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6일 월요일

인쇄기업, 일본출판시장 - 2018년판 인쇄 기업의 철저 분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인쇄 기업의 철저 분석(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08200 / A4 635p/ 2018. 07. 31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일본 국내의 유력 인쇄 기업의 현상과 향후 방향성을 조사함으로써, 인쇄 시장을 둘러싼 현상과 문제점을 분석한다. 해당 조사에 의해서 인쇄 업계를 비롯해 관련 업계 각위의 경영전략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개요
조사대상:인쇄 기업 및 그 외 관련 기업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 및 전화 취재, 우편 앙케트
조사기간:2018년 5월~2018년 7월

◆자료 포인트
•최대 시장인 오프셋 인쇄 시장을 중심으로 향후 전망을 리포트
•일반 인쇄 분야(출판 인쇄, 상업 인쇄, 증권·카드 인쇄, 비즈니스폼 인쇄), 각 인쇄 분야의 시장규모를 독자 산출
•일반 인쇄 분야부터 특수 인쇄 분야까지 각 인쇄 수요 분야별 시장동향을 게재
•특집으로서 연포장 시장, 종이용기 시장의 동향을 게재
•인쇄 기업 1,500사 매출액 랭킹(전국·도도부현별)
•주요 인쇄 기업의 사업 동향·향후의 전략을 상세 분석(약 20사)
•조사 대상 기업의 상세개표를 게재(약 80사)
•조사 대상 기업의 사용 기재, 설비 동향 일람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인쇄 산업의 현상과 전망

1. 인쇄 산업의 현상과 전망
   2017년도 일반 인쇄 시장은 전년도 대비 1.1% 감소
   2018년도 시장 감소폭은 축소할 것으로 예측
     <그림>인쇄업 제조품 출하액 추이
     <그림>일반 인쇄 분야의 시장규모 추이
   인쇄 볼륨의 축소 스피드는 약간 상승
   17년 여름 무렵부터 인쇄정보용지의 가격 인상 실시
   전기, 가스, 운임 가격상승 쪽 영향이 커
     <그림>인쇄정보용지·평판잉크의 출하량 추이
   17년도 상장기업 합계 매출액은 증가
   09년도 대비는 감소, 11년도 대비로는 소폭 증가
   영업이익 합계치는 16년도 대폭 감소, 17년도 대폭 증가
     <표>상장 인쇄기업의 실적 연도별 대비
     <표>상장 인쇄기업의 경영 지표
   1,500 사 중 대형 기업, 준대형 기업에서 약 60%의 매출 점유율,
   준대형 기업을 제외한 매출 클래스의 순이익률은 1%대
     <표>매출 클래스별 매출액 추이
     <그림>매출 클래스별 매출액(평균치)의 전기대비 추이
     <표>매출 클래스별 이익·이익(평균치) 추이
     <그림>매출 클래스별 이익률(평균치) 추이
     <그림>인쇄 기업 76사의 영업 이익률과 1 인당 매출액 분포
   신규 기술·서비스를 기존 고객·신시장에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안이 불가피
     <표>현재 인쇄 산업의 성장 전략
     <표>조사 대상 기업 인쇄 부문 매출액 추이
     <표>조사 대상 기업 실적표
     <표>업종별 출하액 추이
     <표>인쇄 산업별 통계 데이터
     <그림>중질코트지, 코트지 수입량
     <표>양지 시황
 2. 인쇄 수요 분야별의 동향
   일반 인쇄 분야는 출판, BPO의 대폭 감소에 의해 감소
   특수 인쇄 분야, 17년도는 대체로 수요 호조
     <그림>일반 인쇄 분야의 분야별 구성비의 추이
     <그림>일반 인쇄 분야의 시장규모 추이
    ①출판 인쇄 분야
     <그림>출판 시장의 예측
     <그림>출판 인쇄 시장규모의 추이
     <그림>2017년도 출판 인쇄 시장의 분야별 구성비
     <표>조사 대상 기업의 출판 인쇄 분야의 매출액 추이
    ②상업 인쇄 분야
     <그림>상업 인쇄 시장규모의 추이
     <그림>방일 외국인 여행자수와 여행 소비액의 추이
     <그림>광고비의 추이
     <표>조사 대상 기업의 상업 인쇄 분야의 매출액 추이
    ③증권 관련·카드 인쇄 분야
     <그림>증권 관련·카드 인쇄 시장규모의 추이
     <그림>각 개시 서류의 참가 기업 점유율
    <그림>비접촉 IC형 전자화폐의 결제액 추이
     <표>조사 대상 기업의 증권 관련·카드 인쇄 분야의 매출액 추이
    ④비즈니스폼 인쇄 분야
     <그림>비즈니스폼 총시장규모의 추이
     <표>조사 대상 기업의 비즈니스폼·사무용품 인쇄 분야의 매출액 추이
    ⑤특수 인쇄 분야
     <표>조사 대상 기업의 특수 인쇄 분야의 매출액 추이
     <표>ITO 필름과 비ITO 필름의 시장규모 비교(W/W)
 3. 연포장·종이용기 시장의 동향
   ①연포장 시장
    식품 분야의 견조한 추이 및 타소재에서 연포장으로의 전환에 의해 시장규모는 확대 경향
    2016년도도 인바운드 수요는 안정화되지만, 수요가 견조해 1.6% 증가할 전망
    <그림>연포장 인쇄 시장규모의 추이
    식품 분야
     <그림>수요 분야별의 구성비
    음료 분야
    일용품 분야
     <표>리필용 파우치의 판매량 점유율
    의료·의약품 분야
    기타외 분야
    수입 나프타 가격의 하락으로 필름 가격은 안정화되고 있지만 당장은 상승 기미
    2017년에 들어와 그라비아 인쇄의 상권 내에서 수성 아닐린 인쇄의 신규 수요가 창출
    해외에서는 중국에서 환경규제 강화의 움직임, 많은 컨버터는 동남아시아에 주력
     <그림>OPP/CPP 필름, 그라비아 잉크 출하 실적
     <그림>수입 나프타 가격의 추이
   ②종이용기 인쇄 시장
    식품·과자, 의약품, 화장품의 각 분야가 호조로 추이해, 2015년도는 소폭 증가
    16년도도 거의 횡보 추이 전망, 최근 2년 호조인 수요를 배경으로 일정한 시장규모를 유지
     <그림>종이용기 인쇄 시장규모의 추이
     <그림>수요 분야별 구성비
    식품 분야
    음료 분야
    의약품 분야
    화장품 분야
    일용품 분야
    전기제품 분야
    마이크로 플루트의 특성을 살린 신패키지가 시장을 활성화
    크라운·패키지의 독점이 계속
     <그림>마이크로 플루트 제품 시장규모의 추이
     <그림>제품 소재별 종이용기 인쇄 시장규모의 추이
     <그림>제품 소재별 구성비 추이
    해외 진출은 대체로 중국과 동남아시아에 집중, 동남아시아는 연포장이 트렌드
    향후도 포장 간략화의 영향은 불가피, 새로운 수익원 모색을
     <그림>종이용기용 판지의 내수 추이
     <그림>박스인쇄 사업자의 사업자수 추이

