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5일 월요일

레저, 레저산업 - 2018 레저산업 백서(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0115100 / A4 1050p/ 2018. 10. 30

야노경제연구소의 「레저산업 백서」는 레저를 산업으로 파악해 집대성한 종합조사자료집으로서 초판부터 30년 발간해왔다. 이전에는 불요불급이라고 불린 레저산업도 여가에 대한 의식의 고양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사람들 생활 속에 필요 불가결한 존재로 뿌리내려 발전해왔다. 또한 이전에는 일본 경제를 지지해 온 제조업 등 많은 산업은 성숙기를 맞이해 거기에 대신해 관광 및 오락, 문화, 교양과 같은 개인의 여가에 관련되는 비즈니스가 확대해, 레저산업은 일본의 주요산업의 하나로 크게 성장했다.
단, 최근에는 사람들의 레저에 대한 니즈는 해마다 고도화하고 있다. 그 한편, 소비의 선택화가 강해짐에 따라 매력의 부족한 레저와 지출에 알맞지 않는 듯한 레저는 도태되는 경향이 강해졌다. 레저산업은 현재, 소비자의 시선에 의한 엄격한 선별 시대에 처하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2018 레저산업 백서」는 시대의 요망과 함께 그 형태를 바꾸면서도 성장을 계속하는 레저산업을 분야별로 파악해 시장의 장래성을 검증하기 위한 종합 자료로서 기획했다.

◆자료 포인트
• 각종 레저를 비즈니스의 시점으로 파악
• 여가에 대한 의식의 고양에 따라 레저에 대한 니즈도 고도화가 진행
• 레저산업도 다양화, 세분화가 진행되어 새로운 사업형태도 잇달아 등장
• 레저산업은 어떻게 변혁하며 어느 분야·업계가 성장할 것인가
• 각종 레저의 현상과 전망을 망라, 업계 주요기업의 전략을 분석
• 다분야에 걸친 레저를 산업으로서 처음으로 파악한 종합 조사자료

◆리서치 내용
제Ⅰ편 총론

제1장 레저산업을 둘러싼 시장 배경
  1. 여가의 동향
    (1) 여가 시장의 동향
    (2) 노동시간과 여가시간
    (3) 휴일, 휴가의 취득 동향
    (4) 여가에 관한 소비지출의 동향
    ·주춤하는 레저에 대한 소비지출
    (5) 2017~2018년, 연말 연시, 골든위크, 여름휴가(방학)의 동향
    ·2017~2018년, 연말 연시
    ·2018년, 골든위크
    ·2018년, 여름휴가(방학)
  2. 경제 환경, 사회 배경의 변화
    (1) 인구 동태의 동향
    ·급속히 진행되는 저출산 고령화, 44년 연속으로 어린이의 비율 저하
    ·성인 인구도 계속 감소, 1970년 절반 이하로
    (2) 경제 환경의 변화
    ·개인소비의 회복으로 계속 경제 성장했지만 장래의 불투명감도 강해진다
    ·실업률 2%대, 구인배율 44년만 고수준, 일손부족이 성장의 족쇄에
    ·레저 관련의 도산은 저수준으로 계속 추이
    (3) 레저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고액 레저가 호조로 추이했지만, 업태에 따라 명암 나뉜다
    ·계속되는 이상기상, 행락시장을 좌우하는 기후의 영향
제2장 레저산업계의 동향
  1. 레저산업계의 조류
    (1) 여가에 대한 지향의 변화
    ·지향의 분산으로 탄생하기 어려운 히트 상품
    ·모노(물건의 가치)에서 레저로 소비가 전환
    (2) 중노년용 레저의 대두
    (3) 건강이 주제의 레저가 확대
    (4) 레저·리조트 재생 비즈니스의 동향
    ·다시 증가경향 강해지는 M&A, 레저업계에서도 대형 안건 증가
    ·다시 활발한 움직임, 레저·리조트의 재생사업
    (5) 레저분야 인터넷 비즈니스의 동향
    ·인터넷의 이용 동향
    ·여행 사이트의 이용이 계속 확대하는 여행 예약
    ·음악 배포 시장은 정액제가 확대, 처음으로 싱글을 웃돈다
    ·성장률 둔화하는 스마트폰 게임
    ·텔레비전부터 고객 빼앗는 동영상 배포, 한편으로 경합 격화에 의한 철수도
    ·다양한 분야에서 확대하는 레저분야 인터넷 비즈니스
  2. 레저산업의 장래 전망
    (1) 관광 산업을 일본의 기간산업으로
    ·계속 확대되는 인바운드, 2017년 방일관광객 수는 2,869만명으로
    ·방일 소비 총액은 4조 4,162억엔, 과거 최고 갱신했지만 1인당 지출액은 저하
    ·인바운드가 일본국내 숙박시설 시장을 견인
    ·국제적으로 본 일본의 관광 산업
    (2) 관광 시장의 최신 동향
    ·도시형 관광이 호조로 추이
    ·신칸센 연신 개업으로 일본국내 관광이 각광
    ·아시아에서 주목되는 의료 투어리즘, 본격적인 체재형 시설의 계획도
    ·2020년 도쿄올림픽이 관광면에서도 큰 기대, 한편으로 과제도 산적
    (3) 해외 전개 가속하는 레저산업
    ·다양한 업태가 해외 전개를 가속
    ·해외로 영업이 활발해지는 일본의 콘텐츠
    (4) 높아지는 환경 문제·에너지 절약에 대한 대응
    ·불가피한 과제로

