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27일 월요일

종합주택전시장, 일본시장 - Yano Report 2018년 8월 10ㆍ25일 합병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8년 8월 10ㆍ25일 합병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토픽    


2018년 종합주택전시장 실태 조사

1977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종합주택전시장 실태 조사」는 이번 조사에서 제42회를 맞이했다.
2018년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2018년 5월 시점의 전국종합주택전시장은 352개소(전년대비 5개소 증가), 출전동수 합계는 4,773동(동 60동 증가)로 모두 증가했다. 그러나 피크 시와 비교하면 405개소(2000년 조사)에서 53개소 감소했지만, 계속해서 주택판매의 기점이라는 입지는 변하지 않는 듯 하다.
2018년은 출전동수 증감률(전년대비 1.4% 증가)과 구획범위수의 증감률(동 0.9% 증가) 모두 증가했다.
출전율(전시장의 구획범위수에 대해서 출전동수가 차지하는 비율)은 전년대비 0.3% 상승한 92.9%로 높은 비율을 유지하고 있다.
기획운영 입장에서 보면 출전율 70%대가 손익분기점이며, 80%를 넘어야 이익이 남는다고 한다. 현재 90% 이상이므로 대부분의 기획운영회사는 이익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내용목차   

2018년 특별기획

●2018년 종합주택전시장 실태 조사(2~93페이지)
 ~종합주택전시장수 352개소(5개소 증가), 출전 동수 4,773동(60동 증가)
  종합주택전시장수, 출전동수 모두 증가∼

전국 평균 출전율은 92.9% 1전시장당 전국 평균 출전동수는 13.6동
지역별 출전율에서는 규슈가 계속해서 높은 비율 유지 1전시장당 전국 평균 출전동수는 13.6동
출전수 톱 이치조공무점은 451동 출전동수는 주요 10사 중 6사에서 증가
―「기획운영회사을 대상으로 한 앙케트조사」― 2018년 방문자수는 증가를 전망
[1]작년 『2017년 전시장 방문자수의 상황』
[2]금년 『2018년 전시장 방문자 전망』
[3]작년 『2017년 평균 연간 방문자수』
[4]방문자 중에서 가장 많은 연령층
[5]『방문자를 연령별로 본 경향』 중 『증가하고 있는 연령층』, 『줄어 들고 있는 연령층』
[6]『기획 측면에서 중시하고 싶은 주택』
[7]『주택 메이커의 전시장에 출전 의욕에 대해서』
[8]『전시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이벤트』 및
[9]『집객 상황이 좋았던 이벤트』
[10]『귀전시장을 활용한 「리모델링」에 관한 이벤트는 이행되었습니까?』
[11]『방문자에게 호평인(관심이 높은) 기기』
[12]『방문자에게 호평인(관심이 높은) 주택업자(출전기업)』

표. 2018년 지역 블록별 전시장수, 출전동수, 1전시장당 출전동수, 출전율
표. 전국종합주택전시장수, 출전동수 추이
표. 2018년 도도부현별 전시장수, 출전동수, 1전시장당 출전동수, 출전율
표. 2018년 도도부현 출전율 랭킹(전시장 구획범위수가 100이상의 도도부현)
표. 2018년 출전동수 상위 10사의 지역 블록별 동향
표. 2018년 수도권, 김키권의 출전동수 상위 10사
표. 종합주택전시장 회장 규모별 랭킹
그림. 질문1. 최근 전시장 방문자수 상황
그림. 질문6. 향후 전시장 운영에 대해서 기획 측면에서 중시하고 싶은 주택(복수회답)
그림. 질문7. 주택 메이커의 종합주택전시장 출전 의욕에 대해서 기획운영회사에서 보고 느낀 것
<a.기존 전시장의 계속 계약의 경우>
그림. 질문7. 주택 메이커의 종합주택전시장 출전 의욕에 대해서 기획운영회사에서 보고 느낀 것
<b.신규 계약의 경우>
표. 전시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이벤트
표. 집객이 좋았던 이벤트
그림. 질문11. 방문자에게 호평인(관심이 높은) 기기(복수회답)
표. 2018년 주택 메이커의 도도부현별 출전동수
그림. 2018년 주택 메이커의 지구별 출전동수<총전시장수>
그림. 2018년 주택 메이커의 지구별 출전동수<총출전동수>
그림. 2018년 주택 메이커의 지구별 출전동수<이치초공무점>
그림. 2018년 주택 메이커의 지구별 출전동수<세키스이하우스>
그림. 2018년 주택 메이커의 지구별 출전동수<세키스이화학공업>
그림. 2018년 주택 메이커의 지구별 출전동수<스미토모임업>
그림. 2018년 주택 메이커의 지구별 출전동수<야마토하우스공업>
그림. 2018년 주택 메이커의 지구별 출전동수<아사히카세이홈즈>
그림. 2018년 주택 메이커의 지구별 출전동수<미사와홈>
그림. 2018년 주택 메이커의 지구별 출전동수<파나소닉홈스>
그림. 2018년 주택 메이커의 지구별 출전동수<미쓰이홈>
그림. 2018년 주택 메이커의 지구별 출전동수<히노키아주택>

