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12일 일요일

중고주택, 일본부동산 - 중고주택 매입 재판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중고주택 매입 재판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자료명:「2019년판 중고주택 리노베이션 시장의 철저 분석
발간일:2019년 11월 29일
체   재:A4판 27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9월~11월
2. 조사대상: 중고주택 매입 재판매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 면접 취재, 전화, e-메일 등을 이용한 청취 및 문헌 조사 병용 

<중고주택 매입 재판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중고주택 매입 재판매란, 중고주택 및 중고맨션을 부동산 회사 등이 일단 구입하고, 리모델링·리노베이션 한 후에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정의한다. 또한 부동산 회사 등이 일단 구입하는 중고맨션에 대해서는 1동 단위 또는 구분 소유 단위를 불문한다. 또한 부동산 회사 등이 물건(중고주택 및 중고맨션)을 일단 구입한 후에 실시하는 리모델링·리노베이션의 범위에 대해서는 원상복구 레벨부터 전면 개수까지 폭이 넓지만, 본 조사에서는 그 내용을 따지지 않는다. 시장규모는 상기를 전제로 한 계약 건수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중고주택, 중고맨션

◆2018년 중고주택 매입 재판매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8.3% 증가한 32,500채(계약 건수 기준)
~중고주택의 수요 증가를 배경으로 시장은 해마다 확대~

중고주택 매입 재판매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계약 건수 기준
주2. 2019년 이후 예측치

1. 시장 개황
  중고주택 및 중고맨션을 부동산 회사 등의 사업자가 일단 구입하고, 리모델링·리노베이션 한 후에 판매하는 중고주택 매입 재판매 시장은 해마다 확대해, 2018년 시장규모는 계약 건수 기준으로 32,500채(중고주택과 중고맨션의 합계 호수)로 추계했다. 시장 확대의 주된 요인은 신축보다 비교적 판매가격이 저렴한 중고주택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 중에서도 중고주택 매입 재판매 물건은 판매 시에는 이미 리모델링·리노베이션이 이루어져, 소비자는 신축에 가까운 형태로 입주할 수 있기 때문에 호조를 보이고 있다.

2. 주목 토픽
중고주택 매입 재판매 시장은 활성화
 
  중고주택 매입 재판매 물건의 수요 증가를 배경으로, 과거부터 주력 사업자인 중소 부동산 회사 외에 대형 개발업자나 같은 계열 부동산 회사 등도 신규 참여하고 있어, 시장은 활성화 되고 있다. 도심부에서는 어느 정도 규모의 주택개발에 적합한 부지가 부족한 것이, 대형 개발자의 중고주택 매입 재판매 시장에 신규 참여를 촉진하는 요인 중 하나이기도 하다. 또한 국가 주택정책의 중심이 신축에서 중고주택으로 이행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와 중고주택 매입 재판매 사업자 모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부동산 취득에 관계된 세제상 우대조치 등도 시장 활성화의 순풍이 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3. 장래 전망
  주택융자의 저금리가 계속되는 가운데, 향후 소비자의 주택 취득 수요는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보인다. 그 중에서도 신축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신축과 동등한 주거환경을 실현하는 중고주택 매입 재판매 물건에 대한 수요 증가는 계속됨과 동시에, 리모델링·리노베이션을 필요로 하는 건축년수가 경과한 주택 스톡 수(기축주택 수)의 증가를 배경으로, 중고주택 매입 재판매 물건의 공급은 필연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가운데 2025년 중고주택 매입 재판매 시장규모는 계약 건수 기준으로 2018년 대비 38.5% 증가한 45,000채(중고주택과 중고맨션 합계 호수)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