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12일 일요일

건강기기, 셀프케어 - 셀프케어 건강기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셀프케어 건강기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자료명:「2019년판 셀프케어 건강기기의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
발간일:2019년 11월 28일
체   재:A4판 19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9월~11월
2. 조사대상: 셀프케어 건강기기 메이커 및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 면담, 전화를 이용한 청취 및 문헌 조사 병용 

<셀프케어 건강기기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셀프케어 건강기기 시장이란, 가정용 건강관리기기(전자혈압계, 심전계, 전자체온계, 인바디체중계, 만보계·활동량계), 건강회복기기(안마의자, 발 안마기기, 핸디형 안마기기, 페이스케어기기), 건강치료기(전위치료기, 저주파 치료기, 흡입기)를 대상으로 한다. 의료시설이나 스포츠클럽 등에서의 업무용 기기는 포함하지 않는다. 또한 피트니스기기는 시장규모 산출에 포함하지 않는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전자혈압계, 심전계, 전자체온계, 인바디체중계, 만보계·활동량계, 트레드밀, 피트니스바이크, 스테퍼, 승마계 피트니스기기, 진동계 피트니스기기, EMS, 안마의자, 발 안마기기, 핸디형 안마기기, 페이스케어기기, 전위치료기, 저주파 치료기, 흡입계 피트니스기기, 흡입기

◆셀프케어 건강기기의 시장규모는 증가 경향
~고령화 사회의 진전으로 관심이 높아지는 셀프케어 건강기기의 중요성~

셀프케어 건강기기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셀프케어 건강기기 시장이란 가정용 건강관리기기, 건강회복기기, 건강치료기기를 대상으로 하며, 의료시설이나 스포츠클럽 등에서의 업무용 기기는 포함하지 않는다.
주3. 2019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8년 셀프케어 건강기기 시장규모(건강관리기기, 건강회복기기, 건강치료기기의 합산치)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1.3%인 2,143억 엔이었다.
  고령화 사회의 진전과 건강에 대한 의식 고조를 배경으로, 건강관리기기, 건강회복기기, 건강치료기기 모두 견조하게 추이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새로운 바이탈 센싱 수법의 등장

  건강관리기기 시장에서는 새로운 바이탈 센싱(맥박이나 혈압, 체온 등의 생체정보 측정) 수법이 연구·개발되고 있다.
  구체적인 예로서는 카메라로 찍은 동영상을 해석함으로써, 비접촉으로 맥박이나 혈압을 측정하는 기술 및 LED빛을 피부 내 혈관에 반사시킴으로써 맥박이나 혈압을 측정하는 기술을 들 수 있다.
  또한 피부 온도보다 정확한 체온인 심부체온(내장 등 몸 내부의 온도)을 측정하는 기술도 연구·개발되고 있어, 한가지 예로는 알약 사이즈의 기기를 삼켜서 장내의 체온을 계측하는 방법이나, 열 유속(단위시간에 단위면적을 흐르는 열량)을 계측해 알고리즘에 의해 심부체온을 도출하는 방법이 있다.
  그 중에서도 LED빛을 이용해 맥박·혈압을 측정하는 기술과 열 유속에서 심부체온을 도출하는 기술에 대해서는 웨어러블 단말기에 탑재가 가능하다. 평상시에 착용하는 단말로 바이탈 센싱이 가능해지면, 전용 측정기로 계측하는 것보다도 간편하다. 이러한 다양한 바이탈 센싱 수법이 진전됨으로써, 앞으로는 건강관리기기의 다양화가 진행될 것으로 생각한다.

3. 장래 전망
  2021년 셀프케어 건강기기 시장규모(건강관리기기, 건강회복기기, 건강치료기기의 합산치)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2,190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고령화 사회가 진전되고 있는 가운데, 건강에 대한 관심과 의식의 고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이므로, 2019년 이후에도 셀프케어 건강기기 시장은 안정적으로 추이할 것으로 생각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