제2장 인쇄 기업의 철저 분석

①2대 인쇄 그룹
  업계 2강, 압도적인 존재감
  돗판인쇄가 7기 연속으로 톱 자리를 유지
     (1) 돗판인쇄
     (2) 다이니혼인쇄
②준대형 기업·주목 기업
  인쇄물 감소에 브레이크가 걸리지 않고, 중대 국면을 맞이한다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탈피할 수 있을까
     (1) NISSHA
     (2) 교도인쇄
     (3) 도쇼인쇄
     (4) 다케다인쇄
     (5) 고사이도
     (6) 미쓰무라인쇄
     (7) 고마쓰인쇄
     (8) 세키
     (9) 아타리야인쇄
③디스클로저 관련 기업
  활황이 계속되는 증권 시황, 2사의 실적은 계속해서 호조
  개시 프로세스 지원, IR툴의 강화를 계속
     (1) Pronexus
     (2) 다카라인쇄
④폼 인쇄 기업
  확대 기조였던 DPS 시장이 일전해 감소 추이로
  각사, 독자적인 노선으로 안건 확대에 주력
     (1) 돗판폼즈
     (2) 고바야시크리에이트
     (3) 후쿠시마인쇄
     (4) 가와세컴퓨터서플라이
⑤실(seal) 인쇄 기업
  최근 시장은 횡보 추이 또는 소폭 증가 추이
  수요 자체는 견조하지만 단가는 저위 안정
     (1) 오사카실링인쇄

제3장 인쇄 관련 자재·기재의 동향

조사 대상 기업의 매입 메이커
조사 대상 기업의 사용 기재
조사 대상 기업의 설비 동향
   <그림>인쇄산업기계 생산통계
   <그림>인쇄잉크, 종이·판지 출하통계

제4장 인쇄 기업 랭킹

전국 매출액 순위
현별 매출액 순위

제5장 인쇄 기업 조사개표




(1) 돗판인쇄(주), (2) 다이니혼인쇄(주) 외 76사에 대해서는
당사 고객센터((T. 02-735-2280)로 문의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