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6일 월요일

음료, 일본음료 - 2018년판 음료시장의 현상과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8년판 음료 시장의 현상과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08000 / A4 583p/ 2018. 07. 31



여름철 일기불순으로 애를 먹었지만 2017년도 음료 시장은 소폭 증가세로 착지했다. 2017년도는 PET병 커피가 주목을 끈 한편으로 최근에는 기존 브랜드에 대한 주력도를 높여, 신영역에서의 히트상품은 나오기 어려워지고 있으며, 각 메이커는 지금까지의 볼륨 중시 태세에서 수익을 동반하는 확대를 향한 대응으로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는 등, 시장 구조에 대해서 발본적인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 음료 메이커 각사의 카테고리별, 채널별 전략을 취재해, 향후 각사의 방향성, 마켓의 방향성을 분석했다. 특히 주목 카테고리 및 기업에 초점을 맞혀 음료 시장의 향후를 예측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음료 시장을 넓게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조사대상:청량음료(RTD:Ready To Drink) 시장 및 참여 기업을 중심으로 일부 음료제품(NonRTD) 시장 및 참여 기업을 대상으로 했다.
조사방법:야노경제연구소 전문조사원의 직접 면접 취재, 앙케트 조사, 전화 취재
조사기간:2018년 5월~2018년 7월

◆자료 포인트
•2017년도 청량음료 시장의 확대 요인, 각사의 대응 동향, 주목의 토픽을 상세 해설. 음료 시장이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분석해 장래를 예측.
•최근은 신영역에서의 히트상품이 줄어들고, 기존 브랜드의 강화가 눈에 띄는 가운데 주목을 끄는 상품은 어떠한 전략을 취하고 있는가. 히트상품의 배경을 분석.
•양보다 질로의 전환이 도모되는 가운데, 각사의 채널 전략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존재감이 높아지는 통신판매 채널에 대해서도 해설.
•자판기에서의 IT화가 확대를 보인다. 사회 인프라로의 진화를 목표로 하는 각사의 대응을 해설.
•주요 카테고리의 시장동향, 메이커 점유율, 주요 메이커의 상품 동향을 상세 해설. 시장의 트렌드를 일목요연하게 정리. 신규 카테고리도 추가.
•주요 기업 30사를 직접 면접 취재. 각사의 시장 전략, 상품 동향을 상세 해설.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음료 시장의 동향

1. 음료 시장 개황
   (1) 2017년도의 음료 시장동향
     ①2017년도의 음료 시장 개황
     ②2017년도의 주된 토픽
     ③유력 기업의 음료 매출액
     ◆유력 기업의 음료 매출액 추이
   (2) 대형 메이커의 동향
     ①코카콜라시스템의 동향
     ⅰ .2017년도 개황
     ⅱ. 주요 병음료 동향
     ⅲ. 토픽
     ②맥주계 메이커의 동향
     ⅰ. 2017년도 개황
     ⅱ. 참여 기업 동향
     ⅲ. 토픽
     ③유제품 업계 메이커의 동향
     ⅰ. 2017년도 개황
     ⅱ. 참여 기업 동향
     ⅲ. 토픽
     ④기타 대형 메이커의 동향
     ⅰ. 2017년도 개황
     ⅱ. 참여 기업 동향
     ⅲ. 토픽
  (3) 히트상품 분석
     ①PET병 커피
     ⅰ. 시장 동향
     ⅱ. 히트 요인
     ⅲ. 파급효과
     ⅳ. 향후의 전망과 과제
     ②탄산수
     ⅰ. 시장동향
     ⅱ. 히트 요인
     ⅲ. 파급효과
     ⅳ. 향후의 전망과 과제
     ③투명음료
     ⅰ. 시장 동향
     ⅱ. 히트 요인
     ⅲ. 파급효과
     ⅳ. 향후의 전망과 과제
   (4) 음료 시장의 향후 전망
     ①음료 시장의 과제와 문제점
     ②음료 시장의 전망
     ③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2. 유통 채널별 메이커 전략
   (1) 직접판매 채널
    ·주요 메이커의 직접판매 채널 전략
   (2) 자판기 채널
    ·주요 메이커의 자판기 채널 전략
   (3) 기타 채널
    ·주요 메이커의 기타 채널 전략
   (4) 채널별 시장규모
     ◆대형 음료 메이커 자판기 전개 대수
     ◆주요 메이커의 유통 채널별 구성비
3. 음료 용기의 동향
   (1) 2017년 음료 용기 동향
   (2) 용기별 음료 시장의 동향
     ①PET병
     ·시장 개황
     ·보틀 to보틀(B to B)의 현상
     ②캔 용기
     ·시장 개황
     ·알루미늄캔의 시장동향
     ·보틀캔의 시장동향
     ·스틸캔의 시장동향
     ③종이 용기
     ·시장 개황
     ·신형 용기의 보급 확대
     ·Seven&I HD 및 기린HD로 도입 추진, FSC·PEFC 인증은 「마스트」에
     ④저온저장용 컵
     ·저온저장용 컵의 동향
     ◆청량음료의 용기별 생산량과 점유율(2017년)
     ◆기업별 용기별 구성비 일람
     ◆기업별 용량별 구성비 일람
4. 주목해야 할 시장 환경
   (1) 건강·기능성 소구에 관한 음료 시장의 동향
     (특정보건용식품음료, 기능성표시식품)
     ·주요 메이커의 건강·기능성에 관한 대응
  (2) 자판기 채널을 둘러싼 시장 환경과 메이커의 대응책
     ①음료 자판기의 시장동향
     ②네트워크 대응 자판기의 동향
     ③자판기 전용 상품의 개발 동향
     ④자판기 편의점의 동향
     ⑤인바운드 수요 확보를 향한 대응
  (3) 통신판매 채널의 동향
     ·주요 메이커의 통신판매 채널에 관한 대응
  (4) 배달 생수 시장의 동향
     ①배달 생수의 시장 개황
     ②배달 생수의 시장규모 추이(2010~2017년도 전망)
     ③배달 생수의 시장 구성비(2015년도/2016년도)
     ⅰ. 메이커 점유율
     ⅱ. 판매 용기별 구성비(리턴어블 방식, 원웨이 방식)
     ⅲ. 판매 채널별 구성비(개인용, 법인용)
     ④배달 생수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⑤배달 생수 시장의 전망
     2017년 1월~2018년 5월의 토픽
     2017년의 주요 음료 신제품 일람