제Ⅱ편 관광·행락 관련 산업

제1장 여행 시장
  1. 여행 시장
    (1) 여행 시장의 동향
    ·견조 유지하는 여행 시장, 인바운드 순풍과 함께 해외 여행도 복조
    ·다시 평가되는 기획력, 코트(경험의 가치) 소비로 목적형·체험형 투어가 확충
    ·방일관광객, 시니어, 부유층 등을 겨누는 움직임
    ·OTA가 세력을 계속 확대, 점포형은 계속 고전
    (2) 주요 여행업자의 동향
    ·JTB
    ·HIS
    ·한큐교통사
    ·KNT-CT홀딩스
    ·니혼여행
    (3) 주요 여행 사이트의 동향
    ·라쿠텐트래블
    ·자란net
    ·EVOLABLE ASIA
    ·익스피디아
    ·Booking.com
    ·Airbnb(에아비안드비)
  2. 여객 수송 시장
    (1) 항공
    ·국제선이 계속 견인, 국내선도 견조를 유지, 인바운드 혜택도 계속된다
    ·Peach·Vanilla 통합으로 해외노선 강화, 니혼항공도 LCC 설립
    ·국제선은 새로운 확충의 움직임, 해외항공·LCC도 일본노선을 강화
    ·진행되는 공항 개혁, 국제선, LCC 취항 증가해 기업 참가 가속
    (2) 철도
    ·견조하게 추이하는 철도여행 수요, 신칸센도 호조를 유지
    ·크루즈 트레인 호조 유지, 관광열차의 신규 도입도 계속된다
    ·관광수요 개척에 주력, 방일관광객 확보도 강화
    ·호텔 전개 가속, 간이숙소와 민박, 글램핑도
    ·새로운 철도수요 창출 노려, 정비 신칸센·리니어 계획의 동향
    (3) 고속버스, 관광·전세버스
    ·이용은 견조하게 추이했지만 안전대책 등 과제도
    ·관광 버스, 고속버스 모두 고급화, 쾌적성을 추구
    ·시니어 및 방일관광객 확보에 주력, 체제강화 도모하는 버스투어회사
    (4) 크루즈
    ·시니어부터 젊은 세대까지 이용 확대, 크루즈 인구 처음으로 30만명을 돌파
    ·외국선사의 일본 발착 크루즈가 대폭증가, 지방항구에 기항도 증가
    ·일본선사의 고액 투어도 호조를 유지, 한편으로 여행회사는 저렴한 크루즈를 확충
    ·방일 크루즈객 수도 과거 최고, 수용태세 강화 도모
    ·도쿄올림픽 기간 중은 호텔십(hotelship) 계획도
    (5) 페리·여객 항로
    ·관광수요 개척이 성공, 전환교통제도(Modal shift)도 순풍으로 수요 회복
    ·호화 여객선 계속 투입으로 신항로도, 한편으로 경합에 의한 철수도
    (6) 렌트카
    ·다양화하는 렌트카 수요, 레저 이용도 확대
    ·방일 외국인의 이용도 성장하는 한편, 사고급증 등 문제도
  3. 주요 여객 수송 기업의 동향
    (1) 항공
    ·ANA 홀딩스
    ·일본항공
    ·스카이마크
    ·Peach Aviation
    ·Vanilla Air
    ·Jetstar japan
    ·AirAsia Japan
    (2) 철도
    ·동일본여객철도
    ·도카이여객철도
    ·서일본여객철도
    ·규슈여객철도
    ·도부철도
    ·게이세이전철
    ·오다큐전철
    ·세이부홀딩스
    ·도쿄큐코전철
    ·게이힌큐코전철
    ·긴테쓰그룹홀딩스
    (3) 고속버스, 관광·전세버스
    ·하토버스
    ·WILLER그룹
제2장 리조트 시장
  1. 관광여관·리조트호텔
    (1) 관광여관·리조트호텔의 시장동향
    ·인바운드 수요가 지방에도 파급해 리조트 투자가 확대
    ·부유층의 수요를 노려 고급 호텔·여관 계속 개업, 외자계 호텔의 진출도 가속
    ·장기체재형 및 전세형, 반려동물 동반 호텔 등 새로운 카테고리도
    (2) 주요 관광여관·주요 리조트호텔 운영기업의 동향
    ·호시노리조트
    ·모리트러스트
    ·프린스호텔
    ·후지타관광
    ·도큐부동산홀딩스
    ·휴릭
    ·Kato Pleasure Group
  2. 회원제 리조트 클럽
    (1) 회원제 리조트 클럽의 시장동향
    ·부유층의 수요 견조로 시장은 과거 최고, 구입목적은 투자에서 실수요로 전환
    ·대형 2강과 함께 신규 참가도, 외자계도 타임셰어 도입
    ·고액회원권은 품귀상태로, 리조트 회원권 중개 시장의 동향
    (2) 주요 회원제 리조트 클럽 운영기업의 동향
    ·레조트트러스트
    ·도큐부동산홀딩스
    ·세이부홀딩스
  3. 기타 숙박시설
    (1) 공영숙박시설
    ·폐지, 매각 진행되어 시설 수가 계속 감소되는 공공숙박시설
    ·지역진흥의 거점으로 생존을 모색하는 움직임도
    (2) 민박·펜션
    (3) 유스호스텔
