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12일 일요일

3D프린터, 3D프린터재료 - 3D 프린터 재료의 세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3D 프린터 재료의 세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자료명:「2019년판 3D 프린터 재료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발간일:2019년 11월 28일
체   재:A4판 17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6월~11월
2. 조사대상: 3D 프린터 관련 기업(장치 메이커, 재료 메이커)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 면접 취재 및 문헌 조사 병용 

<3D 프린터 재료 시장 용어정의>
  3D 프린터에서는 각각의 방식별로 다양한 재료가 개발·실용화되었으며, 주요 재료로는 수지 및 열가소성 엘라스토머(TPE: Thermoplastic Elastomers), 금속, 세라믹, 왁스, 석고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부재료로서 결합제 분사(Binder jetting: BJ)법에서 사용하는 바인더를 비롯해, 강화재, 도전재, 착색제 등의 각종 첨가제가 사용된다.

  본 조사의 3D 프린터 재료 시장은 재료압출(Material extrusion: ME), 분말적층용융결합(Powder bed fusion:PBF), 액층광중합(Vat photopolymerization:VP), 재료분사(Material jetting: MJ)의 4가지 방식에서 사용되는 수지, TPE, 금속을 대상으로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단, 재료분사법에서는 광경화 수지만 대상으로 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수지, 열가소성 엘러스토머(TPE), 금속

◆2018년 3D 프린터 재료의 세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26.9% 증가한 1,813억 44백만 엔
~조형방법의 기술혁신, 재료의 다양화·고기능화가 진행되어 3D 프린터의 적용 영역이 확대~

3D 프린터 재료 세계 시장규모 추이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엔드유저 구입금액 기준
주2. 2019년은 전망치, 2020년 이후는 예측치
주3. 재료압출(ME), 준말적층용융결합(PBF), 액층광중합(VP), 재료분사(MJ)의 4가지 방식에서 사용되는 수지, TPE, 금속을 대상으로 한다. 단, 재료분사법에서는 광경화 수지만 대상으로 한다.

1. 시장 개황
  2018년 3D 프린터 재료의 세계 시장규모(엔드유저 구입금액 기준)을 전년대비 126.9%인 1,813억 44백만 엔으로 추계했다. 3D 프린터 재료 시장은 해외를 중심으로 ①조형방법에서의 기술혁신(속도 및 강도 등)의 진전, ②3D 프린터 재료의 다양화·고기능화, ③조형품의 시제품에서 최종제품으로의 적용 확대 등의 요인에서 크게 신장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조형방법에서의 기술혁신의 진전

  2015년 이후, 조형 속도와 조형품의 강도 향상 등을 실현하는 새로운 조형방법을 개발하고, 3D 프린터 시장에 뛰어드는 기업이 잇따르고 있다.
  수지 재료를 사용한 3D 프린터에서는 2D 프린터 사업에서 축적해온 기술·노하우·지적 재산을 활용하는 HP를 비롯해, Markforged, Carbon, Formlabs 등 미국발 메이커가 많다.
  한편 금속 재료를 사용하는 3D 프린터의 조형방법은, 분말적층용융결합(PBF)법에서 재료압출(ME)법과 결합제분사(BJ)법으로 확대되고 있다. BJ법에서는 Desktop Metal, HP, GE Aditive, Stratasys 등의 메이커가 시장 참여를 계획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18년부터 2023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CAGR)은 21.2%이며, 2023년 3D 프린터 재료의 세계 시장규모(엔지유저 구입금액 기준)는 4,750억 67백만 엔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조형방법별로 3D 프린터 재료 시장의 동향을 살펴보면, ME법용 재료에서는 장치와 재료의 진화에 의해서 용도·엔드유저의 확대가 기대되며, 필라멘트(끈형 재료) 시장규모는 향후도 고성장이 계속될 것이다.
  PBF법용 재료 시장에서는 각 사가 세운 재료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오픈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지분말이 다양화됨으로써, 최종제품에서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상정된다. 한편, 장치 메이커의 움직임에 의해서 조형방식 간 경쟁이 거세지면서, PBF 장치용 금속분말의 시장규모는 2020년 이후 성장률이 둔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VP법용 재료 시장에서는 저가격대 장치의 보급 및 재료 전문메이커를 중심으로 하는 공동개발 플랫폼 등에 의해, 향후도 시작품에 대한 적용 및 최종 부품에서의 새로운 용도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
  MJ법용 재료 시장에서는 치공구 용도 등은 ME 장치+필라멘트 등과의 경쟁이 발생하고 있지만, 컬러가 요구되는 디자인 모델용 수요는 견고하게 추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금형 및 의료분야용이 수요를 뒷받침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향후도 조형방법의 기술혁신과 재료의 다양화·고기능화가 맞물리면서 3D프린터에 의한 조형품은 최종제품에 대한 적용이 확대되어, 제조업에서의 그 위상은 공작기계와 비슷해질 것이다. 다만, 공작기계를 대체하는 존재가 되기는 어렵고, 앞서 설명한 시제품 및 치공구, 혹은 소량 다품종 제품, 커스터마이즈 제품을 조형할 때야말로 큰 이득을 가져올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자동차(보급차)의 양산 부품 등과 다른, 좀더 틈새 시장을 대상으로 한 3D 프린터만의 지속적인 용도 개척이 필수가 될 전망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