제Ⅱ장 음료 카테고리별 시장동향

1. 탄산음료
   (1) 콜라음료
     ①시장 개황
     ≪참여 기업 동향≫
     ②콜라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 기타 탄산음료
     ①시장 개황
     ≪참여 기업 동향≫
     ②기타 탄산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 과즙·야채음료
   (1) 천연과즙(100%과즙) 음료
     ①시장 개황
     ≪참여 기업 동향≫
     ②천연과즙(100%과즙)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 과즙 함유(과즙 100% 미만) 음료
     ①시장 개황
     ≪참여 기업 동향≫
     ②과즙 함유(과즙 100% 미만)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 야채음료
     ①시장 개황
     ≪참여 기업 동향≫
     ②야채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 커피음료
   (1) 커피음료
     ①시장 개황
     ≪참여 기업 동향≫
     ②커피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4. 차음료
   (1) 홍차음료
     ①시장 개황
     ≪참여 기업 동향≫
     ②홍차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 녹차음료
     ①시장 개황
     ≪참여 기업 동향≫
     ②녹차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 우롱차
     ①시장 개황
     ≪참여 기업 동향≫
     ②우롱차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5. 미네랄워터
   (1) 미네랄워터
    ①시장 개황
     ≪참여 기업 동향≫
    ②미네랄워터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6. 건강계 음료
   (1) 스포츠·기능성음료
     ①시장 개황
     ≪참여 기업 동향≫
     ②스포츠·기능성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 영양음료
     ①시장 개황
     ≪참여 기업 동향≫
    ②영양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7. 유제품계 음료
   (1) 우유류
     ①시장 개황
     ≪참여 기업 동향≫
     ②우유류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 가공유제품
     ①시장 개황
     ≪참여 기업 동향≫
     ②가공유제품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 유산균 음료
     ①시장 개황
     ≪참여 기업 동향≫
     ②유산균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4) 드링크 요구르트
     ①시장 개황
     ≪참여 기업 동향≫
     ②드링크 요구르트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5) 두유
     ①시장 개황
     ≪참여 기업 동향≫
     ②두유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8. 기호 음료
   (1) 레귤러 커피
    ①시장 개황
     ≪참여 기업 동향≫
    ②레귤러 커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 인스턴트 커피
    ①시장 개황
     ≪참여 기업 동향≫
    ②인스턴트 커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 코코아
    ①시장 개황
     ≪참여 기업 동향≫
    ②코코아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제Ⅲ장 소비자 동향 분석

1. 특정보건용식품, 기능성표시식품에 관한 소비자 사용 실태
   ·조사 개요
   (1) 신체 상태에서 신경 쓰고 있는 점 및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서
   (2) 건강 유지·증진 및 미용을 위해서 하고 있는 것, 유의하고 있는 것
   (3) 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 상황
   (4) 섭취 경험이 있는 특정보건용식품의 종류
   (5) 『기능성표시식품』의 인지 상황
   (6) 『기능성표시식품』제도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는 점
   (7) 『기능성표시식품』을 섭취할 때에 기대되는 기능 가운데 관심이 있는 것
   (8) 『기능성 표시 식품』의 섭취 의향
   (9) 『기능성표시식품』에서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식품의 종류
   (10) 『기능성표시식품』을 섭취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이유
   (11) 『기능성표시식품』을 섭취하고 싶다고 생각하지 않는 이유

제Ⅳ장 유력 음료 메이커의 동향




【기업 연구편】
아사히음료(주), 아지노모토AGF(주), (주)이토엔, 에자키그리코(주), (주)에히메음료, 오쓰카식품(주), 오쓰카제약(주), 오하요유업(주), 가고메(주), 키커피(주), 교도유업(주), 기린베버리지(주), 코카콜라보틀러즈재팬(주), 썬스타(주), 산토리푸즈(주), 다이토드링코(주), 다카나시유업(주), (주)Japan Sangaria Beverage, 일본루나(주), 네슬레일본(주), 하우스식품그룹본사(주)(하우스웰니스푸즈(주)), 홋카이도 코카콜라보틀링(주), 폭카삿포로푸드&베버리지(주), 미쓰이농림(주), (주)메이지, 모리나가유업(주), (주)야쿠르트본사, UCC우에시마커피(주), 유키지루시메그밀크(주), 유니레버재팬커스터머마켓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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