    (4) 캡슐호텔·게스트하우스
    ·호텔 부족을 배경으로 새로운 간이숙박시설이 급증
    ·저가격과 편리성으로 소구하는 신 타입의 캡슐호텔
    ·게스트하우스, 호스텔이 새로운 관광의 거점으로
    (5) 민박
    ·민박합법화로 대형기업의 참가가 급증, 한편으로 비즈니스로 성장성은 물음표
    (6) 기타 숙박시설
    ·방일객의 이용을 노려 마치야, 슈쿠보, 레저호텔 등을 활용, 장기체재에 대한 대응도
  4. 리조트 맨션·별장
    (1) 리조트 맨션·별장의 시장동향
    ·저수준 공급 계속되는 리조트 맨션, 별장
    (2) 리조트 맨션의 공급 동향
    (3) 별장의 공급 동향
    (4) 주요 지역의 판매 동향
제3장 테마파크·유원지·박물관
  1. 테마파크·유원지
    (1) 테마파크·유원지의 시장동향
    ·2대 파크가 견인, 코트(경험의 가치)소비 확대로 시장은 5년 연속으로 과거 최고로
    ·대형 추가 투자 계속, 가격인상과의 상승효과로 수익확대 도모
    ·하우스템보스는 공룡섬, USJ는 「마리오」, TDR는 30% 확장
    ·인바운드에도 주력, 테마파크도 방일객 유치를 위한 관광 자원으로
    ·일루미네이션과 함께 VR 및 애슬래틱, 미로, 수수께끼 등 신 기축도
    (2) 주요 테마파크·유원지의 운영 동향
    ·도쿄디즈니리조트
    ·유니버설스튜디오재팬
    ·하우스템보스
    ·레고랜드재팬리조트
    ·산리오퓨로랜도
    ·요미우리랜드
    ·후지큐하이랜드
    ·히라카타파크
    ·지브리파크
    (3) 기타 시설의 개업·리뉴얼 동향
  2. 기타 레저 파크
    (1) 워터 파크
    ·여름 기후불순의 영향 받는 워터파크
    (2) 농장 파크·관광 농원
    ·야채 키우기가 붐, 농업 관광이 확대
    (3) 플라워 파크·식물원
    (4) 인도어 플레이 그라운드
    ·어린이의 놀이터 정착되지만 포화상태 강해져
  3. 박물관
    (1) 박물관·미술관·박물관
    ·신규 개업시설 및 리뉴얼 등 움직임이 계속
    ·우량 콘텐츠·기획과 함께 다양한 집객 시도
    (2) 동물원·수족관
    ·우에노는 다시 팬더 붐, 특색 있는 지방시설도 인기
    ·수족관은 신설, 리뉴얼 등이 계속
    (3) 푸드 테마파크
    ·붐은 침체화하는 한편, 형태는 다양화가 진행
  4. 온욕 시설
    (1) 온욕 시설의 시장동향
    ·성숙하는 온욕 시설 시장, 신규 개업도 저수준으로 추이
    ·메이테쓰, 이온판타지 등 새로운 참가의 움직임도
    (2) 주요시설과 운영사업자의 동향
    ·고쿠라쿠유홀딩스
    ·오에도온센이야기
    ·Spa LaQua
제4장 스포츠 관전·이벤트 시장
  1. 스포츠 관전·스포츠 이벤트
    (1) 스포츠 이벤트의 시장동향
    ·스포츠 관전·이벤트 시장은 계속 견조하게 추이
    ·기업의 참가, 스포츠에 대한 투자가 다시 활발화
    ·기업경영의 시점으로 폭넓은 팬층을 획득, 여성객 팬 개척이 크게 성공
    ·스마트폰 시청으로 방영권 수입도 다시 확대
    (2) 2020년 도쿄올림픽 개최를 향한 움직임
    ·도쿄올림픽으로 향한 인프라 정비와 지자체·기업의 동향
    ·교통망 혼란에 대비해 공휴일 이동, 무더위 대책 등도 초점
    (3) 주요 스포츠 이벤트의 동향
    ·삿포로의 동계 입후보는 2030년으로 연기, 거액 재정부담으로 유치 열정이 식은 올림픽
    ·축구 월드컵는 2022 카타르, 2026은 3개국 공동개최로 출장 48 팀로 증가
    ·2019 럭비 월드컵 일본대회 개최, 2023은 프랑스
    ·난립하는 마라톤대회, 도쿄대회의 응모배율은 과거 최고의 12. 2배
    (4) 주요 스포츠 비즈니스의 시장동향
    ·지역밀착과 다양한 집객 시도, 구장 볼파크(ball park)화 등으로 프로야구 관객동원 과거 최고
    ·대형 기업의 경영 참가가 잇따르고 시청은 스마트폰으로 전환되는 J리그
    ·공전의 스모대회 붐이 재래했지만 인기선수 휴장, 불상사 등에서 실속 기색에
    · bushiroad에 이어 CyberAgent도 참가, 프로레슬링이 유력 콘텐츠로
    ·기타
    (5) 주요 스포츠 스타디움의 운영 동향
    ·매력있는 집객 시설로 개수 진행, 스타디움을 중심으로 한 마을조성도
    · 신 스타디움·아레나의 개설계획도 진행
  2. 박람회·문화 이벤트
    (1) 국제박람회
    ·2025년 오사카가 2번째의 유치에 입후보
    (2) 기타 박람회·문화 이벤트
    ·지역 활성화 목표로 하는 예술축제 등이 증가

