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27일 월요일

렌탈서비스, 일본시장 - Yano News 2018년 8월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8년 8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BONMAX, 단기렌탈서비스 「유니카리」를 개시

올해 창업 111년을 맞이하는 동사는 오피스·호텔·서비스·워킹·이벤트·개호용 등 다종 다양한 업계의 상품 기획·생산·판매사업을 전개하는 종합 유니폼 어패럴 메이커이다.
이번에 동사는 유니폼 등 제복을 「필요할 때, 필요한 수량, 필요한 기간」을 자유롭게 빌릴 수 있는 렌탈서비스 「유니카리」를 개시한다고 발표. 지금까지는 일정기간의 렌탈서비스를 제공했지만, 단기렌탈서비스는 첫 시도이다.
 「유니카리」란 「필요할 때, 필요한 수량, 필요한 기간」에 자유롭게 빌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인 단기렌탈서비스이다. 포인트는 「인기 메이커의 비축 재고를 활용함으로써 같은 상품을 정해진 수량으로 렌탈 가능」 「유니폼만의 기능성/내구성에 의한 이지케어(Easy Care)」 「다양한 사이즈 전개로 폭넓은 유저에게 대응」 「상품 전개의 배리에이션으로 다양한 마켓에 대응」 「3개월 렌탈을 활용해 시즌에 따라서 유니폼을 바꿀 수 있다」이다.
동 서비스는 2018년 5월 7일부터 전용 WEB사이트에서 접수를 받고 있다.




   내용 목차   

특집
●세입자에 의한 디벨로퍼, PM사업자 평가 조사 철저 분석(1)(2~21페이지)
종합만족도는 LUMINE, atre의 JR동일본 그룹이 상위를 차지

조사 개요
Ⅰ. 세입자가 출점할 때 중시하는 요소
Ⅱ. 세입자의 종합만족도 랭킹과 충족도 랭킹
Ⅲ. 출점하고 싶은 PM와 PM별 평가

표. 유효회답 수의 업종별 비율(유효회답만)
표. 조사대상으로 임의추출한 디벨로퍼, PM사업자와 회답 수
표. 표 1 디벨로퍼, PM사업자에 관한 평가 항목①(=만족도)
표. 표 2 디벨로퍼, PM사업자에 관한 조사 항목②(=기대치)
표. 출점할 때 검토하는 11개의 항목
표. 세입자가 SC에 출점할 때 특히 중시하는 요소
그림. 세입자가 DV·PM에 기대하는 항목 중 「상당히 중시한다」의 비교(2018년과 2016년)
그림. PM사업자 일반에 기대하는 7항목에 관한 3 단계 평가
표. 2016년 조사결과<2016년 PM사업자 종합만족도 랭킹>
표. 2018년 DV, PM사업자 종합만족도 랭킹
표. (1) Tenant relations(임차인과의 관계)·커뮤니케이션
표. (2) 정보의 시스템화
표. (3) 인재교육, 전략침투도
표. (4) 중·장기적인 SC가치 향상력(플래닝 능력)
표. (5) 매출 데이터 수집력, 개시, 활용도
표. (6) 집객 전략
표. (7) 고객확보 전략
표. (8) 브랜드력, 사회적 지위 레벨
표. (9) 종업원 만족도
표. (10) SC콘셉트·tenant mix(세입자 구성)
표. 출점 의욕도 랭킹

●주목 안테나숍 분석
주목 안테나숍의 현상과 과제(3) 긴자와시타숍 본점(22~25페이지)
취급 품목 수 No.1 안테나숍

1. 안테나숍의 출점 경위
2. 상품 전략에 대하여
3. 점포 전략에 대하여
4. 세일즈 프로모션의 방법
5. 향후 과제와 전망

그림. 연간 내장자 수 추이(만명)

●결산 기업 리포트
·각사 결산 개요(26페이지)

결산 내용의 요지
표. 각사 결산 개요

·주식회사 구스리노아오키홀딩스(27~32페이지)
◇사업의 특징
◇사업의 강점, 약점
◇2018년 5월기 결산의 요지
(1) 사업·실적 개요
·기업 개요
(2) 전기 결산의 주요 토픽
(3) 금년도의 예정 시책·실적부분 과제
(4) 사업 분석
·동사 사업의 강점, 약점
도표. 기본실적 지표
표. 상품 부문별 실적
표. 출퇴점, 개장 실적
표. 지역별 실적
표. 출퇴점, 개장 계획
표. 지역별 실적
표. 상품 부문별 실적

·사쓰도라홀딩스 주식회사(33~39페이지)
◇사업의 특징
◇사업의 강점, 약점
◇2018년 5월기 결산의 요지
(1) 사업·실적 개요
·기업 개요
(2) 전기 결산의 주요 토픽
(3) 금년도의 예정 시책·실적부분 과제
(4) 사업 분석
·동사 사업의 강점, 약점
도표. 기본실적 지표
그림. 매출액(업태별)
그림. 상품 분류별 구성

