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5일 월요일

크라우드 펀딩, 일본크라우드펀딩 - 2018년판 일본국내 크라우드 펀딩의 시장동향(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0116100 / A4 287p/ 2018. 11. 6

일본의 크라우드 펀딩은 전업자의 플레이어와 함께 지자체에서 활용도 확대되며 대형 미디어, 운수, 제조, 물건판매업, 인터넷 은행 등에서 신규 참가가 계속되어 시장규모가 확대하고 있다. 또한, 사이트 운영 사업자와 금융기관과의 사업제휴도 진행되어 자금조달의 새로운 방법도 정착하고 있다.
현재는 많은 서비스 제공기업이 존재해, 「기부형」, 「구입형」, 「대출형」, 「주식형」, 「펀드형」의 크라우드 펀딩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러한 참가기업 및 참가기업의 경영실태, 전개 서비스 등을 체계적으로 파악한 자료 및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아 업계 동향을 파악하기 매우 어려운 상황에 있다.
그러므로 본 자료는 각 기업의 사업 전략을 파악해, 성장 시장을 지지하는 유력기업을 통해 시장의 동향, 마켓 사이즈, 장래 전망도 고려해 정리했다.
또, 실제로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한 사업자에 대한 취재도 실시, 이용의 유익성 및 이용을 검토하고 있는 사업자 등에게 참고정보도 게재되어 있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일본국내 크라우드 펀딩 시장의 참가기업의 경영 실태와 전개 서비스 및 사이트를 이용한 프로젝트 기안 기업의 이용 동향을 통하여 동 시장 동향과 전망을 분석했다.
조사 대상처:당 시장에서 참가기업 및 이용 기업으로 실적이 있는 기업 등을 임의 추출.
조사방법:개별 면접취재
조사기간:2018년 8월~2018년 10월

◆자료 포인트
• 비 상장주식의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을 행하기 위한 제도로서 2015년 5월에 「주식형」 크라우드 펀딩이 정비되었다.
• 또한, 2017년 12월에는 국토교통성의 강력한 추진으로 부동산 사업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동시에 투자자의 보호를 도모하기 위해 부동산특정공동사업법을 개정하여 소규모 부동산에 한해서 인터넷으로 투자를 할 수 있는 「소규모 부동산 펀드」형 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한 투자환경도 정비되었다.
• 본 자료는 기존의 「구입형」, 「대출형」과 함께 「주식형」, 「펀드형」의 사이트 운영사업자도 새롭게 게재했다.
• 「주식형」은 신주 예약권을 투자대상으로 하고 있는 유일한 기업을, 「펀드형」은 사업에 대한 출자를 하는 일본국내 최초 참가 인터넷 은행, 소규모부동산특정공동사업자로서 일본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소규모 부동산 펀드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 또한 부동산에 관한 에퀴티 파이낸스(equity finance) 시장의 확대·공헌을 목표로 해, 법정비가 이루어지기 전부터 엄격한 자체 규정과 새로운 증권화 스킴을 만들어 시장 창조에 노력해 온 기업 등, 다양성이 풍부한 사이트 운영기업 15사를 취재했다.
• 이 외에 최근 기업과 법령 관계의 동향도 정리해, 업계가 더욱 성장하기 위한 장래 전망도 기술했다.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1. 시장을 둘러싼 환경
2. 시장규모(연간 지원액)
3. 연간에 성공한 프로젝트 건수와 지원한 인원 수
4. 참가기업
5. 장래 전망과 과제

제Ⅰ장 총론편

1. 업계 동향
  (1) 업계를 둘러싼 환경
  (2) 참가기업 수
  (3) 기업 규모
  (4) 주요 참가기업과 유형별 점유율
2. 크라우드 펀딩의 시장규모
  (1) 연간 지원액(시장규모) 추이
  (2) 기업별 연간 지원액 추이
  (3) 유형별로 보는 지원액 구성비
  (4) 연간 지원 프로젝트 건수 추이
  (5) 기업별 연간 지원 프로젝트 건수 추이
  (6) 연간 지원자 수
  (7) 기업별 연간 지원자 수 추이
  (8) 사이트별 누계 조달액, 등록회원 수
3. 장래 전망
4. 업계의 과제와 자사의 대책