제Ⅲ편 어뮤즈먼트·오락 관련 산업

제1장 어뮤즈먼트 시장
  1. 가정용·컨슈머 게임
    (1) 가정용 게임의 시장동향
    ·가정용 게임 복권, 시장은 3년만에 복조
    ·Switch 히트로 닌텐도 부활, PS4, PSVR도 견조하게 추이
    (2) 스마트폰 게임의 시장동향
    ·성장 둔화했지만 시장 참가는 계속, 플러스성장은 유지
    ·대 히트게임 유저 수 감소는 계속, 새로운 견인 콘텐츠 안 나타나
  2. 어뮤즈먼트 시설·업무용 게임
    (1) 어뮤즈먼트 시설의 시장동향
    ·패밀리, 시니어 등으로 손님층 확대, 플러스 성장으로 반전
    ·크레인게임 등의 인기와 함께 입점규제 완화가 순풍
    (2) 업무용 게임기기의 시장동향
    ·미디어믹스도 시야에 IP활용의 모색 시작
  3. 게임업계의 새로운 움직임
    (1) VR게임
    ·VR도입 시설이 증가, 새로운 체험을 제공
    (2) e스포츠
    ·e스포츠 이벤트가 일본국내에서도 활발화
  4. 어뮤즈먼트 산업 주요 기업의 동향
    (1) 종합 어뮤즈먼트
    ·반다이남코엔터테인먼트
    ·SEGA SAMMY HOLDINGS
    ·고나미홀딩스
    ·캡콘
    (2) 가정용·컨슈머 게임
    ·닌텐도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
    ·스퀘어에닉스
    (3) 어뮤즈먼트 시설
    ·다이토
    ·이온판타지
    (4) 스마트폰 게임
    ·강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
    ·믹시
    ·DNA
제2장 기타 오락 산업
  1. 파칭코 시장
    (1) 파칭코의 시장동향
    ·시장 축소 계속되는 파칭코홀, 데다마(손님이 획득한 구슬)규제로 팬 떠나
    ·신구 규칙기기 혼재로 파칭코·파치슬로 시장은 더욱 곤경
    (2) 주요 파칭코홀 운영기업의 동향
    ·마르한
    ·다이남
    (3) 주요 파칭코·파치슬로 메이커의 동향
    ·SANKYO
    ·SEGA SAMMY HOLDINGS
    ·산요물산
    ·교라쿠산업
  2. 가라오케 시장
    (1) 가라오케 시장의 동향
    ·변화하는 이용형태, 오후 가라오케, 혼자 가라오케 등 성장하는 한편, 저녁수요는 계속 침체
    ·시닥스가 철수, M&A도 진행되어 업계 과점화가 진행
    (2) 주요 가라오케룸 운영기업의 동향
    ·다이이치코쇼(빅에코)
    ·고시다카홀딩스(마네키네코)
    ·XING(조이사운드)
    ·B&V(가라오케관)
  3. 공영 도박 시장
    (1) 공영 도박의 시장동향
    ·부활한 공영 도박, 지방경마, 보트레이스는 2자리수 증가
    ·인터넷 배포·투표와 함께 각종 프로모션이 성공, 팬층 확대
    (2) 단체별 동향
    ·중앙경마
    ·지방경마
    ·경륜
    ·보트레이스
    ·오토레이스
    (3) 복권의 시장동향
    ·침체하는 복권 판매액수, 20년만에 8,000억엔 이하로
    (4) 스포츠진흥복권(toto)의 시장동향
    ·매출액은 5년 연속으로 1,000억엔을 돌파
    (5) 카지노 구상의 동향
    ·IR실시법안이 가결, 유치 목표로 하는 지자체와 기업의 동향
    ·흔들리지 않은 신중론, 도박 의존증 대책이 초점에

