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13일 월요일

개호로봇, 개호로봇시장 - 개호 로봇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개호 로봇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발간일:2018년 7월 27일
체  재:A4판 142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4월~7월
2. 조사대상: 일본국내 개호 로봇 메이커와 그 판매원, 연구개발을 실시하는 기업, 관련 단체, 관계 부처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취재, 전화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개호 로봇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개호 로봇이란 개호자 혹은 피개호자의 행동(동작)을 지원하는 서비스 로봇을 말하며, 개호자 혹은 피개호자가 사용함으로써 신체적·정신적인 부담경감 및 효율화에 기여하는 것으로 한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 로봇은 제외했다. 그 외에 의료용 및 재활용, 자립지원용 등 서비스 로봇의 제품화 사례도 있어, 개호용과의 구분이 어려운 경우도 있지만 본 조사는 개호 현장에서 사용을 제안·소구하고 있는 제품만을 대상으로 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이승지원 로봇, 이동(보행) 지원 로봇, 배설지원 로봇, 입욕지원 로봇, 돌봄 지원 로봇

【조사 결과 서머리】

◆ 2018년도 일본국내 개호 로봇 시장은 전년도 대비 134.7%인 19억 3,200만엔을 전망
~ 개호 로봇의 본격적인 전개가 시작 ∼


그림1. 일본국내 개호 로봇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 2.2018년도는 전망치, 2019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 3. 개호 현장에서 사용을 제안·소구하고 있는 제품만을 대상으로 해,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 로봇은 제외했다

1. 시장 개황

  2017년도 일본국내 개호 로봇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85.3%인 14억 3,400만엔으로 축소했다. 2016년도까지로 국가 프로젝트가 일단 종료되어 개호 로봇의 일부 타입은 시장규모가 감소했다. 다른 타입은 수요가 신장했지만 전체로는 축소했다. 2018년도 동 시장규모는 모든 타입에서 확대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되어 전년도 대비 134.7%인 19억 3,200만엔까지 회복할 전망이다.
 현시점은 정부가 주도하는 개발, 실증시험, 도입촉진사업을 거친 개발 기업이 자사에서 개호 로봇의 보급을 도모할 단계이다. 그러한 기업에서는 제2 세대의 개발 제품이 나오고 있고, 한편으로 개호 로봇의 도입이 본격화되어 향후 새로운 기업에 의한 신규 참가를 기대할 수 있다.

2. 주목 토픽

개호 로봇의 강점과 약점, 향후 어떻게 진화시킬 것인지가 중요하다

 많은 개호 로봇에는 경쟁하는 기존 제품이 존재한다. 기존 제품에 비해 대체로 사용자의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것을 강점으로 하고 있지만, 개호 로봇은 그 만큼 고가격이라는 결점(약점)을 가지고 있다.
 개호 로봇의 역사가 짧기 때문에 제품 수가 적은 타입도 있어, 그 코스트 메리트를 어떻게 판단할 것인지는 아직 유저측의 사정에 따라 달라진다. 현재는 개호 로봇의 제2 세대 첫 개발제품이 모두 나오고 있는 단계로 그 강점과 약점은 공존하고 있다. 이를 시작으로 향후 어떻게 진화시켜 갈지가 중요하다.

3. 장래 전망

 시장은 착실하게 계속 성장해 2021년도 일본국내 개호 로봇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37억 6,500만엔을 예측한다. 개호 로봇은 로봇 타입별로 보급의 포인트가 있어 이를 해결함으로써 수요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현재 개호 로봇에 가장 요구되는 것은 히트 제품의 탄생이다. 개호 현장에서 필수 제품으로 인식되어 일상생활에서 빈번히 보고 듣는 만큼 보급되는 제품이 탄생한다면 그것이 기폭제가 되어, 개호 로봇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보급도 가속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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