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5일 월요일

오가닉식품, 일본식품시장 - 오가닉 식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오가닉 식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자료명:「2018 오가닉 식품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발간일:2018년 9월 28일
체   재:A4판 18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5월~9월
2. 조사대상: 오가닉 식품 관련 기업(생산·가공업자, 메이커, 유통업자, 가정간편식·외식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e-mail을 이용한 청취, 전화 앙케트 조사 병용

<오가닉 식품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오가닉 식품 시장은 오가닉 농산물과 오가닉 가공식품으로 구성되며, 농산물은 사업자 매출액 기준, 가공식품은 소매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오가닉 농산물에는 채소, 쌀, 녹차 등을, 오가닉 가공식품에는 주류 및 음료, 축산가공품, 농산가공품, 면류, 조미료류, 냉동식품, 그 외 가공식품(레토르트 파우치 식품, 과자·디저트류, 시리얼, 건강보조식품 등) 등을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오가닉 농산물, 오가닉 가공식품

【조사결과 서머리】
◆2017년의 일본 국내 오가닉 식품시장은 전년대비 102.3%인 1,785억엔, 연 1~2% 증가 성장이 계속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에 의한 오가닉 식품의 인지도 향상에 기대~

오가닉 식품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농산물은 사업자 매출액 기준, 가공식품은 소매금액 기준
주2: 2018년 이후는 예측치

수요처의 오가닉 식품 취급 및 사용 상황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조사시기: 2018년 7월, 조사대상: 오가닉 식품 수요처(소매업자, 가정간편식업자, 호텔, 외식업자 등) 100사, 조사방법: 전화 앙케트, 단수회답

1. 시장 개황
  농산물과 가공식품을 합산한 2017년 일본 오가닉 식품 시장규모를 전년대비 102.3%인 1,785억엔으로 추계했다. 오가닉 농산물과 가공식품의 비율은 대체로 3:7이었다.
 소비세율이 5%에서 8%로 인상된 2014년의 오가닉 가공식품 시장은 조금 축소했지만, 그 이외는 연 1~2%증가 추세로 확대를 계속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오가닉 식품(농산물, 가공식품 등)의 취급/사용 상황

  본 조사에 관련해 오가닉 식품의 수요처(소매업자, 가정간편식업자, 호텔·외식업자 등) 100사를 대상으로 전화 앙케트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오가닉 식품의 취급/사용 상황은 ‘항상 취급한다/사용하고 있다’가 49.0%였으며, ‘때에 따라 취급한다/사용한 적이 있다’(6.0%)을 포함하면 취급하고 있는 업자가 과반수를 차지했다.
  한편, ‘취급한 적이 없다/사용한 적이 없다’라는 회답도 44.0%였다.

3. 장래 전망
  오가닉 식품 시장은 향후도 완만하게 성장을 계속해,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 개최되는 2020년에는 인바운드 수요의 확대를 전망한다.
  그 후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를 계기로 오가닉 식품의 인지가 높아져, 간편한 가공식품(가정간편식용)및 오가닉레스토랑(외식)을 비롯해 일반소비자의 오가닉 식품 수요처가 증가할 전망이다. 2022년의 일본 국내 오가닉 식품 시장규모를 2017년 대비 110.0%인 1,964억 1,000만엔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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