제Ⅳ편 스포츠 관련 산업

제1장 스포츠 시설 시장
  1. 골프장
    (1) 골프장의 시장동향
    ·플레이어 고령화와 함께 기후불순으로 시장은 과거 최저를 갱신
    ·골프인기의 끌어 올리기와 애호자의 저변 확대가 과제
    (2) 주요 골프장 관련 기업의 동향
    ·아코디아골프
    ·PGM홀딩스
    ·Golf Digest Online
    (3) 골프 회원권 시장의 동향
    ·부유층의 실수요와 법인수요가 회복, 회원권 가격은 바닥세의 조짐
    (4) 골프 연습장의 시장동향
    ·인도어 시설의 신설이 계속되지만 연습장 시장도 계속 축소
  2. 스키장
    (1) 스키장의 시장동향
    ·2017~2018 시즌은 회복했지만 폭설과 초봄의 기온상승 영향
    ·다양한 프로모션이 성공, 그린시즌의 집객도
    ·14년만의 스키장 신설과 재개업도, 다시 투자의 움직임
    (2) 주요 스키장, 스키장 운영기업의 동향
    ·맥어스
    ·일본스키장개발
    ·프린스호텔
    (3) 스노보드의 시장동향
  3. 피트니스 클럽·스포츠 클럽
    (1) 피트니스 클럽·스포츠 클럽의 시장동향
    ·시니어 중심으로 계속 견조한 추이, 시장은 과거 최고를 갱신
    ·FC모델의 소형 피트니스가 신장, 목적 특화형으로 세분화도 진행
    ·본업과의 상승효과를 노려 타업종에서 참가
    (2) 주요 클럽 운영기업의 동향
    ·고나미스포츠클럽
    ·센트럴스포츠
    ·르네상스
    ·팁네스
    ·노무라부동산라이프&스포츠
    ·도큐스포츠오아시스
    ·커브스재핀
    ·RIZAP
  4. 기타 스포츠 시설
    (1) 볼링장
    ·시설 수 감소로 시장규모도 다시 침체
    (2) 테니스 클럽
    ·니시코리, 오사카 효과로 든든한 테니스 인기 계속
    (3) 풋살 코트
    ·붐은 침정화했지만 본격적인 애호가 육성
    ·풋살 코트는 과잉감 높아져, 집객에 격차 생긴다
    (4) 당구장
    (5) 배팅 센터
    ·비즈니스모델로서 다시 주목된다
    (6) 클라이밍 짐
    ·도쿄올림픽 추가 종목 결정으로 주목도 급상승, 인도어 시설이 계속 증가
제2장 스포츠 용품 시장
  1. 스포츠 용품 시장
    (1) 스포츠 용품 시장의 동향
    ·스포츠 용품 시장은 7년 연속 플러스 성장, 많은 카테고리에서 호조 유지
    ·스니커즈 붐은 보합세, 스포츠화의 성장 전략은 애슬레저
    ·여성수요의 확보를 노려, 패션과의 제휴 강화하는 스포츠 브랜드
    ·직영점 사업 강화하는 스포츠 용품 메이커
    ·증가하는 체험형 점포, 인터넷 통신판매와의 차별화 도모해 고정객화 진행
    (2) 분야별 동향
    ·골프 용품
    ·스키·스노보드 용품
    ·테니스 용품
    ·야구·소프트볼 용품
    ·축구·풋살 용품
    ·애슬래틱 웨어
    ·스포츠화
    (3) 스포츠 용품 전문점의 동향
    ·스포츠 양판점
    ·스포츠 전문점
    ·백화점
  2. 스포츠 용품 관련 기업의 동향
    (1) 주요 스포츠 용품 메이커·사
    ·아식스
    ·미즈노
    ·데상트
    ·골드윈
    ·스미토모고무공업
    ·글로브라이드
    ·요넥스
    ·돔
    ·아디다스재팬
    (2) 스포츠 용품 전문점
    ·제비오홀딩스
    ·알펜
    ·히말라야
제3장 아웃도어 스포츠 시장
  1. 아웃도어 스포츠 시장
    (1) 아웃도어 스포츠의 동향
    ·모든 세대에 아웃도어 붐 확대
    ·안전대책, 매너, 환경문제 등 과제
    (2) 아웃도어 용품의 시장동향
    ·비싸도 팔리는 아웃도어 용품
    ·캐주얼 이용자에게도 본격파가 요구
    ·아웃도어숍이 집객 시설로
    (3) 주요 용품 메이커·판매점의 동향
    ·골드윈
    ·데상트
    ·스노우피크
    ·몬벨
    ·ICI이시이스포츠
  2. 주요 아웃도어 레저의 동향
    (1) 등산·트렉킹
    ·등산 붐 계속되지만 기후불순 및 중노년층 리타이어로 참가인구는 침체
    ·고령 등산자 중심으로 조난 증가, 인터넷 및 스마트폰을 사용한 안전대책도
