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12일 일요일

토일리트리, toiletry - 토일리트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토일리트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12월 11일
체   재:A4판 25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9월~11월
2. 조사대상: 토일리트리 메이커, 기타 관련 기업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 면담, 우편 설문조사, 업계 단체 등 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토일리트리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의 토일리트리 시장규모는 주로 일용잡화 루트를 통해서 판매되는 제품, 「의류 관련(의류용 합성세제, 유연제 등 7품목)」, 「홈케어 관련(주방용 세제, 랩핑 필름, 방향·소취제, 살충제 등 16품목)」, 「페이스·바디케어 관련(바디샴푸, 손 세정제 등 10품목)」, 「오럴케어 관련(치약, 세구액 등 6품목)」, 「새니터리 관련(화장지, 티슈페이퍼, 성인용 기저귀 등 11품목)」의 5분야 합걔 50품목을 대상으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①의류 관련(의류용 합성세제, 패션세제, 유연제, 의류용 표백제, 의류·섬유 제용 소취제, 방충제, 방수제), ②홈케어 관련(부엌용 세제, 주방클리너, 랩핑 필름, 레인지·오븐시트, 알루미늄호일, 가정용 장갑, 냉장고용 탈취제, 주방용 제균제, 식기세척기용 세제, 욕실용 세제, 방향·소취제, 제습제, 청소용 세제, 가정용 왁스, 화장실용 세제, 살충제), ③페이스·바디용 관련(목욕 비누, 바디샴푸, 손 세정제, 제한제, 입욕제, 핸드크림, 화장솜, 교체형 면도날, 일회용 면도기, 셰이빙 용품), ④오럴케어 관련(치약, 칫솔, 세구액, 의치 안정제, 치실), ⑤새니터리 관련(유아용 기저귀, 성인용 기저귀, 생리 용품, 경도실금 용품, 티슈페이퍼, 물티슈, 타올페이퍼, 화장지, 쿠킹페이퍼, 가정용 마스크, 기름종이)

◆2019년도의 토일리트리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8% 증가한 1조 9,548억 엔 전망
~주요 토일리트리 제품은 견조하게 추이할 전망~

토일리트리 용품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19년도는 전망치
주3. 주로 일용잡화 루트를 통해 판매되는 제품을 말하며, 「의류 관련(7품목)」, 「홈케어 관련(16품목)」, 「페이스·바디 관련(10품목)」, 「오럴케어 관련(6품목)」, 「새니터리 관련(11품목)」의 5분야 50품목을 대상으로 했다.

1. 시장 개황
  2018년도의 일본 토일리트리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5분야 50품목)는 전년대비 99.6%인 1조 9,195억 5,000만 엔이었다. 2018년도에는 의류용 및 부엌용 세제와 유연제 등이 교체용 타입으로 전환한 데 따른 단가 하락, 각 사의 가격경쟁 격화의 영향도 있어 소폭 감소했지만, 시장은 견조하게 추이해 2019년도 시장규모는 동 101.8%를 전망한다.

2. 주목 토픽
아웃바운드· 국경 없는 EC의 진흥에 의한 수출 사업의 신장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에 의한 구입 경험 및 인터넷에 의한 정보 취득, 입소문 확산 등에 의해 일본제 토일리트리 제품의 해외에서의 평가가 높아지고 있다.
  일본제 토일리트리 제품의 확대판매를 목적으로, 일본의 토일리트리 메이커는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 움직임을 활발화하고 있어, 중국 대형 EC사이트 「알리바바」를 비롯한 주요 EC사이트에 입점하는 등, 국경 없는 EC전략에 의한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판매 강화에 주력하는 움직임이 진전되고 있다. 향후도 인바운드 수요부터 아웃바운드, 국경 없는 EC에 대한 대응이라는 흐름과, 국내외 프로모션 믹스 등의 고객 유도 전략에 의한 해외 현지 소비자의 포섭이 진행될 전망이다.

3. 장래 전망
  토일리트리 시장의 향후 동향으로는 아래를 들 수 있다.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요는 중국의 전자상거래(EC)법 시행에 의한 마이너스 영향도 표면화되고 있지만, 고객 수 증가 등에 의해 전체적으로 견조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해외용에서는 일본의 토이리트리 메이커에 의한 아웃바운드·국경 없는 EC시장에 대한 대응, 해외 현지 소비자 대상의 수출 사업도 신장하고 있다.
  한편, 국내 소비는 최대 볼륨존인 중장년층 및 고령자층의 소비가 견조해, 생리현상의 고민에 대응한 새니터리 제품(경도실금 용품 등), 구강케어 제품 등이 호조이다.
  또한 다양화되는 니즈를 반영한 퍼스널 제품(향기·양·제형·사용방법·증례별 라인업 등)의 수요 확대도 객단가 상승으로서 성과로 나타나고 있는 동시에, 수요 창출형 토일리트리 제품에서는 노동시간단축이나 간편성을 소구한 부가가치 제품, 또 그루밍이나 에티켓에서의 멘즈 전용 브랜드도 투입이 활발해지고 있다. 그 외 위생의식의 고조에 의한 세균 감염 방지를 목적으로 하는 가정용 마스크의 착용이나 제균제 사용 등, 전염병 대책 제품의 움직임도 견조하게 추이할 전망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