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20일 월요일

ERP, ERP패키지 - ERP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ERP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발간일:2018년  7월 31일
체  재:A4판 313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4월~7월
2. 조사대상 : ERP 패키지 벤더
3.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이 직접 면담

<ERP 패키지 용어정의>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패키지란 재무회계, 인사급여, 판매관리, 생산관리 등 기간 업무 데이터를 통합하는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기간 업무 관리 패키지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또, 본 조사에서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에서는 기간 업무의 일부 기능만을 가지며 ERP 패키지의 모듈(구성요소)이 되는 패키지 소프트웨어도 대상으로 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ERP 패키지

【조사 결과 서머리】
◆ 2017년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은 1,097억 9,000만엔, 전년대비 0.8% 증가로 보합세 유지
~ 유저기업의 코어 업무에 관련되는 정보 시스템에 대한 투자 의욕은 높은데, 일부 벤더는 실속 ∼

그림1.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1. 엔드유저 인도가격 기준
주 2. 2018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7년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은 1,097억 9,000만엔(엔드유저 인도가격 기준), 전년대비 0.8% 증가로 전년대비 보합세 유지했다.
단, 유저기업의 ERP 투자자체는 견조하다. 체감 경기가 좋은 것이 순풍이 되어, 정보 시스템을 재검토하는 움직임은 계속되고 있다. 특히 제조업의 생산관리 시스템 및 유통소매업의 판매관리 시스템 등, 사업의 코어업무에 관련되는 시스템에 대한 투자의욕은 높다.
그러나, ERP 패키지 벤더의 실적을 보면 명암이 나뉘는 경향이 보인다. 유저기업의 니즈를 획득할 수 있던 벤더는 순조롭게 실적을 늘렸지만, 반대로 실속한 벤더도 산견되어 전체로는 전년수준이었다. 벤더에 따라 실적에 호부진 차이가 벌어지는 경향은 작년도 보였다. 유저기업에 따라 벤더와 제품은 엄격하게 선택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2. 주목 토픽

ERP의 클라우드화가 진전해, 시장에도 영향을 줄 전망

 ERP의 클라우드화는 2016년 정도까지는 완만하게 진행되고 있었지만, 올해는 진전이 확실하게 보이며, 유저기업에서는 클라우드가 우선적으로 선택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의 변화에 대응해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제공하려는 ERP 벤더도 증가하고 있다.
단, 클라우드로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벤더의 수익모델이 초기도입 시의 일괄매출에서 월액 과금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매출 변화의 폭이 작아진다. 향후, 클라우드화가 더욱 진행되면 ERP 시장의 증감도 현재까지와 달리 완만해질 가능성이 있다.

3. 장래 전망

  2018년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에서는 유저기업이 비싼 투자 의욕을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며, 동시에 일부 ERP 패키지 벤더의 실적회복이 기대된다. 따라서 2018년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은 전년대비 2.9% 증가한 1,129억 6,300만엔(엔드유저 인도가격 기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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