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27일 월요일

인터넷광고, 광고 - 인터넷 광고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인터넷 광고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발간일:2018년  7월 31일
체  재:A4판 159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3월~7월
2. 조사대상 : 주요 광고 대리점, Media Representatives, Ad Technology 제공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인터넷 광고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인터넷 광고 시장규모는 인터넷 각종 매체에 출고된 광고출고금액을 합산해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운용형 광고(디스플레이, 서치), 비운용형 광고 기타

【조사 결과 서머리】
◆ 2017년도 인터넷 광고 일본국내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11.7%인 약 1.3조엔, 2022년도에는 약 2.4조엔까지 확대할 것으로 예측

그림1. 인터넷 광고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1. 인터넷의 각종 매체에 출고된 광고출고금액 기준
주 2. 2018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인터넷 광고 일본국내 시장규모는 해마다 확대하고 있어 2017년도에는 약 1.3조엔, 2018년도에는 약 1.5조엔을 넘을 것으로 예측한다. PC브라우저용 광고에 비해, 스마트폰 광고가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광고종류별로는 검색연동형(서치) 광고와 애드네트워크※1 등이 호조인 것으로 운용형 광고가 확대하고 있다.

또 광고포맷으로는 인피드 광고※2와 동영상 광고가 확대하고 있어 미디어(매체)로서는 소셜미디어가 주류이다.

※1. 애드네트워크란 인터넷 광고 미디어의 사이트를 다수 모은 광고 배포 네트워크
※2. 인피드 광고란 콘텐츠 전달용으로 가공한 피드하는 포맷 내에 표시되는 광고

2. 주목 토픽

동영상 광고 확대

동영상 광고 확대의 배경에는 YouTube를 비롯한 동영상 플랫폼의 동영상 광고 배포 확대와 인피드 광고의 동영상 포맷으로의 전환이 있다.

동영상 플랫폼의 동영상 광고 확대에 관해서는 동영상 열람자(인터넷 유저)측에서 동영상 콘텐츠의 충실에 따른 동영상 사이트의 이용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인터넷 유저) 행동 변화로 기존 광고의 동영상 광고 이용이 활발해진 뿐만 아니라 대형 브랜드 기업(광고주)에서도 동영상 광고의 신규 이용 등이 확대되었다.

동영상 포맷으로의 전환 증가에 관해서는 인터넷 유저의 시청환경 변화로 동영상에 의한 광고라도 부담 없이 열람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소셜미디어를 비슷한 미디어에 대해도 동영상 포맷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광고주의 동영상 광고에 대한 수요도 확대하고 있다.

향후도 소비자의 동영상 시청 증가, 광고 배포 사업자에 의한 동영상 광고범위의 확대, 광고주의 동영상 광고 수요가 계속될 것으로 보여 시장 확대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또, 동영상으로 표현하는 미디어는 향후 더욱 증가하는 것으로 예측되어 새로운 동영상 플랫폼이 출현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가운데, 기존 애드네트워크 등에서도 정지화면에서 동영상 포맷으로 이행할 것으로 상정된다.

3. 장래 전망

 인터넷 광고 일본국내 시장규모는 2022년도에는 약 2.4조엔에까지 확대할 것으로 예측한다.

 향후도 인피드 광고와 동영상 광고 확대를 배경으로 운용형 광고가 시장 전체의 확대를 견인할 것으로 본다. 또, Amazon 등 EC사이트가 새로운 광고 플랫포머가 되어, 인터넷 광고 시장의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