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5일 월요일

캐시리스, 모바일결제 - 2018년판 세계 캐시리스 결제 시장의 실태와 장래 예측 ~모바일 결제·컨택트리스 결제편~/야노경제연구소



캐시리스 업계는 캐시리스화에 대응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2020년을 향해서 방일 외국인의 증가가 예상되고 있어, 결제 시 방일 외국인의 편리성 향상이 테마가 되고 있다. 또한 국책으로서 캐시리스화 비율의 배증을 목표로 하는 등, 일본에서는 캐시리스화를 위한 시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해외에서는 스마트폰의 보급에 의해 ‘Apple Pay’를 비롯한 컨택트리스 결제와 ‘Alipay’ 및 ‘WeChatPay’를 비롯한 QR코드 결제의 이용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어, 일본의 캐시리스화 마켓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일본뿐 아니라 해외도 포함한 캐시리스화의 동향을 모바일 결제, 컨택트리스 결제를 중심으로 조사·분석함으로써, 2020년을 향한 캐시리스화의 추진에 대한 과제를 분석해 결제 인프라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전망했다.

◆자료 포인트
•Apple Pay를 비롯한 컨택트리스 결제의 보급 가능성
•QR코드 결제의 보급 가능성
•해외시장 동향에서 본 향후 캐시리스 결제의 방향성을 고찰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총론

1. 일본 캐시리스 시장(컨택트리스 결제/QR코드 결제 시장)
   1.1. 일본 컨택트리스/QR코드 결제 시장
     1.1.1. 시장 개황
     1.1.2. 컨택트리스/QR코드 결제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1.2. 컨택트리스 결제 시장
     1.2.1. 시장 개황
     1.2.2. 컨택트리스 결제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1.3. 모바일 결제 시장
     1.3.1. 시장 개황
     1.3.2. 모바일 결제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1.3.3. QR코드 결제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7년도~2023년도 예측)
   1.4. 시장 전망
     1.4.1. 결제 수수료 비율의 저하
     1.4.2.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시책의 고도화
     1.4.3. 카드리스화의 진전과 컨택트리스 결제와 QR코드 결제의 확대
     1.4.4. QR코드 결제는 캐시리스화의 통과점
     1.4.5. 은행의 리테일 회귀가 진행된다
2. 세계 캐시리스 결제 시장
   2.1. 시장 개황, 동향
     2.1.1. 세계의 캐시리스 결제 시장은 확대 기조
     2.1.2. 컨택트리스 결제는 급격히 확대
     2.1.3. 모바일 결제 애플리케이션의 사업 영역 확대
   2.2. 시장규모
     2.2.1.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2.2.2. 모바일 결제 시장규모
     2.2.3. 컨택트리스 결제 시장규모
   2.3. 국가별 민간 최종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율
   2.4. 각국의 동향
     2.4.1. 미국
     2.4.2. 영국
     2.4.3. 노르웨이
     2.4.4. 스웨덴
     2.4.5. 덴마크
     2.4.6. 핀란드
     2.4.7. 중국
     2.4.8. 한국
     2.4.9. 오스트레일리아
     2.4.10. 타이
     2.4.11. 말레이시아
     2.4.12. 인도네시아
     2.4.13. 인도
     2.4.14. 에스토니아
     2.4.15. 사하라 이남