    (2) 트레일 러닝
    ·붐은 침정화했지만 각지에 레이스가 정착, 트레이닝 러닝이 새로운 관광 자원
    ·새로운 수익원 목표로 각 스포츠 용품 회사도 트레이닝 러닝에 주력
    (3) 오토캠프장
    ·아웃도어 붐이 오토캠프에도 파급
    ·고급 캠프 「글램핑」의 인기 고조로 대형기업 참가도
    ·차내 숙박이 인기, 캠핑장비차량 성장
    (4) 워킹
    ·안정적인 인기 계속되지만 워킹 슈즈의 매출액은 주춤
    ·슈즈 수요 개척에 주력하는 스포츠 용품 메이커
    (5) 카누·카약
    (6) 어드벤처 파크
  3. RV·SUV·미니밴 시장
    (1) RV·SUV·미니밴 시장동향
    ·SUV가 핵심시장, 히트 상품의 소형차와 함께 고급 라인도 잇달아 등장
    ·기능, 디자인, 경제성 등 아웃도어 사양차도 진화
    (2)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RV·SUV·미니밴 전략
    ·토요타자동차
    ·혼다
    ·닛산자동차
    ·마쓰다
    ·SUBARU
    ·스즈키
    ·미쓰비시자동차
제4장 기타 스포츠 시장
  1. 마린스포츠 시장
    (1) 마린스포츠의 시장동향
    ·하락이 멈추는 경향 강해졌지만 저수준으로 계속 추이
    ·일부에서는 고급 크루저 등 고액 소비가 회복
    (2) 분야별 동향
    ·요트·모터보트
    ·서핑·윈드 서핑
    ·수상 오토바이
    ·스쿠버 다이빙·스킨 다이빙
    (3) 주요 참가기업의 동향
    ·야마하발동기
    ·얀마
    ·토요타자동차
    (4) 마리나의 정비 상황
  2. 낚시 시장
    (1) 낚시 시장의 동향
    ·여성층 등 저변 확대되지만 참가인구는 계속 감소경향
    ·간편함이 호평을 받아 관리 낚시터가 새로운 마켓으로
    (2) 낚시도구의 시장동향
    ·고성능 상품공급 증가, 용품 시장은 6년 연속 플러스 성장
    (3) 주요 낚시 도구 메이커·관련 기업의 동향
    ·글로브라이드 놀이 기구
    ·시마노
    ·팀코
  3. 모터스포츠
    (1) 모터스포츠의 동향
    ·다시 모터스포츠에 주력하는 자동차 메이커
    (2) 주요 모터 레이스의 동향
    (3) 모터스포츠 참전 기업의 동향
    ·혼다
    ·토요타자동차
    (4) 주요 레이싱 서킷의 동향
  4. 자동이륜차 시장
    (1) 자동이륜차의 시장동향
    ·이륜 판매 4년만에 반전, 250 cc 등 젊은이의 지지 모은다
    ·강해지는 취미성, 계속해 안정적인 인기의 중대형 오토바이
    ·판매망 강화로 라이더 둘러싸 노리는 이륜차 메이커
    (2) 주요 이륜차 메이커의 동향
    ·혼다
    ·야마하 발동기
    ·카와사키 중공업
    ·스즈키
    ·하레이다빗트손
  5. 스포츠 자전거
    (1) 스포츠 자전거의 시장동향
    ·로드바이크가 주춤했지만 자전거의 인기 계속, 관련 비즈니스도 저변 확대
    ·자전거 관광이 주목되어, 관련 이벤트도 성황
    (2) 스포츠 자전거 메이커·판매점·관련 사업자의 동향
    · 브릿지스톤사이클
    ·시마노
    ·아사히
  6. 런닝
    (1) 런닝 시장의 동향
    ·런닝 붐 계속되지만 마라톤대회는 포화상태
    ·슈즈의 기능이 계속 진화, 관련 비즈니스도 성장
    (2) 런닝 용품 메이커·관련 사업자의 동향
    ·아식스
    ·미즈노
    ·아디다스재팬
  7. 기타 스포츠 시장
    (1) 댄스·발레
    ·어린이에서 성인으로 붐 확대하지만 진정화 경향
    ·용품·스쿨 등 관련 시장의 참가 확대
    (2) 탁구
    ·청년 스타 활약으로 공전의 탁구 붐, 경기 지향의 애호가 증가
    ·2018년 가을에는 T리그 창설, 새로운 저변의 확대 기대
    (3) 배드민턴
    ·국제대회로의 활약으로 일약 각광, 기대되는 애호가 저변 확대
    (4) 스케이트
    (5) 요가
    (6) 다트
    (7) 스카이 스포츠
    (8) 기타 뉴스포트

