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6일 월요일

외식, 일본외식시장 - 2018년판 외식산업 마케팅 총람/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외식산업 마케팅 총람(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04700 / A4 733p/ 2018. 7. 27


외식산업에 관한 통계 데이터와 자료집은 여러 단체· 기관에서 발표· 발간되었지만 기존 발간물은 업태별로 업계동향을 상세하게 분석한 것은 없었다. 또, 시장규모 산출 시의 업태분류에 대해서도 「일식」 「양식」과 같은 구형 「식당」의 개념으로 분류된 예가 많은 등 현재의 점포형태와는 합치하지 않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2002년 초판부터 계속 개정해 온 「외식산업 마케팅 총람」은 현재의 점포업태에 의해 마켓을 분류해 각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기업랭킹 및 시장 점유율, 유력기업 사례연구, 업계동향과 같은 분석도 업태별로 실시해 주요 체인기업 46사의 상세 조사개표를 비롯해 유력 외식기업 약 350사에 대한 조사개표도 게재.

◆조사개요
조사대상:주요 체인기업 상세개표(각 업태 주요 체인기업 51사), 유력기업 조사개표(점포 최종 매출액 30억엔 이상 유력기업 313사)
조사방법:주요 체인은 취재, 유력기업은 앙케트를 실시해 조사를 실시했다. 유가증권 보고서 등, 공개 데이터도 인용했다. 일부 알 수 없는 기업이나 항목에 대해서는 야노경제연구소 추계도 포함되어 있다.
 이상의 조사를 기본으로 야노경제연구소가 추계· 분석을 실시했다.
조사기간:2018년 4월~2018년 7월

◆자료 포인트
• 시장규모, 랭킹, 점유율, 점포수 등을 업태별로 게재. 업태별 시장동향, 유력기업의 사업전략, 장래 예측을 전망.
• 주요 체인기업 50사의 상세 조사개표를 게재, 실적 추이, 점포 수 추이, 신규 출점 예정 점포 수, 업태별 점포 전개 상황, 업태별 점포 매출액, 출점 전략, 업태 개발, 메뉴 개발 등 전략을 수록.
• 유력기업 약 330사의 조사개표를 게재 예정, 실적· 점포 수 추이, 신규 출점 예정, 업태별 점포 전개 상황, 업태별 점포 매출액 등을 수록. 주요기업을 망라한 게재회사 수로 충실한 게재 내용.
• 주식 상장· 공개기업 95사의 경영 데이터를 독자적으로 분석. 성장성이 높은 기업, 고수익 체질의 기업은? 향후 외식기업의 방향성을 예측하는 경영지표.

◆리서치 내용
본서의 포인트

Ⅰ. 외식산업의 시장동향
1. 외식산업의 시장동향
   (1) 총 시장 추이
     · 6년 연속 플러스성장으로 과거 최고 수준을 갱신
   (2) 외식산업의 시장동향
     · 패스트푸드기 회복해 시장을 견인, 한편으로 업태에 따라 명암 나뉜다
     · 맥도날드가 부활, 회전초밥도 호조를 유지
     · 가격전략 전환 진행, 저가격 지향이 강해지는 한편, 품질중시의 경향도
     · 돈까스, 튀김, 닭꼬치 등 전문업태가 호조로 추이
     · 시니어층, 3세대 수요 등 확보에 움직이는 외식업계
     · 새로운 수요개척을 목표로 건강식· 기능성식품 등 전개도
     · 「조이노미(퇴근길에 가볍게 한잔 하는 것)」 인기가 계속되는 한편, 이자카야는 계속 고전
     · 커피 인기의 고조와 안락함의 공간으로 풀서비스형 카페가 인기
     · 셰어링 딜리버리로 다시 배달 강화의 움직임
     · 원재료 가격, 인건비 등 인상이 경영압박의 큰 요인으로
     · 아시아를 중심으로 출점 확대, 모든 사업자가 해외를 목표로
  (3) 외식산업 관련 통계의 동향
     · 영업시설 수 감소경향이 계속되는 외식산업
     · 외식에 관한 소비지출 동향
 2. 업태별 시장동향
   (1) 서양식 패스트푸드
    · 햄버거 체인이 견인, 다시 플러스성장 계속
  (2) 일본식 패스트푸드
    · 다시 강해지는 저가격 지향과 일식붐의 순풍으로 회복
  (3) 패밀리 레스토랑
    · 고급 메뉴로 견조 유지했지만 저가격 지향에도 대응하는 움직임
  (4) 초밥, 회전초밥, 배달초밥
    · 100엔 메뉴에 다시 주력, 스시로와 겐키 통합으로 재편 가속
  (5) 이자카야, 펍, 맥주레스토랑
    · 계속 축소되는 이자카야 시장, 종합 이자카야는 계속 고전
  (6) 디너 레스토랑
    · 다시 고가격 업태로 손님이 외면했지만 특별한 날 수요 등이 증가
   (7) 중화 레스토랑, 라면전문점
     · 시장은 견조 유지했지만 체인에 따라 명암 나뉜다
  (8) 우동·소바집
     · 계속 「마루가메제면」이 견인했지만 시장은 포화상황 강해져
  (9) 카페
    · 커피 수요의 확대와 풀서비스형 카페의 복권으로 시장 확대
   (10) 야키니쿠집
     · 시니어와 3세대 이용이 증가, 「육식 붐」도 지지
  (11) 기타 전문업태· 식당 등
    · 전문성의 높은 업태가 호조 추이, 타 업태에서 전환 증가
  (12) 테이크아웃 도시락 · 반찬전문점
     · 절약지향과 함께 HMR/가정간편식 경향도 순풍, HMR/가정간편식 시장의 확대 계속
  (13) 그 외의 업태 음식점

