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5일 일요일

건강식품, 식품산업 - 2020년판 건강식품의 시장 실태와 전망~시장분석편~/야노경제연구소



고령층에서 젊은층까지 확산되는 건강·안티에이징 의식 속에서 확대를 계속하는 건강식품 시장에 대해서, 주목되는 기능성표시식품 외에 유통별, 소재별 분석, 참여 기업의 동향·전략을 통해 시장의 실태를 밝힌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건강식품 시장을 널리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조사대상: 건강식품 메이커를 중심으로 일반식품 메이커, 제약 메이커 등, 관련 단체·부처
조사방법: 직접 면접 취재, 전화통화
조사기간: 2019년 8월~2019년 12월

◆자료 포인트
•건강식품 시장은 계속 확대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 참여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중고령자층을 중심으로 건강유지·증진, 자양강장, 미용·안티에이징, 에이징케어에 대한 수요의 고조를 배경으로, 시장은 견조하게 추이. 중년층에서의 생활습관병 예방대책, 젊은층에서의 건강유지, 몸 만들기에 대한 수요가 높아져, 관련 소재가 호조로 추이.
•주목되는 기능성표시식품의 동향을 철저히 조사. 전체 및 식품 종류별, 주요 기능별 시장규모를 산출. 주목 사업자의 전개 상황, 건강식품 사업자의 대응 및 의향을 밝힌다.
•판매채널에서는 통신판매나 약계채널이 신장해 전체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주력 판매채널인 통신판매, 방문판매 등의 무점포 판매 루트, 약계 루트, CVS·양판점 루트, 건강식품계 루트 등의 점포 판매 루트에 대해서, 판매채널별 상세한 분석을 실시. 해당 시장의 주력 참여사 30사의 구체적 동향․전략을 게재.
•수면 및 인지기능 관련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 외에, 고령에 따른 고민을 서포트하는 소재가 호조 추이. 녹즙 등의 건강유지·증진 소재가 견조하게 추이. 건강식품 시장의 주목 67개 소재의 동향을 수록.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I장 건강식품의 동향

1. 건강식품 시장 동향
  (1)시장 동향
  (2)유통별 시장 상황
  (3)향후 시장규모 예측
2. 상품 동향
  (1)소재 동향
  (2)효과, 효능별 시장 동향
  (3)가격 동향
3. 주목되는 시장 동향
  (1)생활습관병 예방대책·기능성표시식품 보조제
  (2)수면보조제의 시장 동향
  (3)스포츠서플리먼트의 시장 동향
  (4)단백질 보급 강화 식품의 시장 동향
  (5)일본의 건강식품회사에서의 해외 전개 동향, 전략
4. 기능성표시식품 시장 동향
  (1)기능성표시식품 신고 상황
  (2)기능성표시식품 시장규모, 식품 종류별 구성비
  (3)서플리먼트의 주요 기능별 시장규모
  (4)주목 기업·상품의 동향
  (5)기능성표시식품에 대한 건강식품 판매자, 관련 업체의 대응 의향
5. 특정 보건용 식품 시장 동향
  (1)특정 보건용 식품 시장규모 추이
  (2)용도별 시장 규모
  (3)특정 보건용 식품의 판매채널

제II장 유통 루트별 동향

1. 무점포 판매
  (1)방문판매 루트
  (2)통신판매 루트
2. 자사 판매
  (1)매장판매 루트 전체의 상황
  (2)건강식품계 루트의 동향
  (3)약계 루트의 동향
  (4)식품계 루트의 동향
3. 기타 루트

제III장 유력기업의 동향

1. 방문판매계
2. 통신판매계
3. 자사판매계
4. 기타

제IV장 건강식품 품목별 시장 현황과 전망

녹즙 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