제Ⅱ장 컨택트리스 결제 시장의 실태

1. 컨택트리스 결제 시장의 동향과 전망
   1.1. 정의
   1.2. NFC의 개요
   1.3. Apple Pay의 동향
     1.3.1. 일본에서의 Apple Pay 대응 개시
     1.3.2. 일본에서의 Apple Pay 개요, 특징
     1.3.3. 신용카드 이슈어에서의 Apple Pay 대응 상황
     1.3.4. Apple Pay의 비즈니스 모델
   1.4. Google Pay의 동향
     1.4.1. Google Pay의 일본에서의 서비스 전개
     1.4.2. Google Pay의 목적
     1.4.3. 비즈니스 모델
     1.4.4. 향후 전개
     1.4.5. 주요 사업자의 Google Pay 대응 상황
   1.5. 컨택트리스 결제 시장규모 추이
   1.6. 컨택트리스 결제 시장규모 예측
2. 선불형 비접촉 IC형 전자화폐의 동향과 전망
   2.1. 시장 개황, 특징
   2.2. 주요 전자화폐의 동향과 향후 방향성
     2.2.1. WAON의 동향과 방향성
     2.2.2. nanaco의 동향과 방향성
     2.2.3. Suica의 동향과 방향성
     2.2.4. 라쿠텐Edy의 동향과 방향성
   2.3. 결제액 추이(브랜드별:2013~2018년도 전망)
   2.4.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2.4.1. 주요 발행 사업자의 가맹점 확대를 위한 대응
    2.4.2. 이용 촉진을 위한 대응
   2.5. 시장규모 예측(2018~2023년도)
3. 후불형 비접촉 IC형 전자화폐의 동향과 전망
   3.1. 시장 개황, 특징
   3.2. 주요 전자화폐의 동향과 향후 방향성
     3.2.1. iD
     3.2.2. QUICPay의 동향과 방향성
     3.2.3. payWave의 동향과 방향성
     3.2.4. Mastercard 컨택트리스의 동향
   3.3.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전망)
   3.4.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3.4.1. 주요 발행 사업자의 가맹점 확대를 위한 대응
    3.4.2. 이용 촉진을 위한 대응
   3.5. 시장규모 예측(2018년도~2023년도)

제Ⅲ장 모바일 결제 시장의 실태

1. 모바일 결제 시장의 동향과 전망
   1.1. 정의
   1.2. QR코드 결제의 개요
     1.2.1. QR코드 결제의 4가지 형태
   1.3. 주요 QR코드 결제 사업자의 동향
     1.3.1. LINE Pay의 동향
     1.3.2. 라쿠텐Pay의 개요, 특징
     1.3.3. OrigamiPay의 개요, 특징
     1.3.4. pring의 개요, 특징
     1.3.5. d지불의 개요, 특징
     1.3.6. merpay의 개요, 특징
   1.4. 주요 QR코드 결제 사업자의 경위
   1.5. 주요 QR코드 결제 사업자의 비전
   1.6 .주요 QR코드 결제 사업자의 전략
   1.7. 주요 QR코드 결제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
   1.8. 주요 QR코드 결제 사업자의 실적 동향
   1.9. 주요 QR코드 결제 사업자의 회원 확대 방안
   1.10. 주요 QR코드 결제 사업자의 이용 촉진 방안
   1.11. 주요 QR코드 결제 사업자의 가맹점 확대 방안
   1.12. 주요 QR코드 결제 사업자의 영업 전개 방안
   1.13. 주요 QR코드 결제 사업자의 향후 전개
   1.14. 모바일 결제 시장규모 예측
   1.15. 전망
2. 멀티결제서비스(QR코드 결제) 제공 사업자의 동향
   2.1. 시장 개황, 특징
   2.2. 주요 멀티결제서비스 제공 사업자(QR코드 결제)의 개요
     2.2.1. StarPay의 동향
     2.2.2. NIPPON PAY의 동향
     2.2.3. AirPay의 동향
   2.3. 주요 사업자의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
     2.3.1. 주요 사업자의 전략
     2.3.2. 주요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
  2.4. 주요 사업자의 가맹점 확대를 위한 대응
3. 멀티결제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동향
   3.1. 주요 멀티결제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개요
     3.1.1. 다이니혼인쇄의 동향
     3.1.2. 트랜잭션미디어네트워크의 동향
     3.1.3. 일본전기의 동향
   3.2. 주요 멀티결제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대응 서비스
   3.3. 주요 사업자의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
     33.1. 주요 사업자의 전략
     3.3.2 .주요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
  3.4. 주요 사업자의 도입 사업자 확대를 위한 대응
4. QR코드 결제 도입 사업자의 동향
   4.1. JapanTaxi의 개요
   4.2. JapanTaxi의 제휴 상황
   4.3. JapanTaxi의 전략

