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6일 월요일

개호로봇, 로봇 - 2018 개호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 개호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06500 / A4 142p/ 2018. 7. 27


저출산 고령화와 노동력 부족이 진행되는 개호현장에서 한 해결수단으로 기대되는 서비스 로봇 시장의 현상을 파악해 장래성을 분석했다.

◆조사 개요
조사목적:개호현장에서 작업(동작) 지원 목적의 서비스 로봇을 대상으로 참가기업의 대응 실태와 제품화 동향, 사업화 플랜, 수요 전망을 파악하는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개호로봇의 가능성을 추구해 과제와 장래성을 고찰했다
조사대상처:일본국내 개호로봇 메이커 및 판매처, 연구개발에 임하는 기업, 관련단체, 관계부처 등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를 중심으로 전화취재를 병용. 또, 공표된 자료와 데이터, 문헌, 연구 성과, 사내 자료 등도 참고
조사기간:2018년 4월~2018년 7월

◆자료 포인트
• 저출산 고령화의 진전으로 일본국내는 고령자가 증가하는 한편, 노동력 확보가 어려워지고 있다. 특히 육체적 부담이 큰 개호현장에서는 심각해 노동력 확보는 오래 전부터 매우 중요한 과제다. 이러한 보완수단으로 개호로봇의 개발과 실증시험은 발전해 2015년부터 2016년에 제품화가 잇따랐다
• 일본국내에서 제품화된 개호로봇은 장착형/비장착형 이승지원 로봇, 실내/실외형 이동(보행)지원 로봇, 배설지원 로봇, 입욕지원 로봇, 시설용/재택용 돌봄 로봇이 있다
• 이승지원 로봇은 장착형과 비장착형으로 나누어져, 어시스트 수단과 지원방식에 따라 세분화된다. 장점과 단점은 있지만 저가격화와 제품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포인트
• 이동(보행)지원 로봇은 실외용으로 제품화가 진행되어 현재 3사가 참가하고 있다. 또한 2사에서 개발이 진행되어 시장의 활성화가 기대된다. 비슷한 기능 중에서 저가격화와 차별화를 어떻게 할 것인지. 실내용 제품화는 지연
• 배설지원 로봇은 방식과 기능에 띠리 4타입으로 나누어진다. 기능 및 가격 차이, 타입에 따른 메이커 전개에 차이가 있다. 타입별로 타깃과 과제는 다르다
• 입욕지원 로봇은 아직 제품화 사례가 적어 로봇은 한정된다. 리프트 등 기존제품과 어떻게 구별시켜 제안할 것인지
• 돌봄 로봇은 시설용으로 제품화가 진행되지만 방식과 성능 평가는 아직 확정되어 있지 않다. 보급시키는 포인트는 제품 완성도를 높여 어떻게 저가격화로 만들지에 있다. 재택용은 제품화 사례가 적다
• 개호로봇은 아직 보급레벨까지 도달하지 않아 도입보조제도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부분이 있다. 지금부터 부담 경감과 개호수단으로 인지되어 보급하기 위해 가능성과 장래성을 이 보고서에서 고찰한다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장 개호로봇의 시장 실태
 1. 확대한 로봇 개호기기의 개발중점분야(용도)
 2. 제2세대의 기업이 등장하고 있는 개호로봇 참가기업
 3. 총 시장규모 추이
   (1) 용도에 따라 격차는 있지만 전체로는 확대경향에 있는 수량기준 시장규모
   (2) 2017년도는 마이너스성장한 금액기준 시장규모. 어떻게 확대시킬지가 중요

제2장 타입별 개호로봇의 시장동향
1. 이승지원 로봇
   (1) 장착형 2사, 비장착형 5사의 참가메이커. 제품에 따라 구조와 가격은 다르다
   (2) 2017년도에 크게 축소하는 이승지원 로봇 시장규모
   (3) 변동은 작은 이승지원 로봇의 메이커 점유율 추이. 2018년도 보조사업에 주목
   (4) 방식 차이는 있지만 모든 제품이 발전도상 단계.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과제
 2. 이동(보행)지원 로봇
   (1) 실내용으로 1사, 실외용으로 3사가 제품화. 새로운 참가계획도 있어 시장은 활성화
   (2) 수량·금액 모두 실외용이 시장을 견인, 2015년도부터 시작
   (3) RT.WORKS가 톱을 유지, 이를 고와제작소가 쫓는 형태의 메이커 점유율
   (4) 실외용은 보행기의 다음 수단으로 인지될지가 포인트. 실내용은 아직
3. 배설지원 로봇
   (1) 4 타입으로 분류되는 배설지원 로봇. 발매시기와 가격에도 차이가 있다
   (2) 밀폐식 휴대용 변기타입이 선도해, 수량·금액 모두 확대하는 시장규모
   (3) AD-ROLLS와 NihonSafety가 점유율로 보면 우수하지만 아직 유동적
   (4) 자동배설처리타입은 완성도를 높여 배출식·밀폐식은 자립지원으로 유도하는 것이 열쇠
4. 입욕지원 로봇
   (1) 시판화하는 것은 세키수이홈테크노만. 2사가 계획중, 참가 예는 아직 적다
   (2) 2017년도가 시작인 형성. 아직 평가를 묻는 단계
   (3) 기존 제품과의 영역 구분을 도모할 단계이므로 메이커 점유율은 아직 의미가 없다
   (4) 제품이 적으며 입욕지원 수단으로 인지는 지금부터. 신제품 등장에 기대
 5. 돌봄지원 로봇
   (1) 2015년에 발매가 집중, 시설용을 중심으로 제품화. 위험동작 검지 목적은 공통
   (2) 시장규모는 해마다 크게 변동. 보조금 의존 수요라고 말할 수 밖에 없다
   (3) 2018년도에 크게 변동하는 점유율 구성. 시장규모와 점유율 구성의 열쇠를 잡는 YAC
   (4) 평가는 정해지지 않는 돌봄지원 로봇. 저가격화와 개량으로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과제

제3장 주요 참가기업의 대응 실태
 1. AD-ROLLS(주)
 2. RT.WORKS(주)
 3. (주) 이마센기술연구소
 4. (주) 가와무라사이클
 5. (주) 고와제작소
 6. NihonSafety-(주)
 7. NORITSU PRECISION(주)
 8. (주) HI-LEX Corporation
 9. YACELEX(주)
 10. 기타 기업

제4장 개호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



 1. 절대적으로 유리한 재료뿐만 아니다. 개호로봇의 경합제품과 강점·약점
 2. 역사가 짧은 만큼 메이커, 유저 모두 안는 개호로봇의 과제·문제점
 3. 고성능과 저가격이 동시에 요구되는 개호로봇 발전의 방향성
 4. 히트제품 등장이 빠뜨릴 수 없는 개호로봇 보급의 포인트와 수요 전망
 5. 모든 타입이 계속 확대경향에 있는 시장규모 예측(~2021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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