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5일 일요일

영양제, 유동식, 영양보충식품 - 2020년판 영양제·유동식·영양보충식품(경구·경관)에 관한 시장 동향 조사/야노경제연구소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주변 환경이 크게 변화하는 가운데, 신제품의 시장 투입 및 가격 경쟁의 격화에 의해 격동기에 있는 「영양제, 유동식, 영양보충식품」 시장에 대해서, 그 시장 동향과 참여 기업 동향, 시장의 장래 전망 등을 종합적, 다면적으로 조사·분석했습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일본의 영양제·유동식·영양보충식품 메이커의 제품 취급 동향, 시장전략 등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해당 시장의 현황과 향후 전망을 실시한다.
조사대상 제품:
①영양제(종합영양제)
②유동식(종합영양유동식, 및 병태에 맞춘 조성의 유동식으로 농후유동식이라고도 함)
③영양보충식품(유동식 관련 제품으로, 유동식에 조성은 가깝지만 기본 영양소나 영양가 보완에 특화된 제품)
조사대상 기업: 영양제·유동식·영양보충식품 메이커
조사방법: 직접 면접조사와 전화 등을 이용한 간접조사 실시
조사기간: 2019년 10월~2019년 12월

◆자료 포인트
•의료재정의 핍박과 국민의료비의 부담증가, 병원의 도산·폐업과 병상 수의 감소, 병원 구분의 변경, 개호보험 개정과 병원의 식사비 개정, NST(영양 서포트 팀)의 설치 증가와 영양요법의 재검토, 연하식 및 저작곤란자식의 보급·확대, PEG 영양에 대한 비판, NST 가산 등, 「영양제, 유동식, 영양보충식품」을 둘러싼 시장환경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영양제·유동식·영양보충식품 메이커는 신부전·간기능 장해·면역 활력·만성 호흡기 부전 등의 병태별 제품 및 PEG전용 제품, 소프트백화, 용기 형상의 연구, 미량 원소 및 식물섬유의 첨가, 맛과 식감의 개량, 단단함 조정, 보식 대응, 고칼로리 타입, 가수 타입 등의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 영양사 자격자에 의한 서포트 체제의 정비, 재택 마켓 및 정상인의 영양 보급을 상정한 유통 대책, NST에 대한 판촉 강화, 드러그스토어 진열에 의한 일반유통에 대한 주력, 자사 HP와 전문 인터넷 통신판매의 활용, 제조 라인의 증·신설, 제조의 수위탁 강화, 해외 전개, 재택의료 서비스 기업 및 식품배달업, 의약품 도매 및 전국병원용식재도매협동조합 등과의 제휴를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메이커 간의 판매 경쟁은 더욱 격렬해져 제품 간의 점유 확대, 상위 메이커에 의한 과점화가 진행되고 있다. 또, 경쟁 격화 및 우수 분야에 대한 사업영역 집중으로 시장 철퇴 및 사업 통폐합을 실시한 메이커도 등장했다. 한편, 신규 참여도 있어, 활발한 제품의 개선 및 단종도 맞물려 시장은 변동기에 있다.
•본 기획에서는 주변 환경이 크게 변화하는 가운데, 신제품의 시장 투입 및 가격 경쟁의 격화에 의해 격동기에 있는 「영양제, 유동식, 영양보충식품」 시장에 대해, 시장 동향과 참여 기업 동향, 시장의 장래 전망 등을 종합적, 다면적으로 조사·분석했다.
•귀사의 해당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입안에 꼭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리서치 내용 

