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27일 월요일

프린터, 인쇄기기 - 프린터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프린터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발간일:2018년  7월 31일
체  재:A4판 159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4월~7월
2. 조사대상 : 프린터 메이커·판매점/파트너·각종 부재 메이커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취재 및 전화와 e-mail을 통한 취재 병용

<프린터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프린터(출력기기)란 사무실용(페이지 프린터【중-저속】, MFP【복합기/복사기】, 잉크젯 프린터), 업무용/산업용(시리얼·임펙트·도트·매트릭스프린터【SIDM】, 라인·임펙트·도트프린터, 프로덕션 프린터, LFP[Large Format Printer], 기타), 컨슈머용(포토 프린터, 잉크젯 프린터)의 각 기기를 대상으로 했다.
 또, 프로덕션 프린터는 기존 디지털 인쇄기에 페이지 프린터【고속】 등 트랜잭션계 프린터를 추가해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페이지 프린터【중-저속】, MFP【복합기/복사기】, 잉크젯 프린터, 시리얼·임펙트·도트·매트릭스프린터【SIDM】, 라인·임펙트·도트프린터, 프로덕션 프린터, LFP(Large Format Printer), 포토 프린터, 커팅 플로터, 디지털 인쇄기(공판), 디지털 라벨 인쇄기, 업무용 포토 프린터, 카드 프린터, 바코드/라벨 프린터, 산업용 스탬프/마킹 프린터, 인쇄 및 부착 시스템

【조사 결과 서머리】
◆2017년도 프린터 세계 출하대수는 전년도 대비 98.0%인 9,845만 8,000대, 출하금액은 동 96.4%인 5조 7,426억엔
~IT투자는 기술 혁신에 대한 대응과 절력화에 대한 투자가 우선되어 출력기기의 리플레이스는 진행되지 않아~

그림 1. 프린터(출력기기) 세계시장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1. 출하대수, 출하금액 모두 메이커 출하 기준
주 2. 2018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 3. 본 조사에서 프린터(출력기기)란 사무실용(페이지 프린터【중-저속】, MFP【복합기/복사기】, 잉크젯 프린터), 업무용/산업용(시리얼·임펙트·도트·매트릭스프린터【SIDM】, 라인·임펙트·도트프린터, 프로덕션 프린터, LFP[Large Format Printer], 기타), 컨슈머용(포토 프린터, 잉크젯 프린터)의 각 기기를 대상으로 했다.
또, 프로덕션 프린터는 기존 디지털 인쇄기에 페이지 프린터【고속】 등 트랜잭션계 프린터를 추가해 산출했다.

그림 2. 인쇄 및 부착 시스템 세계시장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1. 출하대수, 출하금액 모두 메이커 출하 기준
주 2. 2018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 3. 생산 라인의 최종공정과 물류공정에서 라벨을 자동부착 할 수 있는 프린터 시스템을 대상으로 자동 첨부기기 프린터를 탑재하지 않는 시스템과 핸디계 라벨 인쇄기를 제외했다.
주 4. 인쇄 및 부착 시스템 출하대수·출하금액은, 프린터 세계시장 중 내수

1. 조사결과 개요

  2017년도 프린터(출력기기)의 세계 출하대수는 전년도 대비 98.0%인 9,845만 8,000대, 동 출하금액은 동 96.4%인 5조 7,426억엔(모두 메이커 출하 기준)이었다. 2017년도는 전년도에 이어서 가정에서의 출력 기회의 감소와 사무실의 프린터 최적배치, 혹은 하이스펙 기기 도입에 의한 전체적인 설치대수의 감소 등으로 시장은 소폭감소했다. 또한, IT관련에서는 기술혁신에 대한 대응과 일손부족 해소를 위한 절력화에 대한 투자가 우선되어 프린터에 대한 투자에는 적극적인 마인드가 적용되지 않아 프린터 메이커가 기대할 정도로 기기의 리플레이스도 진행되지 않았다.
 2018년도는 중국에서 금융업계에 대한 규제의 강화가 시작되는 등으로 성장률이 저하할 전망이다. 그 감속이 아시아 신흥국을 비롯해 세계경제에 파급할 가능성이 있어, 프린터의 신규도입을 기대할 수 있는 지역에서 기업의 도입 의욕 감퇴가 전망되거나 미국 트럼프정권의 정책동향에 의한 불투명한 장래 등으로 전년도에 이어 프린터 시장을 지탱하는 기기 리플레이스가 둔화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2018년도 프린터 세계 출하대수는 전년도 대비 98.5%인 9,695만 4,000만대, 동 출하금액은 동 98.2%인 5조 6,399억엔(모두 메이커 출하 기준)과 소폭감소를 예측한다. 또한, 일본국내 프린터 시장은 세계시장과 같은 이유로 시장은 마이너스가 되었지만, 업무방식 개혁의 일환으로서 재택근무가 가능한 기업이 증가기조에 있어, 그것이 컨슈머용 프린터 시장의 순풍이 되어 있다.

2. 주목 토픽

인쇄 및 부착(Print and apply) 시스템의 시장동향

  인쇄 및 부착 시스템이란 생산라인의 최종공정과 물류공정에서 서멀프린터(일부 잉크젯 프린터 이용)의 「Print」와 첨부 머신의 「apply」를 통합해 편의점의 식품상재 등에 라벨을 자동 부착하는 시스템이다. 다만, 어디까지나 자동첨부를 실시할 수 있는 프린터 시스템을 대상으로 자동첨부기기 프린터를 탑재하지 않는 시스템과 핸디계 라벨 인쇄기는 대상에서 제외했다.
 2017년도 인쇄 및 부착 시스템 세계 출하대수는 선진국에서 보급에 일순한 기미가 있어 전년도 대비 99.5%인 38,000대, 동 출하금액은 동 99.5%인 760억엔(모두 메이커 출하 기준)이었다.
  인쇄 및 부착 시스템의 참가기업은 프린터 메이커, 첨부기계 메이커 등 다방면에 걸치지만, 일본국내에서는 프린터 메이커가 인쇄 및 부착으로 시스템 판매를 실시하는 케이스가 많으며, 해외에서는 전문 첨부기계 메이커가 프린터 메이커의 프린터를 인서트해 시스템화하는 사례가 많다. 인쇄 및 부착용 인서트용 프린터를 제공하는 메이커는 바코드/라벨 인쇄기를 공급하는 메이커와 산업용 스탬프/마킹 프린터 메이커가 서멀프린터 유닛을 제공하는 케이스가 많다.
 일본국내 인쇄 및 부착 시스템 주요 수요처는 식품관련 최종제조공정의 라벨첨부, 편의점 식재료 라벨첨부(이형 컵 및 주먹밥, 샌드위치 등에 라벨첨부), 일반 제조라인 공정에서 라벨첨부, 창고·물류(택배박스 등에 라벨첨부), 일용품·화장품 등 박스와 포장재에 실시하는 라벨첨부 등이다. 향후는 특히 식품과 물류 관련에서 수요 확대가 전망됨으로써 일본국내 출하대수·출하금액은 2018년도 이후도 연율 플러스 4% 정도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고 예측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