제Ⅴ편 문화·취미·창작 관련 산업

제1장 영화·흥행 시장
  1. 영화 시장
    (1) 영화의 시장동향
    ·2017년은 양화가 회복, 흥행 수입은 전년에 뒤잇는 수준
    ·애니메이션과 애니메이션 실사판이 계속 호조
    (2) 영화관의 동향
    ·대형 시네마 콤플렉스의 개설 등으로 스크린 수는 계속 증가경향
    ·진화하는 영화관, 부가가치를 높인 신기능 도입 진행
    ·수익 다각화 목표로, 영화관의 새로운 시도를 계속
    (3) 주요 제작·배급·흥업 회사의 동향
    ·도호
    ·도에이
    ·쇼치쿠
    ·TOHO시네마즈
    ·이온엔터테인먼트
    ·유나이티드시네마
  2. 극장·홀·흥행
    (1) 극장·홀의 동향
    ·공연이 수익원, 코트(경험의 가치) 소비 확대로 홀 증설의 움직임
    (2) 극장 흥행·콘서트의 동향
    ·인기 유지하는 연극·뮤지컬 등 무대 흥행, 방일관광객을 향한 대응도
    ·콘서트 활황, 홀 재개업 등으로 공연 시장은 과거 최고를 갱신
    (3) 주요 흥행 회사·극장의 동향
    ·요시모토흥업
    ·쇼치쿠
    ·극단사계
    ·피아
  3. 티켓 유통시장
    (1) 티켓 유통시장의 동향
    ·공연 호조로 티켓 판매 성장
    ·전자 티켓과 가격변동성 등으로 편리성, 수익성도 향상
    ·고액 전매 문제화로 규제 강화의 움직임
    (2) 주요 티켓 취급기업의 동향
    ·피아
    ·기타
제2장 영상·음악 소프트 시장
  1. 영상 소프트·배포 시장
    (1) 영상 소프트, 영상 전달·VOD의 시장동향
    ·영상 소프트는 13년 연속으로 전년 미달, 렌탈 시장도 계속 침체
    ·인터넷 TV 계속 공세, 텔레비전 방송에서 고객 빼앗는다
    ·기존 미디어도 인터넷 동영상 배포에 활로, 한편으로 경합 격화로 이미 철수의 움직임
    (2) 주요 영상 소프트 영상 배포 사업자·사이트의 동향
    ·CyberAgent(AbemaTV)
    ·Perform Group(DAZN)
    ·후지텔레비젼
    ·Netflix
  2. 음악 소프트·배포 시장
    (1) 음악 소프트·음악 배포의 시장동향
    ·대 히트곡이 나오기 어려워 계속 축소되는 음악 시장
    ·정액 배포 서비스가 확대, 음악 배포는 4년 연속으로 증가
    ·아날로그 레코드 인기 부활했지만 음악 소프트는 계속 침체
    (2) 주요 레코드, 음악 배포 회사의 동향
    ·에이벡스그룹홀딩스
    ·소니
    ·Spotify
제3장 기타 문화·취미·창작 시장
  1. 방송 시장
    (1) 방송 시장의 동향
    ·인터넷 TV가 점유율 빼앗아, 위기감 강해지는 텔레비전 방송
    ·텔레비전 방송도 인터넷 배포에 활로, 동시 배포 시야에
    ·4K·8K방송과 해외 전개, 새로운 전개를 계속 모색
    (2) 각 미디어의 동향
    ·지상파
    ·위성방송(BS·CS)
    ·케이블TV(CATV)
    (3) 주요기업의 동향
    ·NHK
    ·민방방송 각 회사
    ·주피터텔레콤(J:COM)
    ·스카이퍼펙트커뮤니케이션JSAT홀딩스
    ·WOWOW
  2. 학습교실 시장
    (1) 학습교실의 시장동향
    ·저출산 고령화로 중·장기적으로 침체 경향
    ·어린이 및 부녀용, 방일관광객용 등 체험교실 확대
    ·탁구와 배드민턴 등 다양한 경기에 확대하는 스포츠 교실
    ·본업과의 상승효과 노린 신규 참가도
    (2) 학습교실 분야별 동향
    ·문화센터
    ·음악 교실
    ·요리 교실
    (3) 주요 교실 운영기업의 동향
    ·JEUGIA
    ·세븐문화네트워크
    ·이온컬쳐
    ·야마하(야마하음악교실)
    ·ABC Cooking Studio
  3. 가드닝·가정 텃밭 시장
    (1) 가드닝·가정 텃밭의 시장동향
    ·붐은 침정화했지만 시장은 계속 안정적으로 추이
    (2) 가드닝·가정 텃밭 유통시장의 동향
    (3) 가드닝·가정재원 관련 사업자의 동향
    ·사카타노타네
    ·기타

