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6일 월요일

츨판사, 일본출판시장 - 2018년판 출판사 경영 총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출판사 경영 총감(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08600 / A4 405p/ 2018. 7. 31



출판 업계, 종이펄프 업계부터 광고 대리점, 인쇄 기업, 정보 미디어, 인터넷 비즈니스, 전자서적의 하드 메이커까지 경영 지침, 기획 제작, 영업 전략에 필요한 자료.

◆조사 개요
조사목적:일본국내 출판 시장 및 전자출판 시장의 현상과 향후 방향성을 조사함으로써 출판 시장을 둘러싼 현상과 문제점을 분석했다. 해당 조사로 출판업계를 비롯해 관련 업계의 경영전략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대상:출판사, 서점, 출판중개회사, 편집 프로덕션, 전자서적 스토어 및 기타 출판 관련 기업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 및 전화취재
조사기간:2018년 5월~2018년 7월

◆자료 포인트
• 잡지 160잡지, 잡지별 광고수입 랭킹
• 잡지 400잡지, 판매동향 조사
• 전자서적, 코믹, 잡지, 서적, 분야별 예측
• 전자서적+종이출판, 출판 총 시장 2018년~2020년 예측
• 전자코믹 시장의 철저 조사, 대형 출판사 동향
• 독자적 조사, 출판사 250사, 매출액, 수익력 랭킹
• 250사 이익액(세금공제 후) 랭킹
• 오토와 VS 히토쓰바시그룹, KADOKAWA, 출판사 50사의 동향 상세, 경영전략
• 매회 호평, 서점에서 보는 출판사 체크 앙케트 조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1.5조엔 출판 시장의 전망

 1. 233 사 합계 매출액 6. 2% 증가(2017/2015년도), 기존 출판사에서는 3. 8% 증가
 2. 출판 시장 예측, 2018년 1조 2,700억엔(전년대비 7. 3% 감소),
   기존 출판 시장+전자서적 시장 예측, 2018년 1조 5,100억엔
 3. 2017년 1조 3,700억엔 7% 감소, 서적 7,150억엔, 히트작품 적음, 2018년은 더블밀리언도
 4. 잡지 판매금액△10. 8%, 월간지는△11. 1%, 첫 두 자릿수 감소 
   여성잡지와 코믹의 부진이 감소폭을 확대
 5. 2017년도 231사 합계 이익률 3. 0%, 본업의 수익력 저하 현저
 6. 디지털화, 전자서적의 시대, 출판사는 어떻게 살아 남을 것인가 
   슈에이샤, 신규사업 E코머스는 일시 정체, Web 광고 성장
   KADOKAWA는 「도코로자와 사쿠라타운」을 건설

<전자서적>
 1. 대형 출판사는 견조하게 확대했지만 2018년 이후 감소세 빨라져, 잡지는 감속,
  코믹은 해적 사이트의 영향도
 2. 전자서적 시장의 시장규모 장래 예측
 3. 전자코믹 시장 전망
 4. 출판 시장(기존 출판 시장+전자서적 시장)
 5. 주요 출판사의 동향
 6. 전자서적 스토어의 상황
 7. 전자서적 시장규모 예측표

<서적>
 1. 2017년 7,152억엔 3. 0% 감소, 11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 화제 도서의 판매가 증가했지만,
  문고형 서적 시장이 방해
 2. 2018년 1월~5월, 서적 추정 판매금액은 3. 9% 감소
   「만화 당신은 어떻게 살 것인가」, 「당신은 어떻게 살 것인가」가 사회 현상화
문제가 산적해 있는 출판업계
중개점포 신시대에 대한 대응
서점의 경영 동향
서점(서적소매업) 매출 랭킹과 수익 상황

