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5일 일요일

위치정보솔루션, 옥내위치정보 - 2020 옥내 위치정보솔루션의 가능성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옥외 위치정보는 GPS의 보급과 함께 일상적인 기술이 된 한편, 옥내의 위치정보를 파악하는 것에 관해서도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상업시설이나 공장, 병원 등에서 솔루션이 제안되고 있다. 그러나 옥내 위치정보 기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방식이 제안되고 있으며, 아직도 경쟁이 계속되고 있다. 벤처가 중심이었던 해당 시장에서도 도코모나 파나소닉 등의 대형 사업자가 참여해, 경쟁 환경은 향후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2017년도의 시장규모 전망은 21억 5000만 엔 정도로 추계되어, 전년대비 약 150%로 전년에 계속해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지만, 결코 큰 시장이라고는 말하기 어려워, 아직 여명기라고 할 수 있다.
분야별 실적에서는 현시점에서 가장 도입 실적이 큰 것은 제조 분야로, 시장의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장은 B2B의 도입이 효과적이라고 여겨지고 있으며, 제조업은 그 조건에 완벽하게 일치한다.
본 리포트는 이러한 최신 옥내 위치정보솔루션의 동향과 가능성을 전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옥내 위치정보솔루션 관련 사업에 대응하는 각 솔루션 벤더에 대한 청취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시장의 동향, 메이커 전략을 밝히는 동시에 시장의 현상 및 장래 전망을 밝힌다.
조사방법: 전문조사원의 직접면접취재
조사기간: 2019년 10월~2019년 12월

◆자료 포인트
•일본 시장을 견인하는 주요 15사 인터뷰를 바탕으로 대응 동향과 향후 전략을 분석
•기술검증단계에서 본격적인 비즈니스 전개국면으로 접어드는 시장의 실태와 전망을 밝힌다
•구체적인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의 최신 트렌드와 전망을 분야별로 철저히 분석
•옥내 위치정보 관련 비즈니스 참여 검토에 반드시 필요한 한 권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총론

1. 조사결과 개요
2. 총괄

제2장 시장 동향

1. 시장 상황
2. 참여 기업 목록
3. 시장 모 추이
4. 각 사의 강점과 차별화 포인트
5. 타깃 유저
6. 판매전략
7. 도입처의 경향과 수요 분야 구성
8. 적용 기술과 채용 이유
9. 경쟁기술의 평가 및 채용 가능성
10. 시장 확대를 위한 과제
11. 기술적 과제와 개발의 방향성
12. 향후 사업 전개의 방향성
13. 시장규모 예측과 향후 전망

제3장 도입 사례 연구

1. 유통업·공공시설
2. 건설업
3. 제조업
4. 병원·의료
5. 사무실

제4장 기술별 동향

1. Wi-Fi
2. BLE(Bluetooth Low Energy)
3. RFID
4. UWB
5. 가시광선
6. 초음파
7. iPNT
8. 자율항법(PDR: Pedestrian Dead Reckoning)
9. 지자기
10. 실증실험 동향

제5장 주요 기업 동향

주식회사 WHERE
NEC네츠에스아이 주식회사
카시오계산기 주식회사
Koozyt 주식회사
사이토센싱 주식회사
주식회사 지크스
주식회사 태그캐스트
파나소닉솔루션테크놀로지 주식회사
주식회사 비캡
주식회사 히타치솔루션즈
Multisoup 주식회사
주식회사 무라타제작소
Ubisense Lim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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