제Ⅳ장 세계 캐시리스 결제 시장

Ⅰ 미국
  1 미국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1.1 미국에서의 캐시리스 시장규모 추이
     1.2 시장규모 추이(직불카드/신용카드별)
     1.3 시장규모 추이(컨택트리스/컨택트리스 이외)
     1.4 시장규모 추이(스마트폰/카드별)
   2 미국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동향
     2.1 미국에서의 캐시리스 결제의 주요 플레이어 동향
     2.1.1 뱅크오브아메키라
     2.1.2 웰즈파고
     2.1.3 JPMorgan Chase
     2.2 미국에서의 컨택트리스 결제 상황
      2.2.1 Apple Pay
     2.2.2 Google Pay
     2.3 미국에서의 QR결제 상황
     2.3.1 Walmart Pay의 동향
     2.3.2 Chase Pay의 동향
     2.3.3 스타벅스의 동향
     2.3.4 Mastercard의 QR코드를 활용한 Connected Car 대응
     2.4 미국에서의 FinTech 관련 토픽
     2.4.1 Square
     2.4.2 PayPal
     2.5 장래 전망
Ⅱ 영국
  1 영국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1.1 영국에서의 캐시리스 시장규모 추이
     1.2 시장규모 추이(직불카드/신용카드)
     1.3 시장규모 추이(컨택트리스/컨택트리스 이외)
   2 영국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동향
     2.1 영국에서의 캐시리스 결제의 주요 플레이어 동향
     2.1.1 Tesco Pay+
     2.2 영국에서의 컨택트리스 결제 상황
     2.3 장래 전망
Ⅲ 노르웨이
  1 노르웨이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1.1 노르웨이에서의 캐시리스 시장규모 추이
     1.2 노르웨이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추이
     1.3 시장규모(컨택트리스/컨택트리스 이외)
     1.4 시장규모(스마트폰/카드)
   2 노르웨이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동향
     2.1 노르웨이에서의 캐시리스 결제의 주요 플레이어 동향
     2.1.1 Vipps
     2.2 노르웨이에서의 컨택트리스 결제 상황
     2.3 노르웨이에서의 QR결제 상황
     2.4 노르웨이에서의 FinTech 관련 토픽
     2.5 장래 전망
Ⅳ 스웨덴
  1 스웨덴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1.1 스웨덴에서의 캐시리스 시장규모 추이
     1.2 시장규모 추이(직불카드/신용카드)
   2 스웨덴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동향
     2.1 캐시리스 결제의 주요 플레이어 동향
     2.1.1 Swish
    2.2 스웨덴에서의 FinTech 관련 토픽
    2.3 장래 전망
Ⅴ 덴마크
  1 덴마크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1.1 덴마크에서의 캐시리스 시장규모 추이
     1.2 시장규모 추이(직불카드/신용카드)
   2 덴마크에서의 캐시리스 결제의 동향
     2.1 캐시리스 결제의 주요 플레이어 동향
     2.1.1 Mobilepay
     2.1.2 Dankort
     2.2 덴마크에서의 컨택트리스 결제 상황
     2.3 덴마크에서의 FinTech 관련 토픽
     2.4 장래 전망
Ⅵ 핀란드
  1 핀란드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1.1 핀란드에서의 캐시리스 시장규모 추이
     1.2 시장규모 추이(직불카드/신용카드)
     1.3 시장규모 추이(컨택트리스/컨택트리스 이외)
   2 핀란드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동향
     2.1 캐시리스 결제의 주요 플레이어 동향
     2.1.1 Mobiilimaksu
     2.1.2 Siirto
     2.1.3 Mobilepay
      2.2 핀란드에서의 FinTech 관련 토픽
Ⅶ 중국
   1 중국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1.1 중국에서의 캐시리스의 시장규모 추이
     1.2 시장규모 추이(직불카드/신용카드)
     1.3 시장규모 추이(스마트 폰/카드)
   2 중국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동향
     2.1 중국에서의 캐시리스 결제의 주요 플레이어 동향
     2.1.1 China Unionpay
     2.1.2 Alipay
     2.1.3 WeChatPay
     2.2 중국에서의 컨택트리스 결제 상황
     2.3 중국에서의 QR결제의 규제 등 상황
     2.4 중국에서의 FinTech 관련 토픽
    2.5 장래 전망
Ⅷ 한국
   1 한국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1.1 한국에서의 캐시리스 시장규모 추이