제2장 잡지 시장의 철저 분석

(1) 잡지 판매부수의 변천
   1. 2017년 코믹스가 대폭감소, 시장 구조 변화가 뚜렷
    패션잡지 고전, 월간지 13% 감소의 충격
   2. 광고수입은 인터넷으로의 전환이 현저
     해외 고객은 Web 전제, 잡지는 부수적 역할로
   3. 10대, 20대 패션잡지가 후퇴, 다카라지마샤의 부록 전략
    코믹잡지의 변화가 강해진다
     4. 창간 점수 69 점으로 과거 최저. 광고수입도 창간 감소에 영향
   5. 휴간 점수 107 점으로 감소
     2018년은 코믹에서 휴간 계속, 패션잡지 Zipper도
           잡지 판매부수 추이
(2) 주요 잡지·실매출 부수와 광고수입 랭킹
   2017년/2015년 25% 감소. 대폭적인 침체(지난번 조사 16% 감소)
   Web 광고 확대, 패션지는 종이에서 Web으로 전환 현저
   고분샤 부수 감소 가운데 광고 건투, VERY, 패션잡지 톱을 유지
   비테키(쇼갓칸), MAQUIA(슈에이샤), VOCE(고단샤) 약진
   순 패션잡지는 크게 고전
   종합 톱은 닛케이비즈니스
   주요 잡지 광고수입 랭킹(160잡지)
(3) 총력 조사 45개 잡지 판매부수 상황
   <각 잡지 분야의 공방>
   1. 주간지의 공방
     주간분슈도 부수 감소, 특종 기세 감속
     신쵸출판사 건투, 겐다이에 육박, 포스트가 4위로 Web 확대
     FRIDAY, FLASH는 d매거진으로 인기를 모은다
     여성 주간지, 조세이세븐 VS조세이지신
   2. 영패션 잡지
     스마트폰, 저출산 영향이 동 카테고리를 직격
     CanCam 건투했지만 기타 잡지는 어려운 상황
     JJ부록 첨부로 회복 도모
  3. 영 캐주얼 패션잡지
     전기대비 11. 2% 감소, 휴간지 많아 두 자릿수 감소
     2018년은 Zipper도 휴간
     mini 건투, SPRiNG 후반 약간 침체
  4. OL패션 잡지
     대형 잡지 출판사도 과거의 기간지, 부수는 대폭 감소
     비진햣카 신장, MORE, with 고전
   5. 20대 후반 퀄리티 패션잡지, 캐주얼 패션잡지
     CLASSY. 신장 스톱, BAILA도 고전
     Oggi는 건투, AneCan 휴간
     25 ans, GINZA, 하이앤드지는 어려운 전개
   6. 30대 패션잡지
     VERY 광고수입으로 랭킹 톱 견지, LEE 견조
     Domani 소폭 감소, GISELe 호조
   7. 40대 패션잡지
     STORY 톱 유지도 감소폭 확대, GLOW는 부록으로 반격
     Precious는 침체했지만 광고 4위로 랭크 업
     Marisol, 부수, 광고 모두 견조
     50대 2년연속 전년 미달, e'clat 건투했지만 HERS는 두 자릿수 감소
   8. 패션지, 세계적 광고가 견조, Web 광고 전환 진행
    SPUR, ELLE JAPON
   9. 코스메틱·메이크업 잡지
     비테키 톱을 MAQUIA가 쫓는다, 20대 개척자인 VOCE도 확대
     미용 3대 잡지, 부수, 광고 모두 신장
  10. 생활정보지
     감소 경향 계속되었지만 비교적 건투
     레타스클럽은 격주간행에서 월간으로 변경해 회복세
     오하요오쿠상, 스테키나오쿠상 휴간에 이어 Como도 휴간
   11. 10대 패션지
     로틴 패션지, 라이벌 잡지 사라져 nicola만 호조
   12. 지역정보지
     타운지는 Web으로 전환 진행, 종이 매체는 더욱 어려운 상황
   13. 사진주간지
     종이판은 어려운 환경이 더욱 강해진다
     d매거진에서는 상위 정착
   14. 라이프스타일, 제품정보지
     다카라지마샤가 제품정보지에서도 톱
     Web 제휴가 필수, 광고는 Web 선행
   15. 요리·음식 관련 잡지
   16. 다이어트, 건강 관련 잡지 대폭 감소
   17. 소년코믹지
     코믹지는 10% 전후 감소 계속
     점프, 대형 연재 종료로 감소, 200만부에 크게 못미쳐
   18. 월간소년 코믹지
     코로코로코믹, 요괴워치 이래 100만부 발행
     기타, 판매부수의 어려움 계속
   19. 청년 코믹지
     2017년도 발행부수 5. 1% 감소, 감소율 약간 완화
     빅코믹, 영점프 건투
   20. 여성용 코믹지
     드라마화 계속되지만 본지에 영향은 미비
    21. 소녀코믹지
     소녀코믹 감소 계속, 대형 연재 종료도 타격
    22. 코믹스(책)
     코믹스는 처음으로 두 자릿수 감소, 전자코믹 시대에 해적 사이트도 영향
     대형작품이 후퇴, 연재 완결 등 마이너스 요인 강해져
<분책백과>
   187억엔, 19% 감소, 4년 연속 마이너스
   수예 인기 고조, CD, DVD는 감소, 창간 점수는 2 점 감소