제Ⅱ장 각론편

1. 경영전략, 사업 전략
  (1) 현상
  (2) 과제
  (3) 향후
2. 업계 내에서 각사의 강점
3. 수익성, 실적
  (1) 수익성
  (2) 실적
  (3) 현재 수수료율과 향후
  (4) 주식형, 펀드형, 대출형의 투자자에 대한 평균이율과 향후
4. 자금 관리, 결제, 프로젝트 이행 관리 등
  (1) 지원자/투자자의 결제 수단과 동향
  (2) 자금 관리, 결제 플로우
  (3) 프로젝트 불성립 시, 프로젝트 불이행시의 자금 플로우와 관리
  (4) 구분 관리의 유무와 방법, 향후
  (5) 자금 부정 유출에 대한 대책
5. 고객(지원자/투자자) 정보의 관리
  (1) 관리 방법
  (2) 고객 정보 유출에 대한 보안 대책
6. 프로젝트 정책(영업·판촉부분, 정보 발신·제공, 툴, 기타)
  (1) 프로젝트의 동향
  (2) 프로젝트의 성립 방식
  (3) 법인과 개인의 비율과 변화
  (4) 장르, 업종·업태의 비율과 변화
  (5) 콘셉트, 지원 내용의 변화
  (6) 모집금액의 동향과 변화, 성립 프로젝트의 금액 규모 추이
  (7) 게재하고 싶은 프로젝트와 그 획득대책, 유치대책
  (8) 사이트 업 기준(여신 기준)
  (9) 프로젝트의 달성까지의 지원, 달성률 향상대책
  (10) 프로젝트 달성 후/모집 성립후의 보충, 리피트대책
  (11) 불성립 프로젝트의 보충
  (12) 해외기업(해외 프로젝트)에 대한 대응의 여부와 대응책
7. 지원자/투자자 정책(영업·판촉부분, 정보 발신·제공, 툴, 기타)
  (1) 지원자/투자자의 연령대, 남녀비율, 직업 등 비율과 변화
  (2) 지원액/투자액, 지원자/투자자의 동향과 변화, 요인과 배경
  (3) 지원/투자의 촉진책
  (4) 획득하고 싶은 지원자/투자자와 시책, 편리성 향상대책
  (5) 기존 지원자의 확보대책(리피트대책)
  (6) 해외 거주자를 사이트 회원으로 하는 것에 대한 여부와 대응책
8. 사이트의 인지도 상승 대책
  (1) 프로젝트에 대한 사이트 인지도 상승 대책
  (2) 지원자/투자자에 대한 사이트 인지도 상승 대책
9. 규제 대응에 대한 코스트, 기술대책(REG TECH)
10. 프로젝트 기업에서 본 크라우드 펀딩의 이용 평가
  (1) 취재 협력 기업
  (2) 만족도
  (3) 이용의 효과
11. 크라우드 펀딩 이용의 경위
12. 이용 사이트와 사이트 선정 이유
13. 조달 금액, 조달 기간, 용도
14. 금융기관 이용과 사이트 이용의 비교의 장점, 단점
15. 사이트 이용 후의 사이트에 대한 요망, 개선점, 이용 유의점
16. 크라우드 펀딩의 향후 이용 의향

제Ⅲ장 개별 기업편

<사이트 운영기업>
-구입형-
  1. 【Makuake】(주)Makuake
  2. 【Motion Gallery】(주)Motion Gallery
  3. 【GREEN FUNDING】(주)onemore
  4. 【A-port】(주)아사히신문사
  5. 【BOOSTER】(주)PARCO
  6. 【COUNTDOWN】 ALEX(주)

-주식형-
  7. 【EMERADA EQUITY】 EMERADA(주)

-펀드형-
  8. 【Sony Bank GATE】소니은행(주)
  9. 【Crowd Realty】(주)Crowd Realty
  10. 【HELLO! RENOVATION】(주)ENJOYWORKS
    【소규모부동산특정공동사업자의 일본국내 최초 참가】

-대출형-
  11. 【maneo】maneo(주)
  12. 【Crowd Bank】일본크라우드증권(주)
  13. 【LC LENDING】(주) LC LENDING
  14. 【CROWD CREDIT】CROWD CREDIT(주)
  15. 【J.LENDING】(주)JALCO

<프로젝트 기업>
1. 자연동물공원 히가시쓰쿠바유토피아【부활을 기원한 프로젝트 「멧돼지 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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