Ⅱ. 주식 상장기업의 경영 데이터 분석
 1. 조사실시 요령
 2. 103사의 합계 경영지표
 3. 업무별 경영지표
 4. 기업별 경영지표
   <①서양식 패스트푸드 5사>
   <②일본식 패스트푸드 9사>
   <③패밀리 레스토랑 11사>
   <④회전초밥· 배달초밥· 포장판매 초밥 7사>
   <⑤이자카야 28사>
   <⑥레스토랑· 일본요리점 15사>
   <⑦라면전문점 10사>
   <⑧우동· 소바집 3사>
   <⑨카페 4사>
   <⑩야키니쿠· 스테이크 6사>
   <⑪테이크아웃 도시락 · 반찬전문점 5사>
 5. 업무별 주요 경영지표
 6. 주요 경영지표 기업별 랭킹

Ⅲ. 유력기업 조사개표
1. 주요 체인기업 상세개표
   (1) 서양식 패스트푸드
    ①일본맥도날드홀딩스
    ②모스푸드서비스
    ③일본KFC홀딩스
    ④DUSKIN
  (2) 일본식 패스트푸드
    ①요시노야홀딩스
    ②젠쇼홀딩스
    ③마쓰야푸드
    ④이치방야
     ⑤ARCLAND SERVICE HOLDINGS
    ⑥오토야홀딩스
    ⑦후지오푸드시스템
  (3) 패밀리 레스토랑
    ①스카이락홀딩스
    ②로열홀딩스
    ③사이제리야
    ④세븐&아이푸드시스템즈
    ⑤조이풀
    ⑥산마르크홀딩스
    ⑦BRONCO BILLY
  (4) 회전초밥
    ①스시로글로벌홀딩스
    ②구라코퍼레이션
    ③Kappa Create
    ④겐키즈시
   (5) 이자카야, 펍, 맥주 레스토랑
    ①몬테로사
    ②고로와이드
    ③와타미
    ④다이쇼
     ⑤침니
    ⑥도리키조쿠
   (6) 디너 레스토랑
     ①기소지
     ②우메노하나
     ③WDI
   (7) 중화 레스토랑· 라면전문점
     ①오쇼푸드서비스
     ②고라쿠엔홀딩스
     ③하이데이히다카
     ④링거헛
   (8) 우동· 소바집점
     ①TORIDOLL Holdings
     ②하나마루
     ③구루메키네야
   (9) 카페
     ①스타벅스커피재팬
     ②DOUTOR NICHIRES HOLDINGS
     ③고메다홀딩스
   (10) 야키니쿠점
     ①레인즈인너내셔널
     ②모노가타리코퍼레이션
     ③아미야기테이
   (11) 기타
     ①FOUR SEEDS
     ②create restaurants holdings
     ③페퍼푸드서비스
    (12) 테이크아웃 도시락 · 반찬전문점
     ①Plenus
     ②ROCK FIELD
     ③가키야스혼텐
     ④오리진토슈
 2. 유력기업 조사개표
   · ARCMEAL
   · R&K Food Service
  · R.T.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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