제3장 출판사의 현실과 전망

(1) 출판사의 현실과 전망
   1. 2017년도 233사 합계 매출액 6. 2% 증가
     (리크루트, 베넷세 제외한 숫자로는, 3. 8% 증가)
     매출액으로는 대형 건투, 어려운 명문 출판사, 다카라지마샤, 겐토샤 대폭 증수
   2. 정보분야서비스 출판, 비즈니스서적, 정보지 부진으로 기존 출판에서 탈피
    다카라지마샤, 잡지 단독 호조로 매출액도 확대
   3. 지도 출판사, 쇼분샤, 젠린
    정보자산의 활용과 화폐화에서 명암이 나뉜다
   4. 명문 출판사, 충실한 출판 활동도 악화되는 상황
     매거진하우스, 「당신은 어떻게 살 것인가」 250만부로
   5. 매출액 이익(세금공제 후)율 4. 8%
     리크루트, 베넷세 제외하면 3. 0%, 기존 출판의 수익력 저하
     수익 지표 베스트 10
 (2) 출판사 수익력 랭킹
   1. 매출액 200억엔 이상 18사(지난번 조사 2사 증가)
     1명당 매출액 2억엔 이상 5사(동 1사 감소)
   2. 이익률 랭킹 15%이상 8사(지난번 조사 1사 감서)
     법규 출판사, 20위 이내에 3사, 부활은 진짜인가
     출판사 매출액 랭킹
     출판사 1인당 매출액 랭킹
     출판사 1인당 이익액 랭킹
     출판사 이익률 랭킹
(3) 서점에서 본 출판사 체크 앙케트 조사
   출판사 체크 앙케트 조사

제4장 출판사 코스트 저감 상황

(1) 출판 편집 프로덕션 조사
   편집 프로덕션 앙케트 조사 결과
(2) 출판사 용지 사용 동향 조사
   출판사별 용지 품종별 상황과 대리점(도매상) 상위 5사

제5장 구조적 개혁기의 출판사 공방

(1) 오토와그룹 VS히토쓰바시그룹
  <오토와그룹>
     고단샤, 2017년의 디지털 관련 매출액 45% 증가
     고분샤, 호조 여성지 일시 정체, Web 제휴 강화를 서두른다
  <히토쓰바시그룹>
     쇼갓칸, 아동 분야에서 존재감, 영상화 분야에서 안정감, 경상 흑자 반전
     슈에이샤, 잡지 건투 가운데 감소세 계속, Web 광고 확대
     고단샤
     고분샤
     쇼갓칸
     슈에이샤
     쇼덴샤
     하쿠센사
(2) 주목되받는 유력 출판사의 경영 전략
   KADOKAWA, 매거진하우스, 신초샤, 문예춘추
(3) 가쿠엔홀딩스
   아동서로 북미 진출 본격화, 학습 참고서에서는 실용영어기능검정 관련을 중점 투입
(4) 정보출판사 : 종이 매체에서 전자 매체로의 이행이 진행된다
   닛케이BP, 리크루트홀딩스, 베넷세홀딩스, NHK출판
(5) 코믹계 출판사의 공방
    아키타서점, 후타바사, 호분샤
(6) 부인잡지사:잡지, 서적, 관련 비즈니스로 장기 침체에서 탈피 방향으로
   주부의벗사, Hearst Fujingaho, 주부와 생활사
(7) 명문 출판사:어려운 환경 속에서 대히트(피케티)도 탄생하다
   이와나미서점, 중앙공론신사, 지쿠마쇼보, 미스즈쇼보
(8) 아동서 출판사:정평 타이틀·롱셀러 서적을 중심으로
   성인·선물용 등 새로운 니즈를 개척
   동심사, 브론즈신사, 외
(9) 의학 출판사:각사 전문 영역을 갖고 있으며, 대형 노포를 중심으로 한 시장 구조는 변함없어
   전자화 대응에서는 2016년 6월에 개시한 「의학서.jp」가 순조롭게 추이
   의학서원, 난코도, 외
(10) 법규 출판사:최근 매출은 횡보 추이, 서적 판매 이외에서 시너지 강화를 겨냥한다
   교세이, 외
(11) 교과서 출판사:2017년도의 학교 교과서 시장규모는 677억엔(추)
   초등학교, 중학교의 개정기간의 종료로 시장은 감소 추이
   도쿄서적, 미쓰무라도서출판, 교육출판, 외
(12) 경제 출판사:기획에 의해서 잡지 부수를 유지, 광고는 인터넷화 진행
   다이아몬드사, 도요경제신보사
(13) 주목되는 출판사(1)
  후소샤, 쇼분샤, 젠린, 외
(14) 주목되는 출판사(2)
  다카라지마샤
(15) 신문사의 출판 전략 분사화의 성과를 본다
  아사히신문출판, 일본경제신문 출판사




제6장 출판사 조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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