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6일 월요일

특수지, 바이오 플라스틱 - Yano Report 2018년 7월 10일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8년 7월 10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토픽    

확대하는 주택분야의 부가가치 비즈니스

계속 성장하는 생활지원 서비스에 주목
인구와 세대수 감소가 진행되어 경기회복이 진행되고 있지만 소비동향은 아직 본격적인 회복에는 달하지 않았다. 원래 인구와 세대수의 볼륨존에서 사업을 실시해 온 각 산업계에는 확실히 생존을 거는 양상이다.

주택업계는 더욱 많은 영향을 받아 부동산 가격의 상승에 의한 신축 시장의 판매부진, 리먼 쇼크에 의한 소비 침체 등, 모든 문제에 대한 비난의 화살이 주택 투자에 돌아가 어려운 경영환경이 계속되었다. 정부의 주택정책도 신축 중시의 흐름에서 스톡 활용으로 전환하는 등, 지금 있는 자산을 어떻게 유효하게 활용할지에 주목되고 있다.

주택 관련 사업 영역에 초점을 맞춘 경우, 이러한 흐름 안에서도 안정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것이, 「생활(소프트)지원 서비스」와 「거주지(하드)에 관한 서비스」이다. 특히 최근 성장하고 있는 것이 소프트부분 생활지원 서비스 영역이며 사업규모는 아직 크지 않지만 신규 참가가 계속되는 등, 각 업계의 성장이 기대된다.

  목차    
종이·펄프, 화학

【주목 시장동향】
●특수지 품종별 시장동향⑤
전기 절연지, 극초고압용 복합 절연 재료 (2~11 페이지)
 ~일본시장은 한계점 도달한 양상, 각 메이커의 중심은 해외시장으로∼

1. 코일 절연지
도모에가와제지소가 압도적 점유율을 유지, 현지 생산에 의한 신흥국 수요개척에 기대
2. 프레스 보드
일본국내는 갱신 수요 감소로 축소기조이지만 수출은 엔화 약세 기조를 배경으로 증가 경향
·엔화 약세 시세가 계속하는 한, 향후도 수출은 증가를 전망
일본시장은 올림픽을 향한 갱신수요 증가에 기대
 3. 벌커나이즈드 파이버
견인해 온 수출이 중국경제 감퇴로 2016년은 감소
일본국내는 한계점 도달한 상황 변함없어

 표. 전기 절연지 품종별 판매량 추이
 표. 코일 절연지 메이커별 판매량 추이
 표. 프레스 보드 메이커별 판매량 추이
 표. 벌커나이즈드 파이버 메이카별 판매량 추이

【업계 리서치】
●종이제품 업계의 동향② (12~23 페이지)
 ~봉투·스케치북 및 메이커 동향~

봉투/스케치북
【메이커 동향】
쇼와노트/마루망

 표. 인수우편물 등 물건 수 추이
 표. 구로네코DM편 실적

【특별 연재】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의 동향⑤
듀퐁, 미쓰이화학 (24~33 페이지)
 ~원료를 식물유래(식물성)로 전환해 세계시장에서 수요를 환기~

【듀퐁】
다우케미컬과 경영 통합, 바이오 플라스틱 사업도 풍부하게
 Sorona, Zytel RS, Hytrel RS전개, 고부가가치 용도로 채용 실적
 1. Sorona 2. Zytel RS 3. Hytrel RS
·APEXA는 도요보로 생산을 위탁, 일본에서는 섬유용도로 채용 진행
4. APEXA
【미쓰이화학】
아주까리기름 유래의 폴리올 개발, 자동차와 가구에 바이오 폴리우레탄 제안
·인도공장 가동과 범용 그레이드의 투입으로 2018년 바이오폴리올 생산량 600 t 목표

 표. Sorona EP 일반물성(Natural Color)
 그림. 식물유래 폴리우레탄
 그림. 바이오폴리올 생산량 추이

주택·건재, 물류

【주목 시장동향】
●부동산테크 시장 VOL2 (34~37 페이지)
 ~부동산테크에 대한 나라의 움직임∼



​부동산테크에 대한 나라의 움직임
①일본판 MLS 「부동산 종합 데이터기준」
②전국판 공가·공터 뱅크의 구축
③부동산테크의 기술에 보조금
④IT를 활용한 중요 사항 설명 등에 관한 대응
 그림. 미국의 부동산 유통량
 그림. 일본의 부동산 유통량
 표. 대형 부동산회사 매매 중개 실적

【주목 기업 분석】
●6년 연속 기록갱신으로 쾌조가 계속하는「오픈하우스」의 경영전략 (38~47 페이지)


 ·18/9기 매출액은 3,800억엔(전망) 두 자릿수의 증수증익을 유지
 ·3층주택이 70~80%를 차지, 분양도 1동마다 오리지널 설계
 ·영업 센터는 31개소에 확충, 나고야시내에도 3개소를 오픈
 ·그룹 내 제조판매 일관체제를 구축, 시공능력은 대폭적으로 상승

 표. 오픈하우스의 실적 추이(연결)
 그림. 오픈하우스의 매출액·수익 추이(연결)
 표. 오픈하우스의 분야별 매출액 추이
 그림. 오픈하우스의 사업계통도
 표. 오픈하우스의 자재 조달 상황(오픈하우스·아키텍트 포함)
 표. 오픈하우스의 연혁

【업계 리서치】
●물류시장 실태 시리즈 PART8
보통창고 및 냉장 냉동 창고 시장의 실태 2017 (48~56 페이지)
 ~재고관리 정보시스템을 강화해, 종합적 물류서비스를 제공~

·창고시장의 시장 개황
·대형 창고회사는 세계 네트워크 체제를 강화
·2016년 보통창고 시장규모는 2조 1,500억엔

 표. 창고업법에서 규정되는 창고의 종류
 표. 보통창고 사업의 주요 유력기업
 표. 냉장창고의 보관온도 등급 일람
 표. 냉장 냉동 창고사업의 주요 유력기업
 도표. 보통창고 사업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금액기준)
 도표. 냉장창고 사업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금액기준)

【주목 시장동향】
●≪거주지와 생활지원 서비스의 실태①≫
확대하는 주택분야의 부가가치 비즈니스 (57~64 페이지)
 ~주목 시장의 실태와 전망~


·계속 성장하는 생활지원 서비스에 주목
·소비자 앙케트 조사
·≪소비자 조사①≫생활지원 서비스 도입의 타이밍
·≪소비자 조사②≫매력이 있는 이용 특전
·≪소비자 조사③≫일상적인 정보원




 그림. 주생활 환경에 부수하는 지원서비스
 도표. 서비스 이용을 시작하는 타이밍
 도표. 매력이 있는 이용 특전
 도표. 일상적인 정보원
 그림. 샘플링 개요
 그림. 이용의향 조사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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