·주식회사 CREATE SD HOLDINGS(40~45페이지)
◇사업의 특징
◇사업의 강점, 약점
◇2018년 5월기 결산의 요지
(1) 사업·실적 개요
·기업 개요
(2) 전기 결산의 주요 토픽
(3) 금년도의 예정 시책·실적부분 과제
도표. 기본실적 지표
도표. 분야별 매출액 추이(백만엔)
표. CREATE SD 의 지역별 매출액·점포 수
표. 출점 수 추이
표. 조제부문 출점 수 추이

·주식회사 코스모스약품(46~50페이지)
◇사업의 특징
◇사업의 강점, 약점
◇2018년 5월기 결산의 요지
(1) 사업·실적 개요
·기업 개요
(2) 전기 결산의 주요 토픽
(3) 금년도의 예정 시책·실적부분 과제
(4) 사업 분석
·동사 사업의 강점, 약점
·외부 경합 분석
도표. 기본실적 지표
표. 출점·폐점의 상황
표. 판매 상황
표. 경쟁사

·주식회사 조시마루(51~58페이지)
◇사업의 특징
◇사업의 강점, 약점
◇2018년 5월기 결산의 요지
(1) 사업·실적 개요
·기업 개요
(2) 전기 결산의 주요 토픽
(3) 금년도의 예정 시책·실적부분 과제
(4) 사업 분석
·동사 사업의 강점, 약점
·외부 경합 분석
도표. 기본실적 지표
표. 지역별 매출액
그림. 새로운 성장 전략
표. 경쟁사

●업계 리포트
① BONMAX, 단기 렌탈 서비스 「유니카리」를 개시(59~72페이지)

기업 개요
동사의 상품 전략
유니폼 시장의 향후 전망과 방침
유니카리에 대하여
유니폼 렌탈 시장의 동향
1. 유니폼 렌탈의 시장규모 추이
2. 유니폼 렌탈 분야별 시장
사무·오피스(향후 전망/보합세 유지~약간 하락)
의료(향후 전망/보합세 유지)
작업복·워크웨어(향후 전망/약간 증가)
개호·복지 시설(향후 전망/약간 증가)
식품·과자공장/약품·식품 HACCP 대응 공장(향후 전망/증가)
기계·철강 등 제조공장(향후 전망/보합세 유지)
음식(향후 전망/보합세 유지~약간 감소)
유통 소매(향후 전망/보합세 유지)
숙박시설(향후 전망/약간 증가)
어뮤즈먼트(향후 전망/보합세 유지)

표. 실적 추이(단독)
표. 동사의 브랜드 전개 상황(2018년 1 월 시점)
도표. 유니폼 렌탈 시장규모 추이
표. 분야별 향후 시장전망과 증감 이유

②CtoC(개인 간 거래) 마켓의 현상과 전망 2018(73~88페이지)
1. 일본국내 CtoC 마켓의 현상
·최근 주목되는 CtoC 마켓이란?
(1) 「프리마켓 앱」의 등장에 의한 새로운 마켓 형성
(2) 서비스 사업의 CtoC 서비스도 확대
(3) 소비자 의식의 변화가 CtoC 마켓 사이즈 확대를 지지
·일본국내 CtoC 서비스의 마켓 사이즈 산출·예측
·CtoC 서비스의 과제
2. 해외 CtoC 비즈니스의 동향
·해외의 CtoC 마켓 및 유력 플레이어의 동향

그림. CtoC 마켓의 확대 배경
표. 구입자/이용자측의 장점·단점(BtoC 서비스와의 비교)
표. 제공자측의 장점·단점(BtoC 서비스와의 비교)
그림. 물건판매 CtoC 서비스·마켓 사이즈(유통 총액, 단위:억엔)
그림. 물건판매 CtoC 서비스/상품 분야별 시장 점유율 2017년 예측(%)
그림. 여행·숙박(민박) CtoC 마켓 사이즈(성약금액 총액, 단위:억엔)
그림. 스페이스셰어 CtoC 마켓 사이즈(성약금액 총액, 단위:억엔)
그림. 카셰어링 CtoC 마켓 사이즈(성약금액 총액, 단위:억엔)
그림. 가사대행·베이비시터 CtoC 마켓 사이즈(성약금액 총액, 단위:억엔)
그림. 교육·평생학습 CtoC 마켓 사이즈(성약금액 총액, 단위:억엔)
표. 해외 CtoC 마켓의 유력 플레이어
표. 해외 CtoC 마켓 후발기업의 주목 플레이어

●입소문 랭킹
야노경제연구소 입소문 렝킹 2018년 6월~2018년 7월편(89~101페이지)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8년 5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102~108페이지)

1. 러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채널별 전년동월 대비/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109~118 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 동향(2018년 6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 동향(2018년 6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8년 6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 동향(2018년 6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 동향(2018년 5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개수)
(6) 소비자 물가 동향(2018년 6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 동향(2018년 5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료품 전문점의 기존점 매출액 추이-각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 추이-2018년 6월분-일본 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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