조사의 포인트

1. 시장 동향
2. 기업 동향
3. 전망과 과제

제I장 시장 분석편

1. 시장 개황
  1)영양요법(수액, 영양제, 유동식, 영양보충식품) 현황
  2)2019년의 시장 개황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보충식품
  3)NST의 영양요법
  4)고령자의 영양요법
  5)PEG(Percutaneous Endoscopic Gastrostomy) 현황
  6)시장 참여와 시장 철수
  7)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 변경
    (1)입원 시 식사요양비의 특별식 가산 폐지
    (2)재택 반고형 영양경관영양법 지도관리료(2,500점) 신설
    (3)소비자청 「개정·특별용도식품제도」 2018년 4월 1일 시행
    (4)병원급식 등 소비세 경감세율에 대하여
    (5)커넥터의 오접속 방지를 위한 국제규격(ISO(IEC) 80369 시리즈)
    (6)식품표시법 경과조치는 2020년 3월 31일까지
2.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보충식품
3. 메이커 점유율(2018년도)
  1)영양제
  2)유동식(전체)
  3)고형 타입 유동식
  4)반고형 타입(PEG대응) 유동식
  5)병태별 유동식
    (1)메이커 점유율
    (2)제품 점유율
  6)가수 타입 유동식
  7)영양보충식품
4. 시장 구성비 (2018년도)
  1)형상별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보충식품
  2)제품별(명칭별)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보충식품
  3)투여 방법별(사용 방법별)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보충식품
  4)병태별(용도별)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보충식품
  5)사용 장소별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보충식품
  6)용기 유형별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보충식품
5. 메이커의 연구개발·생산·유통·판매 동향
  1)연구개발 동향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보충식품
  2)생산 동향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보충식품
  3)판매 동향(병원, 고령자시설)
    (1)유통 특성
    (2)영양제
    (3)유동식
    (4)영양보충식품
  4)신규 채널 동향(약국, 슈퍼, 통신판매)
6. 주요 제품 목록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보충식품
7. 신제품 동향
8. 제품 트렌드
  1)백화와 백의 다양화
  2)MCT(중쇄지방산 트리그리세리드), 오메가(ω-3) 계 지방산
  3)맛 개량(맛 소구)
  4)식감 추구 제품(고형식품, 연하식 증가)
  5)식물섬유 첨가, 유당불래증 타입(설사 억제)
  5)고칼로리 제품, 고단백 제품, 고지질 제품
  7)젖단백질 사용 트렌드
  8)연하식, 저작곤란자식
  9)병태별 유동식
  10)미량 원소 배합 제품
  11)PEG전용 제품(반고형 타입)
  12)소용량화(보조식 타입)
  13)성분 영양,펩타드를 사용한 유동식
  14)가수 타입
  15)특별용도식품, 기능성표시식품
  16)종이팩에서 칠드컵 용기로 전환
  17)로코모(운동기증후군), 사코페니아(근육감소증)의 대응
  18)장기 사용자 대응
9. 신규 참여 동향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보충식품
10. 기업제휴 동향(거래 상황 일람)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보충식품
11. 사용자 동향(대상 환자 인구 추정)
  1)경관 영양 분야(경비 투여, PEG)
  2)경구 영양 분야
12. 재택 영양(일반가정)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보충식품
  4)지역포괄관리시스템
  5)재택 채널에 대한 리치(소매업, 통신판매업)
13. 시장 확대 요인, 저해 요인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보충식품
14. 시장의 장래 전망
  1)영양제
    (1)시장 전망(약값 부정, 신제품 출시 가능성)
    (2)시장 규모 예측(2019~2023년도)
  2)유동식
    (1)시장 전망(가격 완화, 신규 참여, 시장 철수 가능성)
    (2)시장 규모 예측(2019~2023년도)
  3)영양보충식품
    (1)시장 전망(제품 영역 확대, 신규 참여 가능성)
    (2)시장 규모 예측(2019~2023년도)

제Ⅱ장 개별 기업 실태 조사 편(17사)

아사히그룹식품 주식회사
ABBOTT JAPAN 주식회사
EA파머 주식회사
이엔오츠카제약 주식회사
주식회사 오츠카제약공장
킷세이약품공업 주식회사
QP 주식회사
주식회사 CLINICO
TERUMO 주식회사
Toasu 주식회사
NIPRO 주식회사
NUTRI 주식회사
네슬레일본 주식회사
Healthy Food 주식회사
주식회사 HOTEI FOODS
Foricafoods 주식회사
주식회사 메이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