제Ⅵ편 숙박·음식 관련 산업

제1장 도시 호텔·연회 시장
  1. 도시 호텔
    (1) 도시 호텔의 시장동향
    ·견조하게 추이하는 도시 호텔, 계속 고수준 가동률, 객단가를 유지
    ·3번째 출점 러쉬 외자계 고급호텔
    ·일본국내 호텔도 투자 강화의 움직임, 본관 재건축으로 오쿠라는 1박 7만엔
    ·일본국내 체인의 신규 출점도 확대, 전국 주요 도시에 확대
    ·부동산, 철도 등 외에 타업종에서 참가도 급확대
    ·다양한 고객층 획득을 목표로, 신 브랜드 개업이 급확대
    (2) 호텔 격전지의 지역별 동향
    ·삿포로
    ·도쿄
    ·요코하마
    ·나고야
    ·교토
    ·오사카
    ·후쿠오카
    (3) 주요 도시 호텔의 운영 동향
    ·데이코쿠호텔
    ·호텔오쿠라
    ·프린스호텔
    ·후지타관광
    ·미쓰이부동산
    ·모리트러스트
    2. 브라이덜 시장
    (1) 브라이덜 시장의 동향
    ·혼인 건수는 5년 연속 감소로 과거 최저 수준, 계속 축소되는 브라이덜 관련 시장
    ·혼례 비용은 고수준을 유지하지만 소수참여 결혼식 증가로 거식 인원 수는 감소 경향
    ·혼활 앱 급확대, 다시 성장하는 매칭서비스
    (2) 관련 시장의 동향
    ·허니문
    ·해외 거식
    ·리조트 웨딩
    ·결혼 정보 서비스
    ·호텔 브라이덜
    (3) 주요 관련 기업의 동향
    ·와타베웨딩
    ·쓰카다글로벌홀딩
    ·Take and Gve. Needs
    ·노바레이제
    ·ZWEI
    ·IBJ
제2장 외식산업
  1. 외식산업
    (1) 외식산업의 시장동향
    ·6년 연속 플러스 성장으로 과거 최고의 수준을 갱신
    ·패스트푸드 회복해 시장을 견인, 한편으로 업태에 따라 명암 나뉜다
    ·맥도날드가 부활, 회전초밥도 호조를 유지
    ·가격 전략전환 진행, 저가격 지향 강해지는 한편 품질 중시의 경향
    ·돈까스, 튀김, 닭꼬치 등 전문업태가 호조로 추이
    ·시니어층, 3세대 수요 등의 확보 움직이는 외식업계
    ·「조이노미(퇴근 길에 조금만 술을 마시는 것)」인기 계속되는 한편, 선술집은 계속 고전
    ·커피 인기의 고조와 안락함의 공간에서 풀 서비스형 카페가 인기
    ·원재료 가격, 인건비 등의 상승이 큰 경영 압박 요인으로
    ·아시아중심으로 출점 확대, 모든 사업자가 해외 목표로
    (2) 분야별 동향
    ·서양식 패스트푸드
    ·일본식 패스트푸드
    ·카페
    ·패밀리 레스토랑
    ·선술집
    ·회전초밥
  2. 주요 외식체인의 동향
    (1) 패스트푸드
    ·일본맥도날드홀딩스
    ·젠쇼홀딩스
    ·요시노야홀딩스
    (2) 패밀리 레스토랑
    ·스카이라크
    ·로열홀딩스
    ·사이제리야
    (3) 기타
    ·스시로그룹홀딩스
    ·하이데이히다카
    ·ARCLAND SERVICE HOLDINGS
    ·페파푸드서비스
    ·고메다홀딩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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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용품 제조·판매
·스포츠 용품점
·호텔
·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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