 전망
  (1)푸드로스 삭감의 과제
  (2)푸드로스 삭감의 장래 전망

제II장 푸드 서플라이체인별 푸드로스 삭감의 동향

1. 생산 현장
  (1)생산현장에서의 푸드로스 상황
  (2)기술개발에 따른 푸드로스 삭감
  (3)유통업자의 협력에 의한 푸드로스 삭감
  (4)향후 사업 전망
2. 식품 제조업
3. 식품 도매·물류업
4. 소매업
5. 외식산업

제III장 푸드로스 삭감에 대응하는 비즈니스 모델별 동향

1. 푸드 공유형
  (1)푸드 공유형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2)참여 기업의 비즈니스 동향
  (3)푸드 공유형 서비스의 과제
  (4)푸드 공유형 서비스의 장래 전망
2. E커머스형 서비스 
3. 인센티브형
4. 제품 판매형
5. 플랫폼 제공형

제IV장 식품 메이커의 푸드로스 감축에 대한 의식조사

1. 식품 메이커의 푸드로스 삭감 대응 상황

제V장 푸드로스 삭감을 촉진하는 선진 기업들의 비즈니스 동향

1. 푸드 공유형
2. E커머스형
3. 인센티브형
4. 제품 판매형
5. 플랫폼 제공형
6.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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