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27일 월요일

자동차 전면판,디스플레이 - 자동차 전면판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자동차 전면판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발간일:2018년  6월 28일
체  재:A4판 142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4월~6월
2. 조사대상 : 자동차 디스플레이 관련 부재 메이커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자동차 디스플레이 부재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자동차 디스플레이 부재란 전면판과 OCA(Optical Clear Adhesive) 필름·OCR(Optica Clear Resin), 자동차용용 가식필름 및 자동차용용 광학 필름, 자동차용 터치패널(TP) 등을 말하지만, 본 조사결과에서는 전면판의 세계 시장규모를 메이커 출하수량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자동차 디스플레이 관련 부재(전면판, 인서트몰드용 가식필름, 자동차 디스플레이용 각종 광학 필름, OCA·OCR, 터치패널, 반사방지필름, 내 지문방지필름 등)

【조사 결과 서머리】
◆2017년 자동차용 전면판 세계시장은 전년대비 145.5%인 2,755만 패널까지 확대
~안전성 확보와 실내공간의 쾌적성 향상의 조화가 자동차 디스플레이 관련 부재 메이커의 사명~

그림 1. 종류별 자동차용 전면판 세계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1. 메이커 출하수량 기준
주 2. 2018년 이후는 예측치
주 3. 유리커버 일체형 터치패널(OGS), AR필름+OGS 구조는 유리커버에 포함.

1. 조사결과 개요

 액정 파넬 등의 보호를 목적으로 자동차 디스플레이에는 전면판이 설치되고 있다. 자동차용 전면판은 기존 카내비게이션 외에 CID(Center Information Display)와 RSE(Rear Seat Entertainment), 클러스터(Instrument Cluster) 등 자동차 디스플레이 1대당 탑재개수 증가와 함께 표시 디바이스의 조작 유저 인터페이스(UI)로서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TP)의 채용이 진행되는 등 2017 년 자동차용 전면판 세계시장(메이커 출하수량 기준)은 전년대비 145.5%인 2,755만 패널까지 확대했다. 자동차용 전면판은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시장 확대와 연동하면서 2018년 이후도 유리커버와 수지커버, 성형품 모두 시장 성장이 계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2. 주목 토픽

자동차 디스플레이 관련 부재의 동향

  자동차 디스플레이와 TP의 곡면·이형화에 따라 전면판에도 디자인성 향상으로 이어지는 곡면형상에 대한 대응을 요구하는 자동차용 메이커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유리커버와 수지커버 외에 성형품 등 곡면 대응을 향한 대응이 본격화하고 있다. 자동차 디스플레이는 기존 카내비게이션과 함께 카내비게이션 기능을 포함한 CID 및 DA(Display Audio), RSE, 클러스터, HUD(Head Up Display), 리어뷰 미러 등 탑재 부위가 증가하고 있어 시장은 확대 경향에 있다. 이에 연동해 전면판 및 자동차 디스플레이용 각종 광학 필름, OCA·OCR, TP등 주요 부재의 수요도 확대하고 있어 수요 획득을 향한 각 부재·재료 메이커 사이에서 경쟁이 격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동차용 메이커 각사에 의한 실내 및 보행자의 안전 확보로 이어지는 대응이 진행되고 있어 자동차의 오작동 방지와 주차지원 시스템 등에 대응해 간편하고 한 순간에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대화면화가 진전하고 있다. 또, 자동차용 메이커에서는 시인성 향상을 위해 스마트폰 등 모바일 IT용 기기와 동등한 고정밀화 및 광색역화도 요구되고 있는 뿐만 아니라 탑승자가 실내에 있는 시간을 쾌적하게 보낼 수 있게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의 통일감 등, 자동차 운전석의 디자인성 향상에 관한 요망도 증가하고 있다.
  자동차 디스플레이 관련 부재 메이커에는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대화면화, 고정밀화·광색역화, 디자인성 향상 등과 함께 근간인 자동차의 안전성 확보와 실내공간의 쾌적성 향상에 적확하게 맞는 상품기획 및 상품개발, 고객 제안이 요구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3. 장래 전망

  자동차 디스플레이와 TP 보호용으로 사용되는 전면판은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시장 확대와 연동하면서 향후도 시장 성장이 계속될 것으로 예측한다. 자동차용 전면판은 유리커버와 시트형태의 수지커버가 현시점에서는 주로 사용되고 있지만, 최근에 곡면형태 인몰드 전사와 인서트몰드(INS)에 의한 성형품의 채용이 확대하고 있다. 곡면화에 대한 대응으로 유리커버는 곡면 유리커버, 수지커버도 열변형 시트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지만, 뛰어난 성형가공성에 의한 복잡한 3D형상 등 다양한 디자인에 대한 대응과 가식과 동시에 AG(Anti-Glare)와 AFP(Anti-Finger Print) 등 표면가공이 가능함으로써 자동차 디스플레이 및 TP용 전면판으로서 성형품 채용은 향후 확대할 전망이다.
 이러므로 2020년 자동차용 전면판 세계시장(메이커 출하수량 기준)은 4,390만 패널까지 성장해, 그 중 성형품은 685만 패널(구성비 15.6%)로 확대할 것으로 예측한다. 
 자동차용 전면판은 현재, 단순히 자동차 디스플레 및 TP의 보호라기보다 이형·곡면 형상 등 디자인부분에서 선택되는 경우가 많다. 전면판 메이커에는 자동차용 메이커의 설계 자유도를 확대하며 운전석의 디자인성 향상에 공헌할 수 있는 제품개발이 가장 중요시된다. 자동차 실내 운전석의 디자인 향상으로 이어진다는 관점으로 고객 니즈를 발굴해, 디자인성에 가치를 발견하는 전면판, 혹은 디스플레이 관련 부재 개발제안을 유저 측에 소구하는 것도 자동차용 메이커에 의한 채용확대의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