주택·건재

【주목 시장 분석】
●합판 시장의 현상과 전망(94~103페이지)
일본 국내 생산은 7.3% 증가한 328만㎥, 수입 합판은, 4.8% 증가한 290만㎥
침엽수 합판은 8.8% 증가한 314만㎥ 일본 국내 합판 생산량의 95.6%로 확대
합판 수입량은 4년만에 플러스 말레이지시와 인도네시아에서 70% 이상

그림. 합판류 및 목질보드류의 생산 추이
표. 합판 제조량 및 출하량
그림. 합판 생산량·수입량 추이
표. 단판 제조용 소재 입하량 및 발송량
그림. 침엽수 합판의 생산량 추이
그림. 특수 합판 생산량의 추이
표. 보통 합판의 두께별 제조량
표. 침엽수 합판의 두께 제조량(베니어코어 합판의 내수)
표. 구입 국가별 합판 수입량

종이·펄프

【주목 시장동향】
●종이컵(컵) 시장의 전망(104~116페이지)

이익 중시로 전환하고 있는 종이컵 업계
체질 강화 다음은 사업 성장을 실현하는 내용물 개척을 추진
음료용은 메뉴얼용이 전체의 70%로, 자판기용은 더욱 저하
종이용기 요구르트는 PET병 요구르트와 경쟁 관계로
종이용기만이 가능한 제안이 필요
저온냉장 도시락용에서는 종이용기와 함께 플라스틱용기 제안도 추진
유저가 요구하는 용기 제안이 중요

표. 용도별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종이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표. 음료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요구르트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스프·컵면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빙과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낫토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디저트류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식품용 기타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4년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5년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6년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7년도 전망)

【특별 연재】
●바이오플라스틱 시장의 동향⑦
가네카, HISUN(117~125페이지)
~생분해성 기능을 살려 유럽 및 중국에서 식품 패키지 수요 확대~

【가네카】
「가네카 생분해성 폴리머 PHBH」전개, 뛰어난 생분해성 기능 등에 기대 고조
①만능 생분해성 기능
②100%식물 유래의 연질계 생분해성 수지
③폭넓은 가공성
유럽에서 식품 패키지 등의 수요 확대, 프랑스 등의 환경 규제가 순풍
【유럽 시장】【일본 시장】【미국 시장】
해수 중 생분해성에 대해서 유럽인증기관이 유효라고 판단, 마이크로 비즈 대책으로 신규 수요 창출도
향후의 수요 확대를 목표로 플랜트를 검토

【HISUN】
그룹 매출액 약 1,500억엔으로 확대, 폴리유산 「레보다」는 본격적인 성장기에
일본 시장은 연 40~70t로 추이, 생분해성 기능을 살린 용도 개척으로 활로
생산량 확대에 따라 가격경쟁력 상승, 200엔대 전반/kg까지 낮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
중국의 환경 규제로 2017년 생산량은 1만t, 2020년까지 연 10만t 플랜트 가동
표. 가네카 생분해성 폴리머 PHBH® 물성표
표. HISUN 레보다 각 그레이드(대표 물성치)
표. HISUN 레보다 213S 대표 물성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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