     1.2 시장규모 추이(직불카드/신용카드/체크카드별)
   2 한국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동향
     2.1 한국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주요 기업
     2.2 한국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주요 서비스 동향
     2.2.1 Samsung Pay
     2.2.2 T-money
     2.2.3 Kakao Pay
     2.3 한국에서의 컨택트리스 결제 상황
     2.4 한국에서의 FinTech 관련 토픽
     2.5 장래 전망
Ⅸ 오스트레일리아
  1 오스트레일리아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1.1 오스트레일리아에서의 캐시리스 시장규모 추이
     1.2 시장규모 추이(직불카드/신용카드)
     1.3 시장규모 추이(컨택트리스/컨택트리스 이외)
     1.4 시장규모 추이(스마트폰/카드별)
   2 오스트레일리아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동향
     2.1 오스트레일리아에서의 캐시리스 결제의 주요 플레이어 동향
     2.1.1  EFTPOS
     2.1.2 Beem It
     2.1.3 QuickTap
     2.2 오스트레일리아에서의 컨택트리스 결제 상황
     2.3 장래 전망
Ⅹ 타이
  1 타이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1.1 타이에서의 캐시리스의 시장규모 추이
     1.2 시장규모 추이(직불카드/신용카드/e머니별)
   2 타이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동향
     2.1 타이에서의 캐시리스 결제의 주요 플레이어 동향
     2.1.1 아유타야은행
     2.1.2 카시콘은행
     2.2 타이에서의 컨택트리스 결제 상황
     2.3 타이에서의 QR결제 상황
     2.4 장래 전망
XI 말레이시아
  1 말레이시아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1.1 말레이시아에서의 캐시리스의 시장규모 추이
     1.2 시장규모 추이(직불카드/신용카드/e머니별)
   2 말레이시아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동향
     2.1 말레이시아에서의 QR결제 상황
     2.1.1 Touch’n Go
     2.1.2 Maybank
     2.2 말레이시아에서의 FinTech 관련 토픽
     2.3 장래 전망
XII 인도네시아
  1 인도네시아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1.1 인도네시아에서의 캐시리스 시장규모 추이
     1.2 시장규모 추이(직불카드/신용카드/e머니별)
   2 인도네시아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동향
     2.1 캐시리스 결제의 주요 플레이어 동향
     2.2.1 만디리의 동향
     2.2 인도네시아에서의 QR결제 상황
     2.3 인도네시아에서의 FinTech 관련 토픽
     2.4 장래 전망
XIII 인도
  1 인도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1.1 인도에서의 캐시리스 시장규모 추이
     1.2 시장규모 추이(직불카드/신용카드)
   2 인도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동향
     2.1 인도에서의 캐시리스 결제의 주요 플레이어 동향
     2.1.1 NPCI(National Payments Corporation of India)
     2.1.2 Paytm
     2.2 장래 전망
XIV 에스토니아
  1 에스토니아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1.1 에스토니아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추이
     1.2 시장규모 추이(직불카드/신용카드별)
   2 에스토니아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동향
     2.1 에스토니아에서의 컨택트리스 결제 상황
     2.2 에스토니아에서의 QR결제 상황
     2.3 에스토니아에서의 FinTech 관련 토픽
    2.4 장래 전망
XV 사하라 이남
     1.1  사하라 이남 지역의 모바일 머니 상황
     1.2 사하라 이남 지역의 모바일 머니 보급 배경
     1.3 사하라 이남 지역의 모바일 거래 분류
     1.4 케냐 정부의 M-PESA에 대한 생각
     1.5 사하라 이남 지역의 모바일 머니 전망

제Ⅴ장 주요 기업의 전략

1. 이온리테일(WAON, 이온기프트카드)
2. 세븐카드서비스
3. 동일본여객철도(Suica)
4. NTT도코모
5. Origami
6. pring
7. 넷스타즈
8. NIPPON Platform
9. JapanTaxi
10. 다이니혼 인쇄
11. 일본전기
12. 트랜잭션미디어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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