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5일 일요일

화과자, 양과자, 디저트 - 2020년판 과자 산업 연감~화·양과자, 디저트 편~(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1119000/ A4 671p/ 2019. 12. 26 

화과자, 양과자, 디저트류(요구르트, 푸딩, 젤리, 기타 냉동디저트류), 아이스류를 합계한 화·양과자·디저트 시장의 2018년도 시장규모는 계속 시장을 견인하고 있던 요구르트 시장의 축소가 영향을 주었지만, 아이스크림 시장이 계속 호조였던 것과 양과자 시장의 확대로 보합세 유지했다. 2019년도는 다발하는 자연재해과 “인생100년시대”에 의한 시니어층의 소비 브레이크가 적지 않아 영향을 주고 있지만, 인바운드의 호조와 요구르트 시장의 회복 등 플러스요인도 보여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과자 시장을 널리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했다.
조사대상: 과자, 도매업 등을 조사대상으로 했다. 또, 함께 관련 단체·부처에 대한 조사도 실시했다.
조사방법: 직접 면접취재, 앙케트조사, 전화취재를 실시
조사기간: 2019년 10월~2019년 12월

◆자료 포인트
• 제품별 시장규모(2014~2018년도)
·화과자: 양갱, 만주, 경단·떡류, 다이후쿠(찹쌀떡), 도라야키, 카스테라, 아마낫또(삶은 콩과자), 쌀과자∙전병, 가린토(막과자), 콩과자
·양과자: 생크림케이크류(내수:크리스마스케이크), 슈크림류, 롤케이크류, 바움크헨, 마들렌·피난시에류, 비스킷류, 초콜릿, 러스크
요구르트: 소프트, 프레인, 하드, 음료
디저트: 상온젤리, 푸딩류, 냉장젤리, 기타 냉장디저트
·아이스: 퍼스널, 멀티, 프리미엄, 업무용
디저트의 트렌드, 주목되고 있는 카테고리와 시각 등, 독자적인 분석을 추가.
• 채널별 시장규모(2017~2018년도)
백화점, 전문점·노면점(쇼핑센터 내 출점 포함), 양판점·슈퍼, 편의점, 역사 내·역 건물, 공항, 통신판매, 기타(총 시장/제품별)
• 유력기업 동향
기업개표: 제조소매분야 화과자 양과자 18사, 유통분야 화과자 양과자 10사, 요구르트·디저트·아이스류 19사, 유력 백화점, 역사 내 사업자, 쇼핑센터, 등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I장 화·양과자·디저트 시장 현황

1. 총 시장규모 추이
2. 제품별 시장규모 추이
3.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
4. 시장규모 예측
5. 주목의 토픽
 (1)최근 주목 디저트
 (2)기능성 디저트의 동향
 (3)소비세 인상의 영향
 (4)제조소매분야 기업의 신 브랜드 개발 동향
 (5)제조 코스트의 인상과 가격개정
 (6)인바운드의 동향
 (7)선물 과자 시장
 (8)해외전개의 동향
(9)식품손실(Food loss)의 절감, 탈 플라스틱 문제를 위하여

제II장 제품 분야별 시장동향

1. 화과자 시장
 (1)시장 상황, 시장규모 추이
 (2)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
(3)유통 형태별 동향
2. 양과자 시장
 (1)시장 상황, 시장규모 추이
 (2)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
 (3)유통 형태별 동향
3. 디저트류 시장(요구르트/푸딩/젤리/기타 냉장디저트)
 (1)디저트류 총시장 상황, 시장규모 추이
 (2)요구르트 시장
 (3)디저트 시장(푸딩, 젤리, 기타 냉장디저트류)
4. 아이스크림 시장
(1)아이스크림 시장 상황, 시장규모 추이
(2)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16~2018년도)
 (3)아이스크림류 점유율 순위
 (4)제품 유형별 시장규모 추이(퍼스널/멀티/프리미엄/업무용/2013~2018년도)
 (5)제품별 동향(퍼스널/멀티/프리미엄/업무용)

제III장 유통채널별 동향

1. 제조소매분야 채널의 동향
 (1)백화점
 (2)대규모 상업시설·쇼핑센터(SC)
 (3)역사 내 상업시설
 (4)역 인접 상업시설(역 건물)~LUMINE, atre, atrevie의 동향~
(5)공항
 (6)서비스 구역·주차구역
2. 유통분야 채널의 동향
 (1)양판점·식품 슈퍼 동향
 (2)CVS의 동향
 (3)유통분야 채널의 화과자 양과자·디저트 동향
3. 통신판매 채널
 (1)식품 통신판매 시장 전체 동향
 (2)식품 통신판매 시장의 제품별 동향
 (3)식품 통신판매 시장의 채널별 동향
 (4)과자류의 통신판매 동향

제IV장 참가기업 랭킹

제V장 소비자동향

조사개요
1. 자신·자택용 소비 동향
(1)화과자에 대해서
(2)양과자에 대해서
 (3)디저트류에 대해서
2. 기프트·증답용 소비 동향
 (1)기프트·증답용 화과자에 대해서
 (2)기프트·증답용 양과자에 대해서
 (3)기프트·증답용 디저트류에 대해서
 (4)기프트 구입 기회에 대해서
3. 인터넷 통신판매에서 과자 구입 실태
 (1)구입 빈도(최근 1년간)
 (2)구입 가격(1회당 단가)
 (3)인터넷 통신판매로 과자를 구입하는 이유
 (4)인터넷 통신판매 시 이용하는 구매 사이트
 (5)인터넷 통신판매를 이용할 때 사용하는 단말
4. 편의점 디저트의 구매 실태
 (1)각 편의점의 오리지널 디저트의 이용 빈도(최근 1년간)
 (2)각 편의점 디저트의 구입 단가
 (3)편의점 디저트의 체인별 평가
 (4)각 편의점 오리지널 디저트의 평가
 (5)편의점 디저트를 선택하는 포인트

제VI장 주목기업 개인표

<제조소매분야>
에이타로소혼포 외 17사

<유통분야>
아와시마도 외 9사

<디저